창세기 17장: 앞 서 행하시는 하나님

해설:

16장과 17장 사이에 적어도 13년의 간격이 있습니다. 이스마엘이 태어난 것은 아브람이 85세 때의 일이고, 17장에 기록된 이야기는 그가 99세 때의 일입니다. 구약성경의 기록들은 이렇게 하나의 이야기에서 다른 이야기로 넘어갈 때 충분한 시간적 간격을 전제해야 합니다. 그것을 무시하고 연속적인 사건으로 읽으면 여러 가지 해결하기 어려운 질문들이 생깁니다.

아브람이 99세 때에 하나님께서 직접 그에게 나타나셔서 순종하며 흠 없이 살라고 권면 하면서 그를 크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십니다(1-2절).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아브람이 두려워 떨자 하나님은 그를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겠다고 다시금 약속해 주십니다. 그와 동시에 그의 이름을 아브라함으로 고치라고 말씀하십니다(5절). ‘아브람’은 ‘존귀한 아버지’라는 뜻이고, ‘아브라함’은 ‘많은 사람의 아버지’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이 번성하여 여러 민족을 이루게 하실 것이며, 가나안 땅을 그들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은 언약의 표로서 낳은 지 팔일 되는 날에 모든 남자 아이에게 할례를 행하여 하나님의 언약에 속한 백성이라는 사실을 알게 하라고 하십니다(10절). 할례를 통해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의 언약이 “너희 몸에 영원한 언약으로 새겨질 것”(13절)이기 때문입니다. 할례 자체가 어떤 유익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할례의 흔적을 볼 때마다 자신이 하나님의 언약을 받은 백성에 속해 있음을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래의 이름도 사라로 고쳐 주십니다. ‘사래’라는 이름의 의미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반면 ‘사라’는 ‘왕비’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아브라함이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었던 족장이었다는 사실이 여기서도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사라가 장차 아들을 낳을 뿐 아니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될 것이라고 약속해 주십니다. 그 때 아브라함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웃으면서 혼잣말”(17절)로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합니다.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이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받으면서 살기를 바랍니다”(18절)라고 대답합니다. 하나님은 그의 말을 무시하시면서 사라의 태가 열려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이삭이라고 부르라고 말씀하십니다(19절). ‘이삭’은 ‘그가 웃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마엘의 자손에게도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하지만 또 다른 아들을 얻을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 아들과 “영원한 언약”(19절, 21절)을 맺으시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떠나가신 후, 아브라함은 자신과 이스마엘 그리고 자기에게 속한 모든 남성 식솔들에게 할례를 행합니다(23절). 

묵상: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는 앞 서 행하시는 하나님을 만납니다. 그분이 아브라함을 하란에서 불러내신 것은 앞 서 행하신 것입니다. 그 누구도 하나님께 그렇게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집트에 내려가 아내 를 누이라고 속여 바로의 후궁이 되게 할 찰나에 개입하신 것도 하나님이 앞 서 행하신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많은 자손을 약속하신 것도 하나님께서 앞 서 행하신 것입니다. 99세에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언약을 새롭게 해 주시고 할례를 명하시면서 아들을 약속해 주신 것도 하나님께서 앞 서 행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주시겠다고 하자 아브라함은 그럴 것 없다고 사양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당신이 정하신 일을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브라함은 아직 하나님께 무엇을 해 달라고 구한 적이 없습니다. 그는 묵묵히 하루를 살아갑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시고 그분이 앞 서 행하십니다. 요구한 적도 없는 일을 약속하시고 그 일을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만 그렇게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을 의지하고 따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십니다. 문제는 우리가 그분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하고 우리의 꿈과 계획에 그분이 맞추어 주시기를 바라는 데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의 꿈과 계획에 비할 수 없는 좋은 계획을 세우시고 우리보다 앞 서 행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미리 걱정할 일도, 염려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아, 우리의 하나님은 참 좋으신 분입니다. 오늘도 그 하나님을 믿고 “좁은 길을 기뻐 뛰어” 나아가기를 기도합니다

5 thoughts on “창세기 17장: 앞 서 행하시는 하나님

  1. 나에게 약속을 하시는 하나님 앞에 흠없이 순종하며 나는 살아가는가?
    아부라함과 사라를 통해 앞서가시며 언약을 세우시는 하나님, 말로만 세우는 것이 아니고 실제 몸에 흔적을 남겨 그 약속을 현실속에 인지시키는 하나님.
    극히 인간적인 아브라함에게 끝까지 축복해 주시겠다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나에게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은총을 주신것을 감사하는 아침입니다.
    오늘 하루도 흠없이 살면서 주님께 순종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축복을 받을 준비하는 하루로 은총내려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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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방인까지도 축복하시는 주님의 약속 믿습니다.
    주님약속에 순종하며 흠 없이 존귀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자녀들도 약속안에서 웃으며 살도록 인도해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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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믿음의 진보를 이루자

