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7장 24-37절: 이방인의 땅에서

해설:

예수님은 제자들을 데리고 두로 지역으로 가십니다(24절). 그곳은 이방 땅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이방 땅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자신이 부정해진다고 여겼습니다. 앞에서 “모든 음식은 깨끗하다”(19절)고 선언 하셨던 예수님은 이방인들에게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렇기에 그분은 거침 없이 이방 땅에 들어 가셨고 또한 이방인의 집에 들어가 음식을 함께 나누셨습니다. 

예수님의 소문이 이방 사람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았기에 그곳에서는 한가한 시간을 얻을 줄 알았는데, 소문이 삽시간에 퍼졌고 사람들이 몰려 옵니다. 그들 중 딸이 귀신 들려 고통 받는 여인이 있었습니다(25절). 그는 예수님께 딸을 고쳐 달라고 호소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자녀들이 먹을 빵을 집어서 개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옳지 않다”(27절)고 하시면서 거절하십니다. “개들”은 당시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을 비하하여 사용했던 표현이었습니다. 그러자 그 여인이 “주님, 그러나 상 아래에 있는 개들도 자녀들이 흘리는 부스러기는 얻어먹습니다”(28절)라고 응답합니다. 자신은 어찌 대접 받아도 좋으니 딸만은 고쳐 달라는 뜻이었습니다. 이 대답에 예수님은 감동을 받으시고 그 딸을 고쳐 주십니다. 그 여인의 청에 대한 예수님의 냉담하고 경멸적인 언사는 그분의 본뜻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 이후로 예수님은 시돈과 데가볼리(요단강 동편에 있던 열 개의 이방 도시들)를 두루 다니시면서 말씀을 전하십니다(31절). 아쉽게도 그 지역에서 예수께서 하신 말씀과 행적에 대해서는 기록이 없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호수로 돌아 오셨을 때 사람들이 “귀 먹고 말 더듬는 사람”(32절)을 예수님께 데리고 옵니다. 아직 호수 동편 그러니까 이방 지역에 있을 때의 일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상한 행동을 하십니다. 말씀 만으로도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 내시던 분이 그를 따로 데리고 가서 “손가락을 그의 귀에 넣고, 침을 뱉어서, 그의 혀에 손을 대셨”(33절)습니다. 그리고는 “하늘을 우러러보시고서 탄식”(34절)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를 향해 “에바다”(아람어로서 “열려라”는 뜻)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그의 귀가 열리고 혀가 풀립니다. 예수님은 그것을 본 사람들에게 그 소문을 퍼뜨리지 말라고 당부 하셨는데, 그들은 입 다물고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나도 신기하고 기뻤기 때문입니다(36-37절).

묵상:

예수께서 관심을 두신 일 중 하나는 당시에 율법에 따라 부정 하다고 차별 받던 것들을 회복시키는 일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을 통해 부정한 것과 정결한 것을 구분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거룩한 제사장의 백성으로 형성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율법의 정결법은 거룩한 백성으로 형성되기까지만 유효한 ‘한시적 규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것을 영원한 것으로 오해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들이 특별히 선택된 백성이라는 특권 의식을 즐겼습니다. 

예수님은 거룩한 것과 정결한 것을 구분하고 그에 따라 차별하던 전통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무시하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본뜻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레위기 11장에 부정하다고 규정된 음식들을 정결하다고 선언하십니다. 바리새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이 부정하다고 규정한 죄인들, 병자들 그리고 이방인들을 예수님은 거룩한 하나님의 자녀들로 인정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방인 지역으로 가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분은 첫 번 이방인 선교에서 군대 귀신 들린 사람 하나를 치유하고 다시 갈릴리로 돌아와야 했습니다(5장). 그가 고침 받는 것을 보고 거라사 주민들이 예수님을 배척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또 다시 이방인의 땅으로 들어가십니다. 두 번째 시도에서 그분은 두로와 시돈 그리고 데가볼리 지역에서 갈릴리에서 처럼 많은 병자들을 고치고 말씀을 전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대인에게서 나온 메시아이시지만 또한 온 인류의 구원자로 오셨기 때문입니다. 

4 thoughts on “마가복음 7장 24-37절: 이방인의 땅에서

  1. 이방의 땅에서 이방인의 딸을 고쳐주시는 하나님, 귀먹고 말 못하는 부정한 사람들도 고처주시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온 민족과 나라의 하나님임을 증명하시는 하나님을 마주합니다.
    그 당시의 기적이 오늘 이땅에서 일어나 인종 차별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청교도의 국가라 한 미국에 아직도 만연한 인종차별과 이민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참회하는 나라가 되게 은총내려 주시고 각각 다른 민족들이 그들의 문화를 지키면서 화합된 국가로 발전해 나가기를 간구합니다.
    내 안에 잠재하고있는 선입견을 회개하고 모든 사람들을 주님의 자녀로 인식하게끔 가슴을 열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내 안에있는 귀머거리와 말 더듬을 고백합니다, 주님의 은혜로 귀가 열리고 혀가 풀리기를 머리숙여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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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내 몸의 약함과 질병을 치유하시고 온전케 회복시키시는 주 예수님의 구원의 은총을 감사드립니다. 또한 우리 속에 나와 다른 문화와 다른 민족에 대한 편견을 깨고 참된 생명을 회복시켜 주시는 주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그리하여 주님은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고 만 주의 주가 되시는 주님을 찬양하며 복음의 메신져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다른 종교에 대한 편견을 깨고 그 들 속에 역사하시는 주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님의 구원의 비밀을 발견하고 그들을 증오하고 멸시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들 속에서 초월적인 사랑으로 변화의 역사를 이루게 하옵소서. 그들 속에서 우리 주 예수님이 영광을 받으시기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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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먼저 저의 마음이 주님앞에서 부끄럽지 않기를 바랍니다.
    보배같은 말씀을 땅에 떨어트리지 않게 영의 귀를 열어주시고
    대담하게 주님을 소개하도록 혀를 풀어 주시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이방인에게 주님 부활의 증인이 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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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방인의 땅에서”라는 해설 제목이 이 시대를 잘 표현합니다. 예수님의 활동을 담은 본문과 우리가 사는 지금의 이야기를 하나로 묶어 줍니다. 지금 국제 사회는 동전의 양면 같은 두 가지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이방인의 땅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하는 고민과, “우리 땅에 들어온 이방인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고민입니다. 질병이나 재난, 배고픔 같은 문제들은 인종을 차별하지 않고 공격하는데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종종 차별의 오류가 스며들어 아픔을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사람들은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아픔을 주님께 가지고 나왔습니다. 예수님이라면 고쳐주실 줄 믿었습니다. 수로보니게 여자는 자기 딸을 위해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었고, 듣지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사람은 동네 사람들이 데리고 와서 손을 얹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예수님이 병을 고쳐 주시는 본문은 병이 든 당사자에게만 해피엔딩이 아닙니다. 주변에서 그것을 목격하는 사람들도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그 일을 읽고 묵상하는 우리도 은혜 속에 잠깁니다. 한 사람을 향한 미움과 차별은 만인을 향한 미움과 차별이라는 말은 정말 맞는 말입니다. 역으로, 한 사람이 은혜를 입으면 만인이 은혜를 입습니다. 예수님이 흘리신 눈물과 피는 만인을 위한 제사였음을 다시 묵상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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