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2장: 주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해설:

22장은 “이런 일이 있은지 얼마 뒤에”(1절)라고 시작하지만, 실은 십 수년 후의 일입니다. 이삭이 장작을 짊어지고 산을 오를 정도면 적어도 십대 중반은 되었을 것입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해 보시려고” 그를 부르십니다. 아브라함이 “예,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대답하는데, 이 말은 상대방에 대한 전적인 순종의 자세를 표현합니다. “어떤 처분을 하시든 따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는 뜻입니다. 아브라함은 그동안의 여러 시험을 통해 하나님을 철저하게 신뢰하고 무슨 처분이든 따를만큼 영적으로 성장해 있었습니다. 그런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은 최대의 시험을 안겨 주십니다. 하나 밖에 없는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것입니다(2절).

성경은 이 명령을 받은 아브라함의 내면에 대해 침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떤 사람들은 아브라함이 아무 감정 없이 그 명령에 순종했다고 해석합니다. 하지만 그가 목석이 되지 않은 다음에야 그럴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 명령을 받은 날 밤에 그는 한 숨도 잠을 못 이루었을 것입니다. 그가 “다음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3절) 행동에 옮긴 이유가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신속히 순종하기 위해 그랬던 것이 아니라 잠을 못 이루다가 동이 트자 떨치고 일어난 것입니다. 그는 일단 번제 드릴 준비를 하고 두 종을 데리고 모리아 산으로 떠납니다. 모리아 산은 지금의 예루살렘에 있는 시온 산을 가리킵니다. 브엘세바로부터 모리아 산까지는 사흘 길입니다. 

사흘 길을 가는 동안 아브라함이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그는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명령을 두고 수 많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무턱대고 하나님을 믿고 떠난 자신에게 25년이 지나서야 달랑 아들 하나를 안겨 주시더니 이제 와서 번제로 바치라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나 밖에 없는 제 아들을 제 손으로 죽여서 태워 바치라는 것인가? 이민족들이 사람을 제물로 바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브라함은 자신이 믿는 하나님에 대해 자부심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가 믿는 하나님은 사람을 제물로 요구하는 야만적인 신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자신의 아들을 자신의 손으로 잡아 바치라고 하시는 겁니다. 아브라함은 이 하나님을 정말 믿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을 것입니다. 지난 세월 동안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행하신 일들을 돌아 보면 믿어야 할 것 같은데, 지금 당장 주어진 명령을 생각하면 믿을 수가 없습니다. 

모리아 산에 도착했을 때 아브라함은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두 종을 산 아래에 두고 이삭을 데리고 산을 오릅니다. 산에 오르는 동안에 사정을 알지 못하던 이삭이 제물로 쓸 짐승은 어디에 있느냐고 묻습니다(7절). 그 말이 아브라함의 마음에 비수처럼 꽂혔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당황하여 “얘야, 번제로 바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손수 마련하여 주실 것이다”(8절)라고 답합니다. 엉겁결에 한 대답이었지만 예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여기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그림자를 봅니다. 오랜 후에 하나님이 손수 마련하신 어린 양이 같은 산에서 영원한 제물로 바쳐 지셨습니다. 골고다에서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을 당신이 손으로 제물이 되게 하셨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여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장작을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는 이삭을 묶어서 제단 장작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 때 이삭의 반응은 어떠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이삭이 아무 말 없이 아버지의 처분에 따랐다고 해석하지만, 그렇지 않았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어린 이삭은 저항하다가 결국 결박되어 제단에 올려져 엉엉 울었을지 모릅니다. 아버지도 울고 아들도 울었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결국 아들의 목을 향해 칼을 듭니다. 그의 팔이 부들부들 떨렸을 것입니다. ‘어디,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끝까지 한 번 해 보자!’는 심산이었는지 모릅니다. 

