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5장 33-47절: 예수님 안에서 찢어진 장막

해설:

예수님은 오전 아홉 시쯤에 십자가에 달리십니다. 그로부터 세 시간 쯤 지나자 갑자기 어둠이 온 땅을 덮습니다. 그 상태는 오후 세 시까지 계속 되었습니다(33절). 죽은 듯이 십자가 위에 걸려 계시던 예수님은 갑자기 “엘로이 엘로이 레마사박다니?”(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습니까?)라고 외치십니다. 시편 22편 1절의 기도를 당신의 기도로 올리신 것입니다. 이 시편은 고난 중에 처한 사람이 하나님께 호소하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은 평소에 그 기도를 암송하며 묵상하셨을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려 고난 당하는 동안 그분은 이 시편을 생각하고 그 첫 절을 기도로 올리신 것입니다. 십자가 아래에 있던 사람들은 그분이 엘리야를 부른다고 오해했습니다(35-36절). 그런 다음 예수님은 큰 소리를 지르시고 운명하십니다(37절). 

나중에 안 일입니다만, 예수님이 운명하실 때 성전 내부에 있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집니다(38절). 이 휘장은 성소와 지성소를 나누는 장치였습니다. 일 년에 한 번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그 휘장을 지나 지성소에 들어가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에게 나아갔습니다. 이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다는 말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가르고 있던 장막을 하나님 자신이 손수 찢으셨다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죄값을 담당하고 돌아가심으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벽이 허물어진 것입니다. 

예수님의 처형을 책임지고 있던 백부장은 모든 상황을 유심히 관찰합니다. 그는 예수님이 운명하신 후에 “참으로 이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39절)고 고백합니다. 그가 무엇을 보고 그런 고백을 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예수님에 대해 온전한 신앙 고백을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십자가 위에 달린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는 것이 예수님의 정체에 대한 가장 온전한 고백입니다. 그 이전에 예수님께 한 고백들은 모두 설익은 것이었습니다. 십자가에서의 희생을 거치지 않은 고백이기 때문입니다. 

그곳에는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다른 여자들이 있었습니다. 요한 외에 남자 제자들이 모두 떠나간 자리에 여성들이 끝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겉으로 연약해 보이는 여성들이 때로는 남성들보다 더 강합니다. 

모든 일은 끝났습니다. 예수님은 운명 하셨고, 그분을 조롱하던 군중과 유대교 지도자들도 모두 흩어졌습니다. 날은 저물고 있었습니다. 그 날은 안식일 예비일 즉 오늘로 하면 금요일 오후였습니다. 산헤드린 의원 중에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를 찾아갑니다. 마가는 그를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사람”(43절)라고 소개합니다. 그렇기에 그는 예수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사형을 막을 수는 없었으나 그분의 시신이라도 수습하고 싶었습니다. 빌라도는 “예수가 벌써 죽었을까 하고 의아하게 생각”(44절)합니다. 십자가에 달린 사람들은 보통 2-3일 혹은 일 주일 정도 고통 당하다가 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모진 고문으로 인해 여섯 시간 만에 운명하십니다. 백부장이 사망을 확인해 주자 빌라도는 허락했고, 요셉은 자신을 위해 준비해 둔 돌무덤에 시신을 안치합니다. 여인들은 멀리서 그 모든 것을 지켜 보았습니다.

묵상:

예수께서 요단 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이 갈라지고”(1:10) 성령이 비둘기같이 그분에게 임하십니다. “갈라지고”라는 말은 “찢어지고”라고 번역하는 것이 옳습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가리워져 있던 ‘하늘의 장막’이 예수께서 세례 받으실 때 찢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이 그분 위에 임하십니다. 이것은 장차 예수님을 통해 일어날 일에 대한 예고요 전조였습니다. 그분은 죄 없는 분으로서 회개의 세례를 받으십니다. 그분 자신의 죄가 아니라 인류의 죄를 위해 세례를 받으신 것입니다. 

