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5장 1-15절: 자신의 백성에게 거부 당한 왕

해설:

새벽이 되어 산헤드린의 의장인 대제사장이 전체 회의를 소집하여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고발 하기로 정합니다. 스스로 유대인의 왕이라고 자처했다는 것이 고발할 죄목이었습니다. 로마의 식민지 지배 아래에서 그것은 반란죄에 해당합니다. 반란을 꾀한 사람들은 일벌백계의 의미로 십자가에 처형했습니다. 

총독 관저에서 예수님을 접견한 빌라도가 “당신이 유대인의 왕이오?”(2절)라고 묻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당신이 그렇게 말하였소”라고 답합니다. “그 말이 맞기는 하지만 당신이 생각하는 그런 왕은 아니오”라는 뜻입니다. 메시아는 영원한 왕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왕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의 왕권은 이 땅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제자들도 그랬듯이 빌라도도 역시 땅의 왕국과 땅의 왕권 외에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예수님의 말뜻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하기 위해 빌라도는 더 분명한 대답이 필요했습니다. 식민지를 다스리는 총독이라고 해서 함부로 사형을 결정하고 집행할 수는 없었습니다. 빌라도는 총독 부임 초기에 그렇게 무리수를 두다가 유대인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그로 인해 로마 황제로부터 문책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 즈음에 이르러 빌라도는 유대인들의 눈치를 보는 형편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더 이상 다른 말씀을 하지 않았습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이 유대인 지도자들에 의해 무고하게 고발 되었다는 사실을 눈치 채고는 묘수를 찾습니다. 큰 축제 때마다 유명한 죄수 하나를 석방해 주는 관례가 있었는데, 그는 유대인들에게 바라바와 예수님 중에서 선택하게 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그들이 악명 높은 바라바 보다는 예수님을 택할 것이라고 기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유대인 지도자들은 백성을 선동하여 바라바를 석방하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하라고 요구하게 만듭니다(13절). 빌라도는 거듭 예수님을 “유대인의 왕”(9절, 12절)이라고 부르며 그들의 마음을 돌려 보려 했지만, 그들은 막무가내였습니다. 빌라도는 결국 군중의 압박에 두 손을 들고 맙니다. 

묵상:

요한은 예수님의 이야기를 기록하면서 “그가 자기 땅에 오셨으나, 그의 백성은 그를 맞아들이지 않았다”(요 1:11)라고 썼습니다. 메시아로 오신 예수님은 온 세상의 영원한 왕이십니다. 그분은 모든 인류의 주인이십니다. 그분이 우리 가운데 오셨습니다. 참된 왕, 영원하신 왕이 당신의 나라에 오신 것입니다. 그런데 그분은 당신의 백성에 의해 배척받고 죽임을 당하십니다. 모든 인류 가운데 제사장의 백성으로 선택받은 유다 백성 조차도 그분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요구했습니다. 유대인들의 요구에 로마 총독이 굴복했고, 로마 군병들은 그분을 무참하게 희롱한 다음에 십자가에 못박습니다. 이로써 그분의 죽음에 온 인류가 참여한 것입니다. 온 인류의 왕이신 분이 온 인류에 의해 거부 당한 것입니다.

제자들이 영원하신 왕을 떠나 뿔뿔이 흩어진 이유는 땅의 나라와 땅의 왕권 밖에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이 예수님을 사지로 밀어낸 이유도 땅의 나라밖에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빌라도가 끝내 유대인들의 압력에 굴복한 이유도 영원한 나라와 영원한 왕권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그 이후의 역사를 통해 당신이 영원한 왕이시며 영원한 나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이셨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중 많은 이들이 땅의 나라와 땅의 왕권만 알고 있습니다. 영원한 나라와 영원한 왕을 믿고 인정한다는 사람들도 그런 것을 믿는 사람답게 살지 못합니다. 영원한 왕의 능력으로 땅의 나라에서 잘 먹고 잘 살기 원합니다. 그로 인해 오늘도 우리는 예수님을 부인하기도 하고 그분을 거부하기도 하며 때로는 십자가에 못박기도 합니다. 우리는 제자들도,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도 혹은 빌라도도 비난할 자격이 없습니다. 우리도 그들 중 하나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3 thoughts on “마가복음 15장 1-15절: 자신의 백성에게 거부 당한 왕

