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0장: 하나님의 내버리심

해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만든 것이 당신이라고 하시면서 다시 그를 찾아가라고 하십니다(1절). 바로가 거듭하여 죄를 선택함으로써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을 굳게 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을 더욱 완악하게 하여 당신의 능력을 드러내는 도구로 사용하시겠다는 뜻입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알게 하려 하십니다(2절).

그 말씀을 듣고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찾아갑니다. 그들은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달라고 요구하면서, 만일 거부하면 이집트 전역이 메뚜기떼의 습격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3-6절). 모세와 아론이 궁전을 떠나자 바로의 신하들이 바로에게 그들의 청을 들어 주라고 간청합니다. 이미 일어난 일곱 번의 재앙으로 인해 이집트는 심대한 타격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하들은 바로에게 “임금님께서는 아직도 이집트가 망한 것을 모르고 계십니까?”(7절)라고 간언합니다. 지도자 한 사람의 고집이 지속되면 그 피해를 온 백성이 겪게 되어 있습니다.

신하들의 간언을 듣고 바로는 모세와 아론을 다시 불러 들입니다. 그는 허락한다면 누구누구를 데리고 갈 것이냐고 묻습니다(8절). 이스라엘 백성 전체와 가축까지 모두 데리고 가겠다고 답하자(10절) 바로는 호통을 쳐서 두 사람을 내어쫓습니다(11절). 이스라엘 온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려는 속셈인 것을 이미 간파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집트 땅을 향해 손을 내밀라고 하셨고, 그대로 하니 밤낮으로 동풍이 불었고 그 바람에 어마어마한 메뚜기떼가 실려 와 이집트 땅을 덮어 버립니다(12-14절). 그 메뚜기떼는 우박의 피해를 입지 않은 나머지 나무 열매와 채소를 모두 먹어 치웁니다(15절). 사태가 이쯤 되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다시 불러 들여 “내가 너희와 주 너희의 하나님께 죄를 지었다”(16절)고 고백하면서 재앙이 그치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17절). 모세가 궁궐을 나와 하나님께 기도하니 강력한 서풍이 불어와 메뚜기떼를 몰아갑니다(18-19절). 하지만 이번에도 위기가 지나고 나자 바로가 또 마음을 바꿉니다. 저자는 “그러나 주님께서는 바로가 여전히 고집을 부리게 하셨으며”(20절)라고 적습니다. 

얼마 후, 주님께서 모세에게 다시 나타나셔서 팔을 하늘로 내밀라고 하십니다(21절). 모세가 그대로 하니 이집트 온 땅에 사흘 동안 짙은 어둠이 내립니다(22절). 하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는 지역에는 어둠이 내리지 않았습니다(23절). 바로는 다시 모세를 불러 들여 제사 드리러 가도록 허락하면서 가축은 데리고 가지 말라는 조건을 제시합니다(24절). 이스라엘 백성은 잃더라도 그들의 재산은 잃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모세는, 제사를 드리려면 제물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그 제안을 거절합니다(25-26절). 그러자 바로는 다시 변심합니다. 여기서도 성경 저자는 “주님께서 바로가 고집을 부리도록 하셨으므로”(27절)라고 적습니다. 바로는 모세를 내쫓으면서 다시 그의 앞에 나타나는 날에는 죽게 될 것이라고 위협합니다(28절). 그러자 모세도 다시는 자신을 볼 일이 없을 것이라고 답합니다.

묵상:  

바울 사도는 로마서 1장에서 인간의 죄성을 서술하면서 ‘하나님의 내버려두심’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그는 “하나님을 알만한 일이 사람에게 환히 드러나 있습니다”(19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려 하지 않고 그분이 부여하신 영광을 수치스러운 죄로 바꿉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죄악을 버리고 돌아오도록 끊임없이 부르십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끝내 하나님의 부름을 거부하고 죄악을 선택합니다. 그럴 경우,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마음의 욕정대로 하도록 더러움에 그대로 내버려”(24절) 두십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인정하기를 싫어하므로,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타락한 마음 자리에 내버려 두셔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도록 놓아 두셨습니다”(28절)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과 바로 사이에 일어난 변화입니다. 처음에는 바로가 하나님의 현존을 보고 스스로 돌이킬 여지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도가 약한 재앙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 바로는 번번이 자신의 마음을 굳혀 하나님의 부름을 거부합니다. 그의 마음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강고해지자 하나님께서는 그를 죄성에 내버려 두십니다. 그를 돌이킬 방법은 없습니다. 이제는 그는 악행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 사용될 뿐입니다. 

자신의 고집에 묶여 자신과 온 이집트 백성을 파멸로 몰아넣고 있는 바로는 절대군주였지만 실은 자기 스스로에 의해 포박된 죄수였습니다. 인생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태는 하나님에게 내버려지는 것입니다

3 thoughts on “출애굽기 10장: 하나님의 내버리심

  1. 우리가 지속적으로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나도 마지막에 회개하고 돌아서면 주홍같은 죄를 눈과 같이 희게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이지만 끝까지 버티는 바로를 통해 때론 하나님도 내버려 둔다는 사실로 교훈을 주시는 아침입니다.
    아주 적은 것으로 탈선이 시작되지만 그 탈선에 물이들고 익숙해지다보면 더 큰 죄를 짓고 아무 죄책감도 못 느끼는 우리의 현실을 봅니다, 트럼프를 보면 아직도 거짓말을 밥먹듯 하며 지속적인 위선이 계속되는 것을 보며 하나님이 정말 내버려 뒀구나하고 느끼지만, 나한테도 남아있는 거짓을 생각 안하고 남 탓만하는 자신을 봅니다, 이제 내 버려두지 마시고 일일이 간섭하시어 주님곁을 떠나지 떠나지 않도록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주권 안에서 오늘 하루도 모든 언행이 이루어 지기를 간구하는 아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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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마음이 연하고 주님뜻에 민감하고 청종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주님으로 부터 멀어지기전에 다시 회개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님뒤를 따르기를 원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이웃과 더불어 주님의 뜻에 순종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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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은 이 모든 일들이 당신의 기적을 보여주기 위함 (1절)이며 훗날에 기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2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실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오늘도 이 기적들을 이야기합니다. 이야기 속에 힘이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언어로 쌓아올린 크고 작은 이야기 탑들이라는 묵상을 합니다. 개인의 역사 역시 수많은 이야기 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모님이 해 주는 이야기 위에 자기의 이야기를 얹어 계속 쌓아가기도 하고, 새로운 탑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오늘날에도 계속되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출애굽 이야기는 이미 완성된 탑일까요. 하나님의 백성이 된 이야기로서 시작과 끝을 가진 매끈한 이야기면서도 그것을 듣고 묵상하는 우리 역시 하나님의 사람으로 빚어져가는 스토리를 여기에 잇대도록 초대받은 것은 아닐까요. 출애굽의 이야기만 그럴까요. 성경에 기록된 이야기들은 내 이야기로 이어져 또 계속됩니다. 사람은 육신의 세포만 유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를 유전받습니다. 정신과 역사를 유전 받고 다음 세대에 넘겨줍니다. 생존을 목표로 유전자의 발전과 도태가 이루어졌다면 내 내면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스토리, 생명이 담긴 이야기 만을 선택 해야겠습니다. 선택의 자유가 전적으로 내것은 아니지만 책임적인 선택을 해야할 때 그 기준이 하나님과 이웃 사랑이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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