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8장: 역사를 빚어가시는 하나님의 손길

해설:

성경 저자는 요셉의 이야기를 잠시 멈추고 유다가 겪은 이야기 하나를 소개합니다. 유다는 다른 형제들이 사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살게 되었고 가나안 여인과 결혼을 합니다. 그는 아들 셋을 두었는데, 큰 아들이 다말이라는 여인과 결혼을 합니다. 불행히도 큰 아들은 자녀를 남기지 못한 채 일찍 세상을 떠납니다. 그 대목에서 성경 저자는 “유다의 맏아들 에르가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하므로, 주님께서 그를 죽게 하셨다”(7절)고 기록합니다. 유다는 당시의 풍습대로 둘째 아들에게 형수 다말이 아들을 낳을 수 있게 하라고 권합니다.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홀로된 여성이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자식들 뿐이었기 때문에 그런 풍습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둘째 아들 오난은 아들을 낳아도 자신의 아들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동침은 하되 임신이 되지 않게 합니다. 성경 저자는 그것이 “주님 보시기에 악하므로”(10절) 그를 죽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유다는 두 아들이 연거푸 이른 죽음을 당하는 것을 보고 다말에게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과거에도 남편에게 문제가 생기면 며느리에게 그 책임을 뒤집어 씌우곤 했습니다. 남편이 일찍 죽으면 “남편 잡아 먹는 여자”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유다도 그렇게 생각했던 것입니다. 또한 셋째 아들은 아직 결혼할 만한 나이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유다는 다말에게, 친정에 가서 기다리고 있다가 막내 아들이 장성한 다음에 다시 오라고 이릅니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막내 아들이 장성한 후에도 유다는 다말을 부르지 않습니다. 다말은 시아버지 유다에게서 버림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앙심을 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유다의 아내가 세상을 떠납니다. “곡을 하는 기간이 끝났을 때”(12절)라는 말은 아내의 상실로 인한 상처가 아문 이후를 말합니다. 어느 날 유다는 양떼를 끌고 딤나로 올라갑니다. 이 소식을 전해 들은 다말은 시아버지에게 복수하기 위해 창녀로 가장을 한 다음 시아버지가 지나가는 길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다말의 계획대로 유다는 그가 누구인지 모른채 다말에게 접근했고, 다말은 화대에 대한 담보로서 “도장과 허리끈과 지팡이”(18절)를 맡겨 달라고 요구합니다. 그로 인해 다말은 시아버지의 아이를 임신하게 됩니다. 

얼마 후에 유다는 친구를 통해 딤나에서 만난 창녀에게 화대를 전하고 담보물을 찾아 오게 합니다. 하지만 그 창녀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알아 보니, 딤나에는 창녀가 없다고 했습니다. 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이상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고 잊으려 했는데, 친정에 가 있던 며느리가 임신을 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유다는 분노하여 다말을 불러 자초 지종을 물었고, 다말은 자신이 맡아 놓았던 유다의 도장과 허리끈과 지팡이를 보이면서 그 물건의 주인이 아이의 아버지라고 답합니다. 유다는 그 때서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합니다. 때가 되어 다말은 쌍둥이를 낳습니다.

묵상:

성경은 정직한 책입니다. 인간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들이 다 들어 있습니다. 유다와 다말 사이에서 일어난 일들은 인간의 타락한 본성이 얼마나 추한 일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적나라 하게 보여 줍니다. 유다에게 일어난 일 혹은 유다가 행한 일 중에 칭찬 받을만한 일들도 적지 않았을 터인데, 왜 굳이 이토록 수치스러운 일을 기록해 놓았을까요?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성경을 더욱 신뢰하게 됩니다. 성경은 등장인물들을 미화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일어난 일 그대로 적어 놓습니다. 아니, 미담보다는 부끄러운 이야기들을 더 많이 기록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우리는 두 가지를 생각합니다. 하나는 인간의 본성이 얼마나 타락되어 있는지를 봅니다. 소설가들이 인간의 추악한 본성을 드러내는 이야기들을 쓰는 이유는 독자로 하여금 자신 안에 숨어 있는 그 어두운 본성을 보게 하려는 데 있다고 하지요. 성경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에게도 유다의 비겁함과 비열함이 있고 다말과 같은 본성도 있습니다. 그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그 본성은 언제든 흉한 모습으로 그 존재감을 드러낼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과 그런 이야기들을 엮어 당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신다는 것입니다. 다말이 유다에게서 얻은 아들 베레스는 예수님의 족보에 있어서 하나의 고리가 됩니다(마 1:3).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의 가계에 이렇게 수치스러운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랍습니다. 동시에 깊은 위로와 소망을 안겨 줍니다. 때로 우리가 저지를 수 있고 또한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부끄러운 일들도 하나님께서 당신의 구원 역사를 만들어 가시는 씨줄과 날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되는지요! 