그 때 하늘에서 아브라함을 부르는 음성이 들립니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또 다시 “예, 여기 있습니다”(11절)라고 답합니다. 하나님께 “당신의 처분에 따르겠습니다”라고 답한 것입니다. 주님의 천사는 아이에게 손을 대지 말라고 하시면서 “네가 너의 아들, 너의 외아들까지도 나에게 아끼지 아니하니, 네가 하나님 두려워하는 줄을 내가 이제 알았다”(12절)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을 듣고 고개를 들어 보니 숫양 한 마리가 보였고, 아브라함은 그 양을 잡아 번제를 드립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그 곳의 이름을 ‘여호와이레’라고 짓습니다(14절). 그런 다음 주님의 천사는 아브라함을 처음 불러 낼 때 주신 축복의 약속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십니다(16-18절).

이 이야기 다음에 성경 저자는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자손에 대해 소개합니다(20-24절). 그들은 아브라함과 달리 하란 땅에 그대로 남아 살았습니다. 나홀의 자손들을 여기에 소개하는 이유는 이삭의 아내 리브가 때문입니다. 

묵상:

믿는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이는 듯’ 신뢰하고 살아가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말은 하나님이 정말 살아 계시며 나의 삶을 주관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고 그분의 손에 자신의 삶을 맡긴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말은 쉬운데 실제로 행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이 잘 풀려 나갈 때는 하나님의 돌보심과 인도하심에 감사하게 되지만, 일이 잘 풀려 나가지 않을 때면 불안해집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 맡기고 기다리기 보다는 내 힘과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더 나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보면 그것이 결국 문제를 더 그르치는 길이 되었음을 깨닫습니다. 그런 실수를 반복하면서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를 배워 나갑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고향을 떠난 40년 가까운 세월 동안에 그가 어떤 일들을 겪었는지 다 알지 못합니다. 12장부터 21장까지 기록된 내용은 지극히 작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가 짐작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떠난 아브라함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살아가는 법을 익히기까지 수 없는 시험을 거쳤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그는 결국 하나님 앞에 “예,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처분대로 따르겠습니다”라고 말씀 드리는 수준에 이른 것입니다. 그 철저한 신뢰가 인간으로서 감당할 수 없는 최악의 시험을 통과하면서 완성되는 장면을 여기서 보게 됩니다.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 이것은 우리에게 너무도 어려운 숙제요 너무도 자주 넘어지게 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기도합니다. “주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주님 뜻대로 인도하소서.” 

4 thoughts on “창세기 22장: 주님, 제가 여기 있습니다

  1. 성경을 읽을 때 가장 가슴 알이를 하며 대하는 구절이 오늘 주님이 주시는 말씀 “예 내가 여기 있습니다” 입니다, 아무리 믿음이 좋고 깊다해도 비 인륜적인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다면 나는 따를수 있을 까? 고민해보는 아침 입니다, 아마 내 목슴을 스스로 끊는 선택이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해 보며 떨리는 마음으로 기도합니다.
    내 일생의 마지막 시간까지 “예 주님 내가 여기 있습니다”를 위해 끝없이 기도해야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약한 나의 믿음을 되색이며 기도와 말씀으로 오늘 하루도 주님 곁을 떠나지 않게 해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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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온전하고 철저히 순종하는 믿음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최상의 축복을 위해 달콤한 세상을 포기하는 믿음과 신뢰함 입니다.
    사랑 이시고 좋으신 하나님께서 주시는 연단이 결국 주님의 자녀들을
    위한 훈련임을 잊지않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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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과 하나되는 믿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요구에 순종했던 아브라함의 사흘 길은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의 삶을 연상하게 합니다. 참 많이도 읽고 들었던 성경구절이 오늘은 다른 감동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날 때의 믿음은 축복 주시는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었지만 100세의 나이에 이삭을 보았던 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했던 믿음이었을 것 같습니다. 아브라함이 얼마나 하나님을 신뢰했는지 누구보다 하나님께서 더 잘 아셨을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전지하신 분입니다. 아브라함의 순종함을 알 수 밖에 없으신 하나님께서 왜 아브라함을 시험하기 원하셨을까요.

