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장: 나는 나다!

해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로 살면서도 그 나름대로 하나님과 교제했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산 호렙에 갔을 때”(1절)라는 표현에서 그 사실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양 떼를 이끌고 다니면서 그는 자주 호렙 산에 가서 하나님께 기도 올렸을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그곳에서 이상한 광경을 봅니다. 풀섶에 불이 붙어 있기에 다가가 보니 불은 붙었는데 나무가 타지는 않습니다(2절). 이상하게 여겨 풀섶에 가까이 가려 하자 “모세야! 모세야!”(4절)라는 음성이 들립니다. 모세는 “예,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대답하자,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너는 신을 벗어라”(5절)고 하십니다. 신발은 우리의 존재를 담고 있는 그릇입니다. 그래서 투신하는 사람들은 신발을 고스란히 벗어 놓습니다. 자신의 존재를 담고 있던 허물을 벗어 놓는 상징 행동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벌거벗은 존재로서 당신 앞에 서라고 요청하신 것입니다. 모세는 인생 여정 80년만에 처음으로 하나님의 임재 앞에 서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아브라함을 불러내시고 조상들과 함께 하신 분이라고 소개하십니다. 모세는 두려움에 얼굴을 가립니다(6절).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당하고 있는 고난을 알고 있으며 이제 곧 그들을 이집트에서 구하여 가나안 땅으로 인도 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7-9절). 그러면서 “이제 나는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나의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게 하겠다”(10절)고 말씀하십니다. 40년 동안 미디안 광야에서 목자로 살면서 한 개인으로서 소소한 행복을 즐기며 살아가던 모세에게 이것은 너무도 갑작스럽고 충격적인 명령이었습니다. 모세는 “제가 무엇이라고, 감히 바로에게 가서,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겠습니까?”(11절)라고 반문합니다. 그에게는 민족에 대한 애정이 있었지만, 40년 전에 그 일로 인해 큰 낭패를 보고 도피자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렇기에 그는 자신이 그럴 만한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12절)라고 답하십니다. “네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모세는 그 소명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만일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서 “하나님이 나를 보내셨다”고 말하면 “너를 보낸 하나님이 누구냐?”라고 물을 것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당시 이집트 사람들은 수 많은 신들을 섬기고 있었으니 그렇게 물을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인지를 여쭈었고(13절), 하나님은 “나는 곧 나다”(14절)라고 답하십니다. 개역개정에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번역해 놓았습니다. 영어로는 I am who I am 혹은 I will be who I will be라고 번역합니다. 여기서 ‘여호와'(YHWH)라는 명칭이 나왔습니다만, 이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아닙니다. 당신의 이름을 알려 달라는 모세의 요청에 대해 하나님은 “나는 이름을 지어 규정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답하신 것입니다. 이름을 지어 규정할 수 있다면 그 신들은 모두 우상입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모세를 부르신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인간의 이해와 서술과 규정과 정의를 넘어 서시는 분입니다.

이어서 하나님은 당신을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15절)이라고 소개하십니다. 그것이 그분의 이름입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명하십니다. 이집트로 돌아가 “장로들”(16절) 즉 지도자들을 모아 놓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통해 하실 일에 대해 전하라고 하십니다(17절). 그러면 그들이 그의 말을 들을 것이고, 그러면 그들을 데리고 바로에게 가서 “히브리 사람의 주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으니, 이제 우리가 광야로 사흘길을 걸어가서, 주 우리의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야 하니, 허락하여 주십시오”(18절)라고 요청하라고 하십니다. 아울러 하나님은, 바로가 그들의 요청을 순순히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 주십니다(19절). 그렇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온갖 이적으로 이집트를 칠 것이고(20절), 결국은 이스라엘 백성이 많은 재물을 가지고 이집트를 떠나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21-22절).   

묵상:

“에흐예 아셰르 에흐예.”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여쭈었을 때 모세가 들은 답입니다. 앞에서 본 대로, 이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밝힌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이름 짓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분은 인간이 해명하고 규정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하나님을 대할 때 그분에게 덧씌워진 어떤 틀로 대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름 지을 수 있는 존재라면 신이라 할 수 없습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이라면 우리는 그분 앞에 벌거벗고 서서 그분이 드러내 주시는 대로 만나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신발을 벗으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자신의 존재를 가리고 있는 모든 것을 벗어 놓고 있는 그대로 하나님 앞에 서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구약성경에 들어있는 계시 중 최고의 계시입니다. 어떤 종교적 천재도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역사의 한 지점에서 한 인물에게 당신이 어떤 존재이며 당신을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를 계시하신 것입니다. 이 계시를 통해 우리는 아브라함을 불러 내셨고 모세를 불러내신 그 하나님은 우상이 아니라 살아계신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확인합니다. 그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고,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오셨고, 그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예수님을 일으키셨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께서 마침내 새 하늘과 새 땅을 이루실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믿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 앞에 오늘도 우리도 신발을 벗어 놓고 서서 고개를 숙입니다. “나는 나다!”라고 하시는 분 앞에 서서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고백합니다. 

 

3 thoughts on “출애굽기 3장: 나는 나다!

  1. 400백년간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고 들으시며 관찰하신 하나님, 이름 짓기를 거부하며 오로지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 주님의 선민들을 통해 장차 나타나실 우리의 구원자 예수님, 주님의 큰 틀인 우주 안에서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그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심을 감사드립니다.
    제사드릴 때 신발을 벗고 겸손 한 마음으로 업드려 절하듯 주님 앞에 설 때마다 가상과 허상을 벗고 온전한 몸과 마음으로 주님앞에 나가게 해 주시고 있는 그 대로의 저를 받아주십시요 주님, 주님을 찬양하는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Like

  2. 모세에게 나타나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밝히셔서 영원히 살아계신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신 하나님, 고난 당하는 백성을 자기 백성이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 그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초청하신 주 예수님, 우리는 하나님 앞에 어떻게 서 있어야 함을 보여주셨습니다. 적라라하게 나의 전 존재를 고백하도록 하십니다.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서 있습니다. 이렇게 나를 부르시는 하나님, 나에게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을 내 아버지로 부르도록 하신 주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나같은 죄인을 살리시고 그의 장중에 사로잡고 계신 하나님 앞에 두려움과 감사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섬기게 하옵소서. 주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하심을 찬양하고 경배합니다.

    Like

  3. 80 세의 모세를 불붇는 떨기나무에서 부르시는 하나님, 성령의 불 붇는 사귐의 소리에서
    저를 불러 주시니 감사합니다. 제가 매일 “여기 있습니다” 라며 기쁘게 응답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귀하신 이름을 십자가의 공로로 아빠라고 부르게 허락하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허락하신 모든 세상의것을 아빠 아버지앞에 부끄럽지않게 이웃과 함께 드리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