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6장: 하나님이 책임 지시는 사람

해설:

이삭과 그 가족은 브엘라해로이에 살고 있었는데, 어느 해에 그 땅에 흉년이 듭니다. 아브라함 때에도 그런 일이 있어서 이집트로 내려가 잠시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이집트는 번영을 구가하고 있을 때였기에 이삭도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이집트로 내려 가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2절). 데라로부터 시작하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이루어지려면 그가 가나안 땅을 떠나지 말아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신 축복의 약속을 이삭에게 말씀 하시면서 있는 자리에서 흉년을 견디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이삭은 불레셋으로 가서 그랄이라는 곳에 머물러 살았습니다(6절).

그랄 땅에서 불레셋 사람들이 이삭의 아내를 보고 반하여 누구냐고 묻자 이삭은 누이라고 대답합니다. 이삭이 태어나기 전에 아브라함도 두 번이나 그런 잘못을 범했습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당시 사람들은 외지인이 들어오면 그런 식으로 외지인의 기를 죽이는 관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내로 인해 자신이 살해 당할 수도 있다는 이삭의 걱정이 당시의 현실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불레셋 왕 아비멜렉이 이삭과 리브가의 애정 행위를 우연히 보게 됩니다. 이미 아브라함에게서 같은 일을 겪은 아비멜렉은 이삭을 불러서 크게 나무랍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아내를 후처로 들이려 하다가 하나님께 큰 책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20장). 그는 하나님께서 이삭의 가정을 특별히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고는 아무도 리브가를 건드리지 말라고 백성에게 엄명을 내립니다(11절). 흥미롭게도, 이삭의 가정을 하나님께서 돌보신다는 사실을 이삭 자신보다 아비멜렉이 더 굳게 믿었습니다. 

그곳에서 이삭은 하나님의 큰 축복을 받아서 점점 큰 부자가 됩니다. 처음에는 너그럽게 대하던 불레셋 사람들은 이삭의 재산과 가솔이 늘어가는 것을 보고 경계하기 시작합니다. 그것은 이민자들이 미국에서 자주 겪는 전형적인 경험 중 하나입니다. 약자일 때는 동정해 주지만 강해지면 경계하고 배척합니다. 그들은 아브라함 때에 판 모든 우물을 흙으로 메워 버리고, 아비멜렉은 이삭에게 그곳을 떠나 달라고 요구합니다(16절). 우물은 목축업을 하는 그들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생필품이었습니다. 우물을 막아 버린다는 말은 오늘로 하면 가게 문을 닫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삭은 아무 말 없이 그곳을 떠나 그랄 평원에 자리를 잡고는 우물을 다시 파서 아버지가 붙인 이름을 붙입니다. 이삭의 종들은 새로운 우물을 파다가 샘줄기를 발견했는데, 그 지방 사람들이 그것을 빼앗습니다. 종들이 또 다른 곳으로 가서 우물을 파자, 이번에도 그 지방 사람들이 또 빼앗습니다. 이삭의 종들은 다시금 피하여 다른 곳에 우물을 팠고, 이번에는 빼앗지 않았습니다. 묵묵히 빼앗김을 당하고 물러서는 이삭의 태도에 두려움을 느꼈을 수도 있고, 파는 곳마다 샘이 터지는 것을 보고 두려움을 느꼈을지 모릅니다. 팔레스틴 지방에서 우물을 파서 물줄기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인데, 이삭은 우물을 팔 때마다 물줄기를 찾아냈기 때문입니다. 이삭은 그 우물의 이름을 ‘르호봇'(넓은 곳)이라고 짓습니다.

얼마 후에 이삭은 브엘세바로 이사합니다. 그곳에 장막을 쳤을 때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셔서 또 다시 축복의 약속을 말씀해 주십니다. 이삭이 그곳에서 자리를 잡고 세력을 불려 가자 아비멜렉이 부하들과 함께 그랄에서부터 찾아옵니다. 아비멜렉은 하나님께서 이삭과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알고 평화조약을 맺으러 왔다고 대답합니다. 이삭은 그들을 맞아서 잔치를 베풀고 불가침의 맹약을 맺습니다. 그 날, 종들은 새 우물에서 또 물이 터져 나왔다는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그래서 이삭은 그 우물이 있는 지역을 ‘브엘세바'(맹세의 우물 혹은 일곱 우물)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에서와 야곱은 성인이 되었고 나이 40에 에서는 헷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맞아 들입니다. 아브라함의 가문에서 처음으로 이방 여인과 통혼을 한 것입니다. 그것도 한꺼번에 두 사람을 아내로 맞아 들였습니다. 성경 저자는 “이 두 여자가 나중에 이삭과 리브가의 근심거리가 된다”(35절)고 적어 놓습니다.