그분은 마침내 모든 인류의 죄를 짊어 지고 십자가에서 당신 자신을 제물로 드립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실 때 성전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집니다. 요단 강에서 예고된 그 사건이 실현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희생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가로막고 있던 장막을 찢어버리는 사건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 열렸습니다. 예수께서 생명을 바쳐 그 길을 여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그분의 희생이 바로 나를 위한 것이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그분 안에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고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를 제대로 안다면, 우리는 가인처럼 하나님의 낯을 피해 숨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영원한 형벌이 두려워 떨며 살아야 합니다. 그런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아빠!”라고 부르며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도 성령의 선물이 주어집니다. 

4 thoughts on “마가복음 15장 33-47절: 예수님 안에서 찢어진 장막

  1. Good Friday !
    아담 이후의 모든 인류의 죄를 한 몸에 질머지시고 십자가에서 흘리신 당신의 보혈로 구원의 길을 여신 예수님, 그 예수님이 곧 나의 예수님이요 구원자 이십니다.
    현장 증인으로 있던 백부장의 고백같이 “이 분은 참으로 하나님의 이들이십니다” 또 같은 순간 성전 지성소의 휘장이 찢겨나가므로 더 이상 제사장이 필요없이 하나님을 직접 대면할 수 있게 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아침입니다.
    떨리고 경외로운 마음과 뜻을 다해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주님은 나의 구원자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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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실때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밍하시며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나의 기뻐하는 자니라고 인치시던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못박혀 그 몸이 찢겨 죽으실때에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져 갈라졌다는 표현은 하나님의 행위이십니다.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요 또한 그럴 성소의 휘장이 갈라질 이유가 없습니다. 히브리서 10:20의 증언처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 죽음은 누그던지 저를 믿으면 그가 자기의 육체의 휘장을 열어놓으신 길로 초대받는 은혜를 입는 것입니다. 오 주님 이 너무나도 생생한 증언을 우리에게 보여주심으로 내가 죄사함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아버지의 사랑 안에 들어가게 되었음을 감사하며 찬양과 경배드립니다. 이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하게 하옵소서. 그리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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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ood Friday 보다는 우리말로 성 금요일로 번역된것이 더 마음에 와 닫습니다.
    세상을 위해 사랑 인생 모든것 생명까지도 바치신 주님! 감사와 영광 찬양을 드립니다.
    오직 믿는자 에게만 하늘과 지성소를 허락하신 엄청난 은혜를 꼭 붙잡고 사는 삶을
    원 합니다. 이웃과 함께 저희들도 생명과 모든것을 바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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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우리를 향해 손을 내미시는 하나님. 늘 먼저 하시는 하나님. 우리를 지으시고 초대하시고 사랑하시고 용서하시고 이끄시고 만나시고 부르시는 일을 먼저 하시는 하나님. 그런 하나님과 처음부터 계시면서 우리를 위해 우리 가운데 오셔서 사신 예수님. 그리고 죽으신 예수님. 예수님의 몸이 바위 무덤에 묻힐 때 우리의 모든 허물 또한 매장되었습니다. 고통의 정점에서 “나를 버리셨나이까” 물으실 때 버림을 당한 것은 예수님 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였습니다. 세상에 “내던져진” 존재로서 인간을 보는 철학적인 시각에 크리스찬으로서 동의할 수 없는 것은 나는 비록 미미하고 작을지라도 하나님은 내 안에 의미와 가치를 심어 놓으셨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던져진” 존재일지라도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 하나님의 디자인, 하나님의 손끝에서 던져진 존재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런 던져짐을 오늘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에게서 다시 봅니다. 굶주린 이리떼 속에 양을 던지듯 세상 속으로 예수님을 던지신 하나님. 감사와 경배는 고사하고 모욕과 배신을 받게 두신채 당신의 침묵 속으로 예수님을 밀어 넣으신 하나님. 십자가에 매달리어 고독과 고통을 마주하도록 그냥 내버려 두신 하나님. 아무 것도 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오늘 아무 것도 하지 않으시기에 예수님은 모든 것을 다 이루십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버리셨기에 예수님이 우리를 구하십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거두어 가심으로 예수님은 우리에게 다 주십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나 보좌를 버리고 우리에게 오시어 우리 안에 거하신 뜻인지도 모릅니다. 내던져진 것으로 끝나지 않는 인생. 잃어버린 상태로 끝나지 않는 인생. 죽음의 손아귀에 잡힌 채 끝나지 않는 인생을 희망합니다.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서 내려와 하나님 나라로 옮겨진 인생을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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