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66편: 응답하시는 하나님

해설:

이 시편 역시 찬송시로서 저자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13-15절은 이 찬송시가 성전에서 번제를 드릴 때 불렸던 찬송임을 짐작하게 해 줍니다.

시인은 먼저 온 땅, 모든 백성에게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권고합니다. “주님께서 하신 일”(3절)이 놀랍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시인은 “하나님이 바다를 육지로 바꾸신”(6절) 사건을 예로 듭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홍해를 건넌 사건은 가장 기억할만한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그 사건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능력으로 통치하는 분”(7절)이라는 사실을 확증해 주었습니다. 그런 하나님이시라면 모든 민족에게 영원히 찬양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하지만 그 하나님은 또한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기도 하시고 “연단”하기도 하십니다(10절). “그물에 걸리게” 하기도 하시고 “무거운 짐을” 지게도 하십니다(11절). 때로는 “사람들을 시켜서 우리의 머리를 짓밟게” 하기도 하십니다(12절). 그럴 때면 하나님에게 버림 받은 것 같기도 하고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에 처하여 믿는 이들은 탄식으로 혹은 절규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를 마침내 건지셔서, 모든 것이 풍족한 곳으로 이끌어 주셨습니다”(12절). 

앞에서 말한 대로, 시인은 지금 성전에서 번제를 드리고 있습니다(13절). 고난 받는 중에 하나님의 구원을 기도하며 서원한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14절). 자신의 곤경에서 구해 주시면 하나님께 제물을 바치겠다고 했던 서원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시인은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자신에게 와서 자신이 겪은 일을 들어 보라고 합니다(16절).  그는 고난 중에 주님께만 부르짖었고 마음 속으로 악한 생각을 품지 않았습니다(17-18절). 그랬기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시인은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하나님께 찬양을 올립니다. 그분은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않으시고, 한결같은 사랑을 나에게서 거두지 않으시는”(20절) 분이기 때문입니다.

해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인도하신다는 말은 우리에게 항상 좋은 일만 생긴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홍해를 가르시는 것처럼 놀라운 능력을 보여 주기도 하시지만, 때로는 당신을 의지하는 백성들을 시험에 두기도 하시고 고난에 처하게도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징계하기도 하시고, 고난 당하는 상황에 내버려 두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과정에 함께 하십니다. 고난 받는 사람과 함께 울고, 시험 당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십니다. 그리고 마침내 당신의 능한 팔을 펼치셔서 구원을 베풀어 주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기도합니다. 고난 중에서는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를 올리고, 평안할 때는 하나님을 찬송하고 감사하는 기도를 올립니다. 우리의 상황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한결같은 사랑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thoughts on “시편 66편: 응답하시는 하나님

  1. 주님 감사합니다, 무거운짐을 지고 불 속에 또 물 속에 들어가게 하시는 이유를 알았습니다.
    지난날 했던 서원 기도에 응답 하시려고 훈련을 시키시고 있네요. 그렇게 생각하니 짐이
    가벼워지고 불이 뜨겁지 않고 물이 깊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찬양합니다.
    이웃과 함께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2. 사랑과 자비가 충만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어떤 사정과 상황을 만나더라도 하나님만 의지하는 자녀가 되기를 원합니다. 어려움에서 건지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다급할 때 도와주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마음이 어지러울 때 차분함을 되찾게하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평강과 위로로 함께 하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감사와 기쁨으로 기도하게 하신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내 마음에 한결같은 빛을 비추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