묵상:  

나이 든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 대개 그렇듯이 이삭은 육신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약한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성품도 유순했을 것입니다. 게다가 청소년기에 아버지의 손에 죽을 뻔 했으니, 키엘케골의 추측대로 그는 평생 기를 펴지 못하고 지냈을지 모릅니다. 그러한 그의 성품이 그랄 지방에서 있었던 한 사건을 통해 잘 드러납니다. 그는 죽음을 각오하고 리브가를 아내라고 말할 만큼 강하지 못했습니다. 그랄 땅에서 우물을 빼앗길 때마다 아무 말 없이 물러난 것도 그런 성품을 보여줍니다. 나중에 불레셋 사람들이 찾아와 평화조약을 맺자고 하자 그들을 손님으로 맞아 큰 잔치를 베풉니다. 결기와 의분의 기능이 완전히 거세된 사람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하나님께서 마치 그를 추적 하듯 가는 곳마다 큰 복을 주십니다. 인간적으로는 무력해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거대한 손이 그를 보호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렇기에 불레셋 사람들도 나중에는 경외심을 가지고 이삭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아비멜렉은 아브라함에게 그랬던 것처럼 이삭에게 찾아와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계신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가 없다고 고백합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이런 분입니다. 자신의 손으로 응징하고 보복하기를 포기하고 양보하고 손해 보는 사람을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 이삭에게 함께 하신 분이 지금 우리가 믿는 그 하나님이십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그 하나님을 믿고 이 땅에서 평화를 만들어 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악다구니로 싸워서 내 꿈을 성취하는 삶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알아서 해 주실 것을 믿고 누구에게나 선대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4 thoughts on “창세기 26장: 하나님이 책임 지시는 사람

  1. 흉년들을 맞이하여 떠돌이로 살아가는 이삭을 가는 곳마다 주님께서 함께해 주시며 축복해 주시는 주님, 우리가 어디에 있던 늘 함께해 주시는 바로 그 주님이 내 주님임에 감사를 드리는 아침입니다.
    아버지가 했던 실수를 다시 이삭도 하는 걸 보면 그 당시의 문화가 그랬던 거 아닌가 생각되며 오히려 이해가 되며 어떤 역경에도 끝까지 살아야 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하나님이 축복해 주시지 않았나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억척같이 벌어 많이 쌓으려는 것 보다는 늘 양보하는 마음으로 남은 여생 순종하며 살도록 인도하여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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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어려운 중에도 너그럽게 양보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세상과 사람을 기대하지않고 하늘의 신령한 은총을 받기를
    원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사는 지역과 교회를 부러워 하지말고
    지금 살고있는 장소와 가정과 교회가 주님께서 허락하신 가정과
    교회임을 깨닫고 감사하며 살도록 인도하여 주십시오.
    이웃과 만나는 모든 사람과 화평한 사귐을 갖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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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 신문에서 현재 50-60대를 “낀 세대” 라고 부릅니다. 아버지와 자식을 둘 다 책임지는 세대라는 뜻입니다. 주산을 마지막으로 배운 컴맹 1세대이며, 부모에게 무조건 순종하며 자식을 황제처럼 여기는 1세대랍니다. 부모는 전쟁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을 겪고 중동건설에 뛰어들어 매사를 “몸으로 때운” 거친 세대고 바로 밑의 386 세대는 전투적인 학생운동도 하고 IMF를 일찍 만나 인생이 녹녹치 않음을 배웠지만 그 둘 사이에 낀 세대는 경제적으로는 건설과 번영을 겪지만 정치 사회적인 억압 속에서 복잡하고 애매모호한 “얌전한” 세대라는거지요. 이삭도 낀 세대 인물입니다. 훌륭한 아버지 아브라함의 아들이자 악착 같은 아들 야곱의 아버지로서 후대에는 번제물로 바쳐질 뻔한, 둘째에게 속아 장자의 축복권을 내준 인물로 기억됩니다. 부잣집에 태어나 평생 안전하고 부요하게 살았던 인생이지만 아버지의 복을 제대로 간수하고 감당해 다음 세대에 잘 전해주어야 한다는 고민과 기도도 남다르게 많았을 것입니다. 매사를 정면 돌파 보다는 에둘러 가는 길을 택했는데 다행히 주위의 경계나 위협도 점차 사라지고 아버지 때 못지않은 번영과 화평을 얻습니다. 독자의 눈에는 아버지 아브라함 때 일이 똑같이 펼쳐지는 것을 봅니다. 인물만 바뀌었을 뿐 무대에서 일어나는 일은 아주 흡사합니다. 우리의 인생도 이런 것인가 생각해봅니다. 세대와 나라의 배경은 다를지라도 인간으로서 주어진 조건 –무대에 서서 자기 몫의 대사와 연기를 하는 시간–은 다 같기에 결국 무대에 서 있는 동안의 존재감이 그의 “삶”이구나 생각해봅니다. 내 언어에 희망이 담겨져 있는지, 내 얼굴이 평화를 끼치는지, 내 이름이 크리스찬인지 묵상하는 아침입니다. 낀 세대 이삭은 얌전하게, 상대적으로 조용한 존재감으로 무대를 떠납니다. 그래도 우리는 그를 기억합니다. 그와 함께 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내 순서가 끝난 뒤에 우리 애들이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을 기억한다면 나 또한 헛되이 산 것은 아닐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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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오늘 아침 이삭의 행보에 관한 이야기는 마태복음 5장 예수님의 산상 수훈 말머리에 나오는 8복을 색각하게 합니다.”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가 땅을 차지할 것이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인생행보를 이러가는 이삭, 그의 성격이나 환경에 의존하여 그를 비판하고 십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온유한 자를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축복하신 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주님은 엄청난 반대세력과 저항에 직면하셨으나 도살장으로 잡혀가는 양같이 온유함을 잃지 않으셨습니다. 그 순간순간 아버지께서 함께 하셨고 또한 아버지와 함께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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