    아브라함의 순종함을 요구했던 하나님의 시험은 하나님을 만족시키려 했던 것이 아닌 아브라함의 믿음을 완성시키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이 무엇일까요. 내가 날마다 죽는 삶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주님을 바라보는(히 12:2) 삶은 내 자아가 죽고 나를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죽어야 산다는 그 역설의 논리를 삶속에 적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 오래 전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통해 이 역설의 논리를 가르치기 원하셨고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했던 아브라함의 삶을 성경에 기록하게 하시고 그를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신 하나님의 섭리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 했던 밤, 아브라함은 주님께서 하신 기도를 드리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하나님,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라고 말입니다. 그가 새벽 일찍 일어나 이삭과 함께 모리아 산을 향했을 때 아브라함은 이미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마음에 받아 드려 주님의 죽음에 동참한 것이고 그에게 숫양을 보여주신 하나님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에 동참하는 은혜를 허락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말만 번지르하게 하는 삶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내가 죽는 삶은 정말 어려운 믿음의 도전인 것 같습니다. 깊은 고난의 밤을 통과하지 않고는 이룰 수 없는 것이기에 고난이 유익하다고 말씀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12절) 하신 말씀은 하나님께서 나도 내 독자를 너를 위해 아끼지 않겠다는 말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는 약속의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보내신 하나님께서 가장 아끼시는 독자이십니다.

    내가 가장 아끼는 것은 무엇일까요. 나의 가장 귀한 것을 포기할 때 하나님의 가장 귀한 아들을 아낌없이 보내신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님, 주님밖에 귀한 것이 없기를 원합니다. 나를 도와 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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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어려서 처음 이 이야기를 들은 뒤 엄마한테 물었습니다. 엄마도 나를 바치라면 바칠 수 있어? 엄마는 망설임 없이 “못하지” 답했습니다. 교회를 다니지 않았던 엄마라서 신앙이 없어 그렇게 답을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나를 사랑한다는 말을 대신 그렇게 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엄마가 믿는 하나님은 너무나 힘들고 따를 수 없는 것을 요구하는 분이 아니라는 엄마 식의 믿음이 있어서였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나의 질문에 엄마도, 교회도 제대로 해주지 못했지만 한 번도 하나님의 존재와 그분의 돌보심을 부인하지 않고 지금껏 살았습니다. 사람은 다 자기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이해하고 하나님을 찾습니다. 신학은 하나님을 공부하는 학문이면서 자기를 알아가는 공부입니다. 아브라함은 여기까지 오는 동안 하나님을 여러 모양으로 경험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모든 일에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신다고 생각할 정도로 복 있는 삶을 살았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스마엘과 하갈을 내쫓을 때 마음이 무척 아팠음을 봅니다. 하나님을 믿으며, 그분께 기도하며 모자를 내몰았을 것입니다.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다 늙은 자기와 아내 사라에게 아들을 주신다는 약속 만큼 믿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삭을 설마 죽이게까지 하시랴 하는 속마음이 있었다는 해석도 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신만큼 아브라함도 하나님을 시험했다는 당찬 해석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이 사건 이후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과 오고오는 후손 앞에서 큰 믿음의 인물로 기억됩니다. 아브라함처럼 하나님께 순종한다는 기준이 만들어졌습니다. 아들을 바치는 아브라함과 자신을 바치는 예수님이 오버랩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께 순종하는 기준이 최고로 올라갔음을 예수님을 통해 봅니다. 어려서 엄마한테 했던 질문을 나에게 묻습니다. 나 역시 “못하지” 답합니다. 어제도, 오늘도 같은 답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지금까지 살아왔음을 고백하면서 어떻게 계속 같은 답일까요. 자식 뿐 아니라 너 자신을, 네 인생과 미래를 다 바치라는 명령에 밤새 뒤척거리다 새벽을 맞기는 아브라함이나 나나 같은데 그는 산으로 가고 나는 이 자리에 꼼짝 안하고 서 있습니다. 믿음의 발걸음을 떼기를 원합니다. 순종의 아름다움을 이루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흔들리는 발을 앞으로 내딛는 나를 그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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