  1. 선민이라는 유대인들 조차 못 알아본 예수님, 그들의 기대와 다른 천국을 보여주시는 예수님, 끝내는 묵묵히 십자가를 지시고 아버지의 뜻을 이행하시는 예수님, 그 예수님이 나의 주님임을 고백합니다.
    영적으로 깨어있어 주님이 내곁에 있음을 깨닫고 천국에 있는 하나님이 이니라 내 곁, 내 안에 있는 예수님께 순종하며 십자가를 되 색이기를 원합니다.
    그 십자가의 사랑이 나와 내 가족, 내 이웃, 내 민족, 온 우주에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이 아침을 시작으로 주님의 십자가에 동참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빌라도는 명절 특별사면으로 군중에게 바라바와 예수님 중에서 한 명을 골라보라고 합니다. 군중은 바라바를 풀어달라고 합니다. 바라바를 불쌍히 여겨서가 아니라 예수님을 죽이려고하는 종교지도자들의 선동에 군중이 꼭두각시처럼 놀아나고 그 혜택이 바라바에게 돌아갑니다. 바라바는 다 잃었던 인생을 죽음의 문턱에서 되돌려 받습니다. 이날 이후 어떻게 살다 죽었는지 알수 없지만 바라바 역시 예수님이 살려주신 사람입니다. 빌라도도 군중도 아니고 예수님이 살려주셨습니다. 하지만 이 은혜를 깨닫지 못하는 한 죽다 살게 되었어도 그 인생의 의미 또한 새로와지게 되기는 어렵습니다. 삶의 무게, 생명의 값을 주님의 사랑의 저울로 재지 않는 한 진정한 가치를 깨닫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플로리다 파크랜드 고등학교 총격 사고에서 살아남은 학생들이 일 년이 지난 뒤 스스로 목숨을 저버려 우리를 놀라게 합니다. 세월호에서 극적으로 살아남은 학생들은 살아있음의 안도감과 기쁨을 뒤덮는 상처와 혼돈와 여전히 싸우는 것을 볼 때 우리 또한 같이 아파합니다. 잃었던 생명을 다시 얻는 일은 이처럼 귀하기만 한 기쁨의 사건이 아니라 존재의 차원을 달리하는 엄청난 일임에 분명합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거듭남”의 부르심을 받은 나는 진정 매일 이것을 기억하며 사는지 물어보는 새벽입니다.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산다고 찬양도 부르고 기도도 그렇게 하는데 죽음을 기억하라는 memento mori 의 외침을 정말 잘 들으며 사는지 돌아봅니다. 노틀담 대성당이 불에 탔습니다. 바로 얼마 전에 한국 동해안 지역 마을이 불에 타는 것도 보았습니다. 사람이 안 죽었으면, 안 다쳤으면 다행이다 하면서도 그 상실감과 아픔은 쉽게 다스려지지 않습니다. “군중”에 불과한 우리의 마음도 이토록 아픈데 당사자의 고통은 어떨까요. 세계적인 문화재를 잃은 파리시민들은 얼마나 낙심이 될까요. 죽음이 끝이라면, 이것이 다라면 우리는 정말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우리 예수님은 생명의 왕이십니다. 유대인의 왕은 죽고 우리의 왕은 사십니다.

    Like

  3.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영원한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 그의 택하신 백성을 위하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출애급의 역사로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극적으로 개입하셨던 하나님, 그러나 끊임없이 배반의 역사를 반복하는 사랑하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예언자들을 보내셧지만 모두 거부하고 배반의 역사를 기록한 민족이 마지막에는 그의 아들로 오신 예수를 제사장들과 백성들의 반역으로 못박아 죽임으로 메시야 예수는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마지막으로(종말론 적으로)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역사적으로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는 영원한 메시아 그리스도, 온 인류와 역사를 구원하시기 위하며 마지막으로 보내신 하나님의 메시야 구세주이십니다. 우리는 여전히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던 유대 제사장들과 백성들과 이방인 로마 관리와 함께 이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인 역사에 참여하는 죄인임을 고백하며 그의 구속의 은총을 감사하며 찬양하며 경배드립니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온 인류를 구원하시는 영원한 왕이심을 고백합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 아멘.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