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0장: 사랑을 먹고 사랑으로 살라

해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십니다. 십계명은 앞으로 주어질 모든 율법과 규례의 기본 정신입니다. 하나님은 먼저 당신이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해방시킨 분임을 천명합니다(2절).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구원의 은혜에 대한 응답으로서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율법은 구원을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구원 받은 사람의 응답이었습니다. 그것을 나중에 사람들이 구원의 도구로 둔갑시켜 율법적 종교가 된 것입니다.

십계명 본문에는 “첫째, 둘째……”식으로 번호가 매겨지 있지 않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이 번호를 메긴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교와 개신교회의 십계명과 천주교회의 십계명이 약간 다릅니다. 유대교와 개신교회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 넷(3절, 4-6절, 7절, 8-11절)과 사람에 대한 여섯 계명(12절, 13절, 14절, 15절, 16절, 17절)으로 구분합니다만, 천주교회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 셋(3-6절, 7절, 8-11절)과 사람에 대한 계명 일곱(12절, 13절, 14절, 15절, 16절, 17절 일부, 17절 일부)으로 구분합니다. 유대교와 개신교회의 십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을 2계명으로 삼은 반면, 천주교회에서는 그것을 1계명의 일부로 만들고 마지막 계명을 둘로 나누었습니다. 종교개혁자들은 그것이 천주교회를 우상숭배로 인도했다고 보고 유대교의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유대교와 개신교회의 독법이 원문의 의도에 더 가깝습니다. 

내용적으로 본다면, 십계명은 안식일 계명을 축으로 하여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전반부는 하나님에 대한 계명이고, 후반부는 인간에 대한 계명입니다. 그 둘을 연결시키는 계명이 안식일 계명입니다. 안식일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감사하고 축하하는 날입니다. 그렇게 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바로잡힐 때 비로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바로 잡힙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세우신 창조의 질서입니다. 인간 내면의 모든 문제 그리고 인간 사회의 모든 문제는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하나님과의 관계의 문제로 소급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점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인생의 원점은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강력한 천둥과 번개로 당신을 계시하실 때, 백성은 두려워 떨면서 뒤로 물러납니다(18절). 그들은 모세에게 이제는 그가 무슨 말을 해도 믿을 터이니 자신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말씀을 받아 전해 달라고 청합니다(19절).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내가 이렇게 하는 까닭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이 듣고서, 그들이 영원히 너를 믿게 하려는 것이다”(19:9)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일이 그대로 일어난 것입니다. 모세는 백성을 위로하면서 그들을 대신해 하나님께로 나아갑니다(20-21절).

하나님은 다시금 우상 숭배를 엄히 금지하십니다(22-23절). 제단을 쌓을 때는 흙으로 쌓고 돌을 사용해야 할 때는 자연석을 사용하라 하십니다(24-25절). “너희가 돌에 정을 대면, 그 돌이 부정을 타게 된다”는 말은 쇠로 만든 정이 이교 의식과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단을 쌓을 때는 층계를 놓지 말라고 하십니다(26절).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의 복식에 따르면 층계를 올라갈 때 아랫도리가 드러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교 의식에서 벌어지는 성적인 방종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묵상: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통해 창조 때에 부여하신 삶의 질서를 분명하게 천명하십니다. 인생의 모든 문제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그러지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먼저 하나님과 바른 관계 안에 머물러 살아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래서 첫 네 계명에서 하나님과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럴 때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다른 생명과의 관계가 바로 세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중에 나오는 여섯 계명은 첫 네 계명을 지킬 때 얻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 안에 있는 사람은 부모님을 공경할 것이고 살인과 간음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을 하지 않고 탐욕을 품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복된 삶의 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질투하는 하나님”(5절)이라고 소개하십니다. 이것은 “뜨겁게 사랑하는 하나님”이라는 뜻을 반어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뜨겁게 사랑하십니다. 모든 인간이 하나님의 창조 섭리 안에서 온전하고 복되게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십계명을 주신 것이고, 그래서 먼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섬기라고 명령하십니다. 그럴 때 비로소 복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십계명을 두계명(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하십니다. “나는 나다!”라고 하신 하나님의 모든 율법을 요약하면 십계명이요, 그 십계명을 요약하면 예수님이 가르치신 두계명이며, 그것을 한 글자로 하면 사랑입니다. 우리가 사랑이라고 부르는 조잡한 감정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드러난 영원한 사랑입니다. 그 사랑을 만나고 그 사랑을 먹고 그 사랑으로 사는 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5 thoughts on “출애굽기 20장: 사랑을 먹고 사랑으로 살라

  1. 오늘은 10 계명을 통해 주님이 누구이며 우리가 어떻게 섬기며 어떻게 관계유지를 해야한는지의 기본을 알려주시고 또 사회생활에서의 질서와 관계유지의 기본을 알려주시며 또 가족관계의 질서를 설정해 주신 10계명을 다시한번 명상해 봅니다, 예수님께서 간단히 두가지 계명을 요약해 주시어 모든 것이 사랑으로 함축됨을 설명해 주십니다.
    늘 하나님한테 사랑 받는 것만을 간구해온 내 자신과 대인관계에서 타인을 판단할 때 기준이 되었던 후반부 계명을 되돌아 보며 기본 자세를 점검하는 아침입니다.
    오늘 아침 내 자신이 하나님과 이웃과의 옳바른 자세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님의 영으로 사랑을 실천해 나가도록 늘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하며 사랑의 하루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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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하나님으로부터 도저히 갚을수가 없는 사랑에 빚을 졌습니다. 부모님 에게도 갚아야
    하는데 이미 늦었습니다. 오늘 부터라도 이웃과 함께 사랑하며 살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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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오늘 말씀 중, 질푸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말씀이 나에게 닥아옵니다.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을 생각합니다. 나를 사랑하사 자기 아들을 내어주시기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 사도 바울은 바로 이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기 아들을 내어주신 아버지께서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선물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런데 나는 얼마나 나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는가 내게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애정이 얼마나 강도가 높은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나로 하여금 주를 섬기고 예배하게 하고 그의 말씀을 순종하게 합니다. 너 나아가서 애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편에 보면 다윗의 하나님에 대한 애정 Affection을 볼 수 있습니다. 성령님께서 내게도 이러한 애정을 충만케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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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십계명 가운데 여덟 가지는 “하지 말라”하시고, 안식일을 지키는 것과 부모를 공경하는 것 두 가지는 “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는 일은 덜어내는 일, 없애는 일입니다. 하나님은 치장이 필요 없으신 분, 귀한 금이나 은을 써서 표현해야 하는 상징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의 자리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만물 위에 만물 가운데 만물을 받치고 계십니다. 남들과 함께 살아가는 동안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다섯 가지인데 인간의 욕망과 관계가 있습니다. 본능적으로 갖고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남에게 치명적인 해를 줄 수 있는, 늘 관찰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시내산 기슭에 모인 이스라엘 백성이나 21세기의 우리나 여전히 십계명을 지키기를 원합니다. 법이나 규칙의 특징은 지키는 것은 드러나지 않고 지키지 않는 것은 드러난다는 점입니다. 아버지 집에 남아 있는 큰 아들은 드러나지 않고 집을 떠나 세상을 헤매다 돌아온 작은 아들의 비유가 떠오릅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마음은 늘 사랑입니다. 우리는 은혜로만 그 사랑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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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하나님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인간 관계나 사회적인 것들에 더 많이 의지하고 있는 나의 모습에 반성하게 되는 하루 입니다.

    제 스스로를 반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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