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장: 우리 하나님은 느리다

해설:

1장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처한 위기 상황을 묘사한 저자는 2장에 와서 모세라는 한 인물에 집중합니다. 레위 가문의 한 가정에 남자 아이가 태어납니다(1절). 6장 20절에 의하면 아버지는 아므람이고 어머니는 요게벳입니다. 히브리 남자 아이는 태어나자 마자 강에 던져 죽게 하라는 명이 내려진 이후의 일입니다. 어머니 요게벳은 “그 아이가 하도 잘 생겨서”(2절) 차마 강에 던져지 못하고 석 달 동안 숨어서 키웠다고 합니다. “하도 잘 생겨서”라는 말은 단순히 외모에 대한 말이 아닙니다. 그 아이를 포기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것이 어머니에게 느껴졌다는 뜻입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더 이상 숨겨 키울 수가 없다고 판단한 어머니는 갈대 상자에 아이를 넣어 나일강에 띄워 보냅니다(3절). 자신이 그 아이에게서 본 특별한 점이 착각이 아니었다면 하나님께서 그 아이를 살리실 것이고, 자신이 잘 못 보았다면 강물에 떠 다니다가 익사하거나 아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그 아이의 누이는 강물을 따라 가면서 동생의 운명을 지켜 봅니다(4절). 

이집트 왕의 공주가 시녀들과 함께 나일강에 목욕하러 나왔다가 강물에 떠 내려가는 갈대 상자를 봅니다(5절). 상자를 열고 그 안에 있는 아이를 보았을 때 공주에게는 아이를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생겼습니다(6절). 공주는 히브리 남자 아이들을 모두 죽이라는 아버지의 명령을 알면서도 그 아이를 거둡니다. 그 때 아이의 누이가 공주에게 다가가 유모를 찾아 주겠다고 말합니다(7절). 공주는 그 제안을 받아 들였고, 그 아이의 어머니에게 유모 역할을 해 달라고 청합니다(8-9절). 젖을 뗄 즈음에 요게벳은 아들을 공주에게 데려다 주었고, 공주는 그 아이를 양자 삼고 이름을 모세라고 짓습니다(10절).  

10절과 11절 사이에는 40년 정도의 시간 간격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 모세는 이집트의 왕국에서 왕족 중 하나로 자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히브리 사람이라는 의식이 살아 있었습니다. 동족들이 착취와 박해에 시달리고 있는 중에 자신만 왕궁에서 이집트 사람처럼 호의호식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안고 살았을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히브리 사람이 이집트 사람에게 매질을 당하는 것을 목격합니다. 그는 보는 사람이 없는지 확인한 다음 그 이집트 사람을 처치하고 모래 속에 묻어 버립니다(11-12절). 그런데 다음 날 그는 자신의 살인 행위를 본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13-14절). 그 사실은 이집트 왕에게까지 알려졌고, 모세는 급히 미디안 광야로 도피합니다(15절).

미디안 광야에서 모세는 미디안 제사장의 딸들을 만납니다. 그들은 양 떼를 돌보고 있었는데, 남성 목자들이 그들에게 행패를 부리는 것을 보고 모세가 그들을 쫓아 버립니다(16-17절). 그 일로 인해 제사장 르우엘은 모세를 초청했고, 모세는 그곳에서 머무르면서 제사장의 딸 십보라와 결혼을 합니다(18-21절). 결혼 후 첫 아들을 낳자 그 이름을 게르솜이라고 짓습니다(22절). 

22절과 23절 사이에도 40년 정도의 시간적인 간격이 있습니다. 저자는 “세월이 많이 흘러서”(23절)라는 말로써 그 시간을 뛰어 넘습니다. 그 사이에 이스라엘 백성을 압박하던 왕이 죽었습니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양치는 목자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모세를 통해 계획하셨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정지된 것 같았습니다. 그 침묵의 시간 동안에 이스라엘 백성은 고난 중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23절). 23절과 25절에서 저자는 네 개의 동사(“탄식하며”, “부르짖으니”, “부르짖는”, “탄식하는”)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고통의 밀도를 전합니다. 또한 24-25절에서는 네 개의 동사(“들으시고”, “기억하시고”, “보시고”, “생각하셨다”)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부르짖음에 대해 하나님께서 응답하셨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제 역사의 임계점에 이른 것입니다.

묵상:  

이스라엘 백성이 위기 상황에 처했을 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루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일들을 남성이 아니라 여성들이 수행하고 있음을 봅니다. 모든 남성들이 숨 죽이고 있을 때 십브라와 부아가 이스라엘의 남자 아이들을 살려냈고, 히브리 남자 아이들이 모두 죽임을 당할 때 요게벳과 미리암과 이집트 공주의 손을 통해 모세의 생명이 보존됩니다.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권력과 패권을 거머쥔 남성들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역사의 틈바구니 속에서 연약한 여인들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가 진행됩니다.

