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6장 45-56절: “나다!”라고 하시는 분

해설:

오병이어의 이적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곳에서 예수님과 언제까지나 앉아 있고 싶었을 것입니다. 세상 근심 다 잊고 천국에 온 기분을 즐겼을 것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바라신 일이 아니었습니다. 예수께서 이따금 천국의 모습을 보여 주시고 천국을 경험하게 해 주시는 이유는 그 믿음으로 고단한 현실을 대면하고 살아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배에 태워 먼저 보내시고(45절의 “재촉하여”라는 말은 강제로 보냈다는 뜻입니다) 무리를 해산시키십니다. 그리고는 홀로 산에 들어가 기도하십니다(45-46절). 예수께서는 밤이 늦도록 기도하셨고, 제자들은 거슬러 부는 바람으로 인해 노를 젖느라 고생하고 있었습니다(48절).  

예수께서 기도 하시던 곳에서는 호수가 훤히 내려다 보였던 것 같습니다. 그분은 산에서 기도 하시면서 제자들이 바람과 맞서 싸우는 모습을 지켜 보시다가 새벽이 되어 물 위를 걸어 그들에게 다가 가십니다. 그분은 “그들을 지나쳐 가려고”(48절) 하십니다. 제자들이 자신을 알아보는지를 시험하기 위해서 그랬을 겁니다. 그 즈음 제자들은 심신이 지쳐 있었기에 물 위를 걸어 오시는 예수님을 보고는 유령이라고 생각하고 두려워 떨었습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돌아서서 “안심하여라. 나니, 두려워하지 말아라”(50절)고 말씀하십니다. 

“나니”라고 번역된 말은 매우 중요한 표현입니다. “나다”(헬라어로 “에고 에이미”)라는 말은 그 옛날 모세가 하나님의 이름을 알려 달라고 했을 때 하나님께서 주신 응답(출 3:14)을 생각나게 합니다. 개역성경에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새번역에는 “나는 나다”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두 번역 모두 가능한 번역입니다. 인간은 “나는 …… 이다”(I am …)라고 규정할 수 있는 존재이지만, 하나님은 그렇게 규정할 수 없는 분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나다”(I Am) 혹은 “나는 나다”(I Am Who I Am)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성경을 잘 알고 있던 유대인이라면 “나다”라는 예수님의 말씀이 무슨 뜻인지를 감지 했을 것입니다. 이 표현을 통해 예수님은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암시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말씀하시고 배에 오르시자 바람은 그치고 파도는 잔잔해 졌습니다. 전날에 있었던 오병이어의 기적과 물 위를 걸어오신 사건을 제대로 보았다면 제자들은 “나다”라고 말씀하시는 그분이 누구인지를 알아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빵을 먹이신 기적을 깨닫지 못하고, 마음이 무뎌져 있었”(52절)기에 그 의미를 제대로 알아 차리지 못하고 놀라기만 합니다(51절). 제자들은 배를 저어 게네사렛 땅에 닿습니다. 그들이 배에서 내리니 사람들이 알아 보고 몰려 듭니다. 그 소문은 삽시간에 퍼져나가 많은 병자들을 데리고 왔고 예수님은 그들을 온전하게 해 주십니다(53-56절). 

묵상:

하나님은 인간의 머리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분이며, 인간의 논리로 설명할 수 없는 분이고, 인간의 언어로 담아낼 수 없는 분입니다. 그 옛날 다윗이 시편 139편에서 고백 했듯 인간이 닿을 수 있는 가장 높은 곳에 가도 하나님은 거기 계시고 가장 낮은 곳에 가도 하나님은 거기 계십니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다만 그분의 옷자락일 뿐이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그분의 뒷모습 뿐입니다. 바로 이런 까닭에 자신의 지성에 대한 자신감이 클수록 하나님을 믿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명석한 사람들은 머리로 납득 되어야만 받아들이는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자신의 지성에 대한 믿음이 약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머리로 다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을 쉽게 인정합니다. 그래서 모든 판단을 내려 놓고 하나님 앞에 겸손히 서게 됩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이 하나님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이 인간의 육신을 입는 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제자들이 오병이어의 사건을 경험 했을 때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깨달아 알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 사건의 놀라움에 마음이 사로잡혀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생각해 보지 못했습니다. 오늘 우리도 복음서를 읽으며 만나야 할 대상은 “나는 나다!”라고 당신을 밝히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인간의 그 어떤 언설로도 규정할 수 없는 하나님께서 내 곁에 계시다는 사실을 알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4 thoughts on “마가복음 6장 45-56절: “나다!”라고 하시는 분

  1. 우리의 머리나 지식으로 이해 할 수 없는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 스스로 나는 나다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나의 구주로 모시게 됨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주님의 가르침과 기적을 가슴으로 받아들입니다.
    제자들까지도 주님의 실체를 이해 못하는 현실을 속에 내 자신을 투영해 봅니다.
    밤낮 가시는 곳에서 기도하시며 기르치고 병을 고쳐주시는 그 하나님을 내 구주로 받아 들입니다, 기도에 게을르지 않게 해 주시고 더 깊고 간절한 믿음으로 이끌어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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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지금도 험한 세상풍파로 인해 노를 저으며 고생하는 저희들을
    기도 하시며 보시고 찾아오시는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날 허락하신 축복을 잊지않고 함께하시는 주님을기억하며
    세상의 좁은길을 항상 기뻐하며 이웃과 더불어 걷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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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어제 뉴욕타임즈는 미국의 25개 주가 금년 봄에 홍수에 잠기는 지역이 많을 것이라고 경고하였습니다. 또한 아프리카 모잠비크와 짐바브웨 지역에서는 싸이클론이라는 계절 태풍으로 수백만명의 이재민과 자연이 홍수 아래 잠겼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내가 개인적으로 당하는 풍랑과 위험뿐 아니라 이렇게 인류에게 닥치는 대형 재난 속에서 어떻게 우리는 믿음으로 대쳐해야 하는 지 기도중입니다. 내가 그러한 재난 속에 있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님 지혜를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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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먹을 것이 없는데도 오천 명이 배불리 먹고 광주리에 빵과 생선을 거두어들인 기적을 체험 했으면 뭔가 달라졌을 것 같은데 제자들은 호수 위를 걸으시는 예수님을 유령이라고 생각하고 비명을 지릅니다. “빵의 기적을 보고도 아직 깨닫지 못하고 마음이 굳어져 있었기 때문”이라는 표현은 모세 앞의 바로처럼 열 가지 재앙을 겪으면서도 하나님의 권능을 인정하지 않고 승복하지 않던 것을 연상시킵니다. 바로 때에는 하나님의 뜻이 완전히 이루어질 때까지, 바로 자신이 두려움-기도 (부탁)-강팍 (변심)의 싸이클을 겪고 결국에는 이집트 군대가 홍해에서 수장될 때까지 간 다음에야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 땅을 빠져나오는 그 때까지 일어나야 할 모든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요한 계시록에서도 두려운 재앙이 다 일어나고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죽음의 모습이 다 보여진 뒤에야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제자들은 오늘 예수님이 “나다!” 하시는 음성을 들었어야 하는지도 모릅니다. 기적을 목격하고 체험할 때는 이 분은 하나님이시다 생각하지만 그 생각이 믿음으로 자리잡기까지는 앞으로도 더 많은 시간과 사건을 지나야 하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제자들의 이런 모습이 한심스러웠는데 어느 때부터는 한심한 사람은 제자가 아니라 나라는걸 보게 되었습니다. “노를 젓느라고 애를 쓰는” 나를 예수님이 보고 계신다고 매일 매일 기억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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