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70편: 하나님의 너그러우심

해설:

이 시편은 다윗의 탄원기도입니다. 학자들은 이 시편이 원래 71편과 하나였는데, 편집 과정에서 분리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다윗은 그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2)로부터 위협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가 재난 당하는 것을 기뻐하며 깔깔대며 조소합니다(3절). 그들의 공격으로 인해 다윗은 위협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청합니다. 그가 하나님께 구원을 청하는 근거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래서 그는 “주님, 너그럽게 보시고 나를 건져 주십시오”(1절)라고 기도합니다. 그는 “주님을 찾는 사람은 누구나”(4절) 구원을 경험하고 하나님께 “주님은 위대하시다”(4절)라고 찬양하게 해 주시기를 구합니다. 그렇기에 그는 하나님께서 지금 자신에게 오셔서 구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5절).

묵상:

우리가 하나님께 의지하고 기도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그분의 너그러우심입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 앞에 나설 아무 근거가 없습니다. 하나님께 무엇을 구할 자격도 없습니다. 사실로 말하자면, 우리에게는 심판 받을 이유와 자격만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지하여 하나님 앞에 감히 고개를 들고 기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두 팔 벌려 우리를 품으시겠다는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의 너그러우심에 대한 증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나는 부족하여도 영접하실 터이니”라고 찬송하며 그분께 나아가 기도 드리는 것입니다.

 

  

4 thoughts on “시편 70편: 하나님의 너그러우심

  1. 감히 하나님 앞에 나서지 못 할 죄중의 죄인이지만 십자가의 보혈에 의지하여 주님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그 위대하심을 찬양합니다.
    나의 산성, 나의 요새, 나를 환난에서 건져주시며, 늘 손을 잡아주시는 하나님, 그 주님을 경배하며 찬양합니다.

    Like

  2. 오직 십자가의 공로로 감히 지성소에 나왔습니다.
    모든 족속이 보혈 만이 하나님 아버지품으로 들어가는 통로임을 일깨워 주십시오.
    이웃과 함께 주님 부활의 증인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 때문에 나는 의로우신 아버지 품을찾습니다. 나의 모든 허물과 죄를 덮으시고 품어주시는 우리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의 품에 안기는 믿음으로 위로를 받고 나를 아버지의 감찰하시는 누길에 나를 들어냅니다. 오직 아버지의 자비하심만이 나의 실존의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를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나는 죄인입니다. 주 예수님의 부활 생명을 맛보며 사모합니다.

    Like

  4. “속히 도와달라고 하나님께 울부짖음”이라는 제목의 시를 읽는데 문득 “청와대에 국민청원” 숫자가 몇 천이다, 몇 만이다 하는 뉴스가 심심찮게 나오는 현실이 떠오릅니다. 대통령한테, 권력자한테 도와달라는 요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선거 때 행사하는 표 덕분입니다. 투표권이 화폐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인도주의적인 요청이나 극심한 비극과 절망을 알려 도움을 받고자 할 때 언론이 그 몫을 감당하기도 합니다. 사회를 이루며 살아가는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마련한 장치들입니다. 다윗의 기도에서 “하나님” “주님” 대신에 대통령이라고 고쳐 넣으면 우리 시대의 청원서가 되겠지요. 사람에게 의지하며 살게 된 세상에서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는 복처럼 큰 복이 있을까요. 곤궁에서 건져 내시는 하나님, 억울함을 풀어 주시고, 혹시 그 억울함을 풀지 못해 분을 삭이다 삭이다 한으로 남아 괴로울지라도 새 날의 희망, 새 생명, 새 나라의 꿈을 버리지 말라고 일깨우시는 하나님을 평생 의지하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 속히 도와주세요. 속히 건져내주세요.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