그렇다고 해서 마음 놓고 우리의 타락한 본성을 따라 살아가자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는 할 수 있는대로 거룩한 삶을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하지만 때로 넘어지고 쓰러질 때조차 하나님의 손길에 의지하고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결국 모든 것을 합하여 선을 이루어 내실 것입니다(롬 8:28

6 thoughts on “창세기 38장: 역사를 빚어가시는 하나님의 손길

  1. 말씀에 거짖이 없습니다. 정확한 진실입니다.
    제마음에 수치스러움과 정결함이 항상 대결하고있습니다.
    정결함이 항상 승리하도록 도와 주십시오.
    예수님의 족보가 온전하지 않는것은 말씀의 진실을 알리며
    유대인뿐만이 아니라 이방인에게는 온세상의 구세주이심을
    알려주시네요. 주님만 바라보고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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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유다와 그 아들들과 다말을 통해 인류의 또 다른 추악함과 비정함을 보며 주님의 핫는 일들을 감히 어떻다고 말 할수 없음을 느낌니다, 역시 모든 것들이 합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오늘도 우리들에게 선을 이루소서, St Antonio 에서의 모든 선교를 주관하여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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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유다의 맏이 엘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했기에 죽었습니다. 둘째 오난도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자 죽게 됩니다. 두 사람 때문에 다말의 인생이 망칩니다. 당시 며느리의 일은 아들을 낳아 대를 잇는 일인데 다말에게는 요원한 일이 되었습니다.셋째 셀라가 크면 그에게서 아들을 얻을 수도 있겠는데 시아버지 유다는 자기를 아예 제쳐 버린 것 같습니다. 앞날의 생존마저도 어려워졌습니다. 머리를 씁니다. 롯의 두 딸이 머리를 쓰던 것처럼 시아버지 유다를 속여서 잠자리를 같이 하고 임신을 합니다. (아들
    이 아니고 딸이면 어쩌나, 하룻밤으로 임신이 되는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하는 독자의 생각은 부질 없습니다) 다말의 계획이 성공합니다. 유다는 다말의 뜻을 이해합니다. 쌍동이가 태어납니다. 나오는 순서가 바뀝니다. 지금까지 읽은 창세기의 이야기 여기저기를 연상시킵니다. 우리 인간의 여러 모습을 재차 확인합니다. 자기 앞에 주어진 책임을 거부하는 오난, 어떻게 해서든 살아남으려 애쓰는 다말, 집안에 불행이 계속 일어나자 누군가에게 탓을 돌리는 유다. 불완전한 인간을 통해 하나님은 일하십니다. 내 삶 속에 하나님의 의지가 시시때때로 스며 들어와 맛과 빛깔을 바꾸는 기적이 늘 일어나기를 소원합니다.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예수님께 감사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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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불완전한 인간의 삶 속에 하나님의 의지가 시시때때로 스며 들어와 완전히 바꾸어지는 것을 봅니다.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예수님의 기적을 오늘도 꿈꾸며 그 가능성으로 인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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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성경 저자는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유다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기록하여 후대에 알리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너무나 솔직하고 정직하여 사실 그대로 전하고 있는 사실에 당황하고 놀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여 하나님의 구속사의 빛 아래서 우리의 모든 허물을 비추어 그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증거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드렵고 떨림으로 우리에게 주신 구원을 이루어 나가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이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빛 아래에서 비추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주님의 말씀을 따라 살기를 힘쓰기를 원합니다. Lord, have mercy on me, I’m a si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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