    믿음의 진보가 무엇인가요. 누가 나에게 그런 질문을 한다면 나의 생각을 하나님의 생각에 맞추어 가는 행위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믿는다는 것은 작은 믿음에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처녀 마리아를 통해 이 땅에 오시고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뿐아니라 사흘만에 부활하셨고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에 오르셨으며 마지막 때에 구름을 타고 다시 오심을 믿는 것은 보통 믿음이 아닌 것 같습니다. 목회자들이 이런 설교를 하시고 믿을 분들 손들라고 하면 해마다 똑같은 분들이 손들고 다시 헌신하는 것을 보면 그만큼 강한 마음의 확신이 없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 1:17)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러 그 이르른 믿음으로만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의인임을 말씀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의 믿음도 처음에는 작은 믿음이었지만 하나님을 통해 경험하고 또 경험하는 그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게 되고 예전에는 믿을 수 없었던 것들이 자연적으로 믿어지는 신비한 믿음의 성장이 이루어져 믿음으로만 살아가는 장성한 분량에 이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아브라함으로 부르시고 아브라함과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사라를 통해 자녀를 주시고 그 후손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고 그 후손들의 하나님이 되시겠다는 것어었습니다. 언약은 양방체결이기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을 축복하사 가나안을 기업으로 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지키실 약속이었지만 아브라함도 99세의 나이로 경수가 끊어진지 오래된 사라를 통해 그 후손을 주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어야 하는 언약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갈대아 우르에서 아브람과 이런 언약을 하셨다면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무리한 것을 요구하시는 분이 아니신 것 같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산다는 것이 처음에는 불가능한 것 같이 생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으신 하나님, 나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하나님, 나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을 믿는 것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 작은 믿음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최고의 법을 지킬 수 있는 겸손한 자로 매사에 손해보는 삶을 사는 믿음을 소유하려면 삶속에 하나님의 개입하심을 통해 믿음의 진보가 이루어지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믿음의 진보는 나의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과 다를지라도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이유를 묻지않고 그대로 받아드리고 행함으로 옮기는 태도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99세의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언약을 이유없이 그대로 받아 드렸고 그 언약의 실천으로 자신 뿐아니라 모든 남자들에게 할례를 행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작은 믿음의 사람에게 큰 믿음의 실천을 요구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그 작은 믿음들을 통해 한 걸음 한 걸음 말씀을 따르려 주님과의 진실된 사귐을 가질 수 있는 예배중심, 말씀중심, 기도중심의 삶을 살아간다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진보된 믿음의 소유자가 되지 않겠는가 생각해 봅니다.

    주님, 나의 마음의 상태를 보며 믿음의 진보를 보게 됩니다. 더욱 진보된 믿음을 갖도록 저를 인도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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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오늘 아브람이 새로 태어났습니다. 아브람으로 백 년을 살다 하나님으로부터 새 이름을 받고 할례로 기념합니다. 할례를 받다 죽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지만 분명 며칠동안 끙끙 앓았을 것입니다. 새로 태어나는 상징성으로 이해하고 싶습니다. 아브람과 사라가 많은 나라, 많은 후손의 아버지와 왕비라는 뜻의 이름으로 개명하고 새로운 존재로 명령 받습니다. 자식이 태어날 때 이름을 지어주면서 “이름대로” 살기를 바랍니다. 부모의 소망을 담습니다. 원주민 인디언의 이름에는 자연과 일치한 인생의 뜻을 볼 수 있습니다. 조상을 기리는 뜻으로 그의 이름을 그대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과 존재는 함께 갑니다. 이름 안에 정체성이 들어 있습니다. 아버지 데라가 지어준 이름으로 지금껏 살았는데 이제는 하나님이 지어준 이름으로 영원히 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불러야 마땅한 시간이 온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아브라함을 너머 그의 자손에게도 유효합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혈통의 자손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주고 산 종들도 할례를 받습니다. 여자는 약속에서 빠진걸까요. 사래가 사라로 바뀌면서 아브라함을 통한 약속의 범위 안에 다 들어갔습니다. 새로운 존재가 된 아브라함과 사라는 이제 약속의 성취를 기다리는 시간 속으로 들어갑니다. 인생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다리고 나누는 시간의 연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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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오늘 아침 저는 아브라함에게 햘례의 법을 명령하시면서 아드라함의 집에 속한 모든 남자들, 자유인이나 종이나 어떤 객이라도 이 언약의 할례에 참여하라고 명하시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의 은총의 언약에는 이 언약의 은총 아래에 들어올 사람을 제한하지 않으셨습니다. 누구든지 언약의 피에 참여하는 자는 구원의 은총을 얻으리라는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도 초청받았다는 사실을 감사하며 주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바울이 증거한 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의 피를 믿고 이 구원의 은총아래 들어온 자는 바울의 복음에 증거한 대로 마음에 할례를 받고 성령으로 인침을 받은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것을 믿습니다. 믿는 다는 것은 그 관계 안에 들어온다는 쌍방의 관계를 말합니다. 말로만 믿는 다고 하며, 또한 육체에 하례의 표를 주장하며 이 믿음의 관계를 배반하고 자기 욕망을 따라 사는 자는 이 믿음의 언약을 배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이 증거하는 복음의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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