모세를 통해 시작한 하나님의 구원 행동은 너무도 느리게 진행 됩니다. 갈대 상자에 실려 떠내려 가던 모세가 이집트 공주에 의해 구출되는 장면을 보면 하나님의 역사가 즉시 일어날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이집트 왕궁에서 40년 동안 잠잠히 살아갑니다. 그리고 우발적인 충돌로 인해 빚어진 사고 때문에 그는 미디안 광야로 피신하여 또 40년을 숨어 지냅니다. 그 동안에 모세를 통해 시작될 듯 했던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정지된 것 같았고 폐기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구원의 때를 위한 준비 과정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 받기에 준비 되고 모세가 구원자로서 일하기에 준비될 때까지 하나님께서는 기다리신 것입니다. 우리에게 침묵하시는 것처럼 보이던 그 시간 동안에 하나님은 들으시고 기억하시고 보시고 생각하셨습니다. 그리고 때가 되었을 때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6 thoughts on “출애굽기 2장: 우리 하나님은 느리다

  1. “세월이 많이 흘러서” 하나님을 이해하는 척도이기도 한 하나님의 시간을 생각해 보며 내가 처한 현실속의 시간을 하나님의 시간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궁금해 집니다, 나의 기도를 응답하시는 하나님, 때론 40년이 지난 다음에야 들이으시고 기억하시고 보시고 생각하시는 하나님을 늘 조급하게 닥달하는 내 자신을 돌아 봅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나를 마출수 있는 인내를 주시고 항상기도하고 쉬지말고 기도하며 깨어기도하는 믿음을 주시고 그 믿음을 늘 간구하는 은혜를 내려주십시요.
    하나님의 뜻이 내 삶의 기간 안에 이루어지는 은혜를 기다리며 오늘도 주님의 은혜가 촉촉히 내리기를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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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모세 이야기를 다시 읽으며 지금 우리가 처한 역사적인 상황을 생각하게 됩니다. 먼저 언약을 기억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다시 바라봅니다. 사람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잊어버리나 하나님은 늘 기억하고 계신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신앙의 선조들이 그 믿음으로 신앙의 여정에서 승리해 왔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를 위하여 내어주신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선물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냐라며 박해속에서 믿음을 지키는 초대교회 성도들을 위로하였습니다. 우리 한국 사람들은 성질이 급해서 오래 참는 것은 하지 못하는데 부르짖는 거는 잘하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이 우리들의 부르짖에 귀를 기우리셨습니다. 왜정 치하에서 그랬고 6.25 전쟁때 그랬고 전후 복구하는 가난 속에서 그랬습니다. 신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 우리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우리시는 하나님, 탈북자들이 상상을 초월하는 목숨을 건 탈출 과정에서 하나님이 기적과 같이 구원해 내십니다. 이제 우리는 북한의 핵무기 위협아래서 불안한 하루하루를 지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의 피로 구속함을 받는 성도들, 교회가 할 일은 언약의 하나님을 의지하고 이 급박한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부르짖는 것입니다. 물질적인 축복만을 구하는 어리석은 백성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우리에게 허락하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늘 아버지가 우리에게 있음을 상기시키고 교회가 이 땅의 평화를 위하여, 멀리 내 민족을 위하여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출애급의 여인들은 현실적인 위험보다 하나님을 더 신뢰하였고 더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하나님의 섭리아래에서 하나님의 구원역사 속에 참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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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여러번 읽은 본문인데 오늘은 “핏줄”에 대해 처음으로 묵상하게 되었습니다. 모세의 생모가 석 달된 아기 모세를 나일강에 띄워 보내는 장면은 솔로몬의 재판을 연상시킵니다. 자기가 아기의 생명을 개런티할 수 없기에 하나님 손에 맡기는 엄마의 마음을 봅니다. 이집트의 공주는 생명이 (아기 모세가) 끌어당기는 힘을 느끼고 히브리 핏줄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양육하기로 결심합니다. 이것도 엄마의 마음입니다. 한편 장성한 모세는 핏줄에 끌리어 히브리 사람 편을 들어주다 사람까지 죽이는 죄를 짓습니다. 스스로 발목에 족쇄를 채운 셈입니다. 평생을 광야에서 은둔하며 살아야 하는 운명이 되었습니다. 왕궁에서 어떻게 히브리인의 정체성을 지키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길러준 엄마 공주가 쿨하게 알려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한민족은 혈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입니다. 혈연공동체의 힘이 막강합니다. 혈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성경적인가 다시 묻습니다. 혈통으로 맺어지는 인연도 하나님의 뜻이지만 핏줄 아닌 사람들이 만드는 공동체 또한 하나님의 뜻과 길을 이루는 도구입니다. 인류의 진보는 핏줄 안과 밖의 인연이 그야말로 씨줄과 날줄처럼 교차하며 이루어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조상의 품에서 떠나와 사는 이민자의 샘플로 모세를 봅니다. “히브리인만” 구하시는 하나님의 스토리에서 “히브리인부터” 구하시고 나에게도 손을 내미시는 하나님을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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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울부짖으며 기도하는 저희들을 들으시고 기억하시고 보시고 생각하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물에 빠져 죽을 직전에 있는 저희들을 세례로 건져주신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빨리 빨리 문화에서 살아온 저희들이 중간 하차 않고 주님 구원의 약속을 오래 참으며 기다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풍랑에 휩쓸려 고난에 처한 세상 사람들을 이웃과 함께 건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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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저희들의 울부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보시고 기억하시고 생각하시는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험악한 풍랑에 휩쓸려 방황하던 저희들을 세례로 건져주신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빨리 빨리 문화에서 살아왔던 저희들이 약속의 소망을 오래 참으며 기다리는 믿음이 필요 합니다.
    험한 파도에 빠져 헤매는 세상 사람을 이웃과 함께 건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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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울부짖는 기도를 들으시고 기억하시고 보시고 생각하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험한 풍랑에서 방황하던 저희들을 구해주신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빨리 빨리 문화에서 약속의 소망을 오래 참으며 기다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험한 파도에 휩쓸려 고난받는 세상 사람들을 이웃과 함께 건지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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