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6장 14-29절: 죄의 속성

해설:

예수님에 관한 소문이 당시에 갈릴리를 다스리고 있던 분봉왕 헤롯에게 전해집니다. 그는 헤롯 대왕의 아들 중 하나로서, 로마 황제는 주후 6년에 그를 갈릴리와 베뢰아 지역의 왕으로 임명했습니다. 헤롯 대왕이 다스리던 영토를 넷으로 나누어 자식들에게 분할해 주었기에 ‘분봉왕’이라고 불렸습니다. 예수님의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세례 요한이 살아 돌아왔다고 추측 하기도 했고, 죽지 않고 들림 받은 엘리야가 돌아왔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분을 예언자로 알기도 했습니다(14-15절). 헤롯은 자신이 처형한 세례 요한이 살아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16절). 

이 지점에서 마가는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 요한을 처형한 사연을 기록합니다. 헤롯은 원래 아레타스 왕의 공주와 결혼을 했는데, 로마를 방문했다가 이복 동생인 빌립의 집에 머물던 중에 그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반합니다. 헤로디아도 정치적 야망이 부족한 남편에게 불만을 느끼고 있던 차였습니다. 얼마 후에 헤롯 안티파스는 아내와 이혼하고 헤로디아와 재혼을 합니다. 

헤로디아는 헤롯 대왕의 손녀입니다. 그러니까 헤롯 안티파스에게는 조카딸이 되는 셈입니다. 이 결혼을 통해 헤롯 안티파스는 이중적인 허물을 범합니다. 동생의 아내를 탐한 것은 십계명의 열 번째 계명을 어긴 것이고, 조카딸과 결혼한 것은 근친혼에 해당합니다. 이 일로 인해 유대인들은 헤롯 안티파스를 혐오 했는데, 세례 요한은 그 문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헤롯은 세례 요한을 거룩한 사람으로 알았습니다(20절). 하지만 요한이 계속하여 자신을 비판하자 감옥에 가두어 두었습니다. 그를 처형할 계획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을 그대로 두고 볼 수가 없었습니다. 헤로디아는 헤롯이 거부할 수 없도록 몰아 세워 요한을 처형하게 만듭니다(17-28절). “왕은 마음이 몹시 괴로웠지만”(26절)이라는 말에 헤롯의 심경이 담겨 있습니다. 요한을 살해한 이후 헤롯은 그 일로 인해 하나님께 벌을 받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예수님에 관한 소문을 들었으니 죽은 세례 요한이 돌아 온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 것입니다. 

묵상: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낳습니다”(약 1:15)라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헤롯 안티파스와 헤로디아의 욕심이 죄를 낳았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사랑이라고 불렀겠지만,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 정욕이었고 불륜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죄는 점점 자라나 결국 세례 요한을 죽게 하는 커다란 죄로 불어났습니다. 그들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크나 큰 죄를 저지른 것입니다.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자신이 처형한 세례 요한이 살아난 것이라고 생각하며 두려워 떨었던 것을 보면, 헤롯 안티파스는 그 일 후에 마음 편히 살 수 없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그들의 음모로 인해 세례 요한은 육신적인 죽음을 당했지만, 그 둘은 영원한 죽음에 처해졌습니다.

우리 속담에도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의 죄된 본성은 언제나 같은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작은 죄에 대해서도 예민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용서하기에 불가능한 큰 죄도 없지만, 하나님께 문제 되지 않을 정도로 작은 죄도 없다”는 말은 진실입니다. 우리가 회개하는 심령으로 하나님 앞에 설 때면 어떤 죄도 용서받을 수 있지만, 회개하지 않는 심령에게는 아주 작은 죄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일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머물러 우리 자신 안에 있는 “작고 사소하고 하찮고 별 것 아닌” 죄가 없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3 thoughts on “마가복음 6장 14-29절: 죄의 속성

  1. 오늘 다시한번 인간의 속성인 죄를 생각해 봅니다, 죄를 잉태하는 것은 욕심에서 즉 탐심인 물욕 성욕 식욕 출세욕을 통해 스스로 자제의 한계가 있는 내 자신과 인간의 속성을 통해 내 자신을 다시한번 깨닫게하는 아침입니다.
    주님 인간은 근본적으로 죄인입니다, 주님앞에 기억나는 나의 죄를 회상해 보며 죄의 본성에서 죄인줄도 모르고 살았던 지난 날들! 회개하고 용서를 빕니다.
    주님 믿고 의지하여 의롭다 함을 얻게해주시는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구원의 감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이 바꾸어 지기를 간구합니다.
    오늘도 욕심에서 벋어나고 분노에서 해방되기를 비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헤롯 안티파스가 세례요한의 말을 달게 들었으나 몹시 괴로워 했다는
    말씀이 내마음을 찌릅니다. 말씀을 듣고 곧 바로 행하는 믿음이 필요
    합니다. 맹세 하지 말라는 주님의 권면이 생각납니다.
    말과 머리로만 믿지말고 손과 발과 삶으로 믿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주님이 기뻐하시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3. 헤롯이 “세례자 요한의 말이 듣기엔 괴로웠지만, 그의 말을 즐겨 들었다”고 20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손님들 앞에서 허세를 부리고 권위를 내세우려다 요한을 죽이는 데까지 이릅니다. 아버지 덕분에 왕이 되었으니 자기의 권위와 이름을 굳건히 세워야 하는 부담도 느꼈을 것이고, 비록 경솔하게 한 맹세고 약속이지만 그 약속을 지켜야 왕 답다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활동 소문을 듣고 자기가 죽인 요한이 살아났다고 생각하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의로운 요한이 너무 허망하게 죽었기에 다시 살아났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고, 죽이려고까지 한 것은 아닌데 자신의 경솔함으로 인해 죽었다는 가책 때문에 그렇게 믿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든 헤롯의 눈에는 예수님이 자신의 죄를 상기시키는 존재, 자신의 허물을 심판하는 하나님의 대언자로 보였을 것입니다. 실로 죄가 죄를 불러오는 연쇄 사슬입니다. 잘못이나 실수를 저지르는 순간에는 그 잘못이 또 다른 잘못과 죄를 가져올 지 미처 생각하지 못하기 쉽습니다. 내 안에 정직한 영, 죄에 민감한 영을 지어 주소서 기도하는 아침입니다.

    Like

Leave a Reply to Anonymous Cancel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