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1장: 율법을 통해 메시아를 보다

해설:

21장부터 23장까지의 내용은 나중에 ‘언약의 책'(24:7)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된 여러 가지 규정입니다. 율법의 내용을 읽기 전에 우리는 율법의 성격에 대해 예수께서 주신 말씀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혼에 대한 모세의 율법을 거론 하시면서 예수님은 “모세는 너희의 완악한 마음 때문에, 이 계명을 써서 너희에게 준 것이다”(막 10:5)라고 말씀하십니다. 즉 율법은 인간에게 기대할 최상의 기준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죄성을 인정한 상태에서 지켜야 할 최하의 기준을 제시하신 것입니다. “너희가 죄를 범하지 않고 살 수는 없으나 이 선은 넘지 말라”는 뜻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그렇기에 바울 사도는 율법을 “개인교사”(갈 3:24)에 비유했습니다. 제대로 된 교사에게 넘겨줄 때까지 초보적인 것들을 가르치는 교사처럼 율법은 완전한 계시가 올 때까지만 유효한 것입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종에 대한 규정을 주십니다. 같은 히브리인들 사이에 주종관계가 형성되는 이유는 주로 빚 때문이었습니다. 그런 경우에 7년째 되는 해에 자유하게 해 주라고 하십니다(2절). 가족 모두가 종으로 들어왔으면 가족 모두가 자유함을 얻고(3절), 노예가 된 후에 가족을 얻었다면 가족은 두고 떠나야 합니다(4절). 만일 그 종이 가족과 함께 살기를 원하면 노예 상태는 영속화됩니다(5-6절). 만일 여성을 종으로 샀을 때에는 남자 노예처럼 내보내서는 안 됩니다. 당시 사회에서 여성이 혼자서 살 수 없었기에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7-11절).

살해 의도를 가지고 살인을 한 경우에는 사형에 해당합니다(12절). 만일 실수로 다른 사람의 목숨을 해쳤다면 도피성에 피할 수 있습니다. 도피성에 피한 사람은 누구도 잡아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러 살해한 사람이 도피성에 피신한 경우에는 끌어내어 사형에 처해야 합니다(13-14절). 부모를 살해한 경우(15절), 유괴한 경우(16절), 부모를 저주한 경우(17절)는 모두 사형에 해당합니다. 

싸우다가 상대방을 상해한 경우에는 손해 배상과 치료비를 부담해 주어야 합니다(20절). 주인이 노예를 때려 죽게 했다면 그에 해당하는 벌을 받아야 하지만(20절), 즉사하지 않았다면 주인에게 죄를 묻지 않아도 됩니다(21절). 싸우던 중에 임신한 여자를 낙태하게 했다면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22절). 만일 여자가 신체적인 상해를 입었다면, “목숨은 목숨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화상은 화상으로, 상처는 상처로, 멍은 멍으로”(23-25절) 갚아야 합니다. 이것은 ‘복수제한법’입니다. 인간의 감정은 자신이 당한 것보다 몇 배 더 갚아 주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당한 만큼만 되돌려 주도록 제한한 것입니다. 만일 노예가 주인에게 상해를 당했다면 그에게 자유를 주어 내보내는 것으로 배상해야 합니다(26-27절).

사람을 해친 소는 반드시 죽여야 하고 그 고기도 먹어서는 안 됩니다(28절). 하지만 소의 임자에게는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소에게 사람을 받는 버릇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방치하여 누군가를 죽게 했다면 그 주인도 사형에 처해야 합니다(29절). 만일 피해자 가족이 합의한다면 사형 대신 손해배상을 하게 해야 합니다. 어린 소년이나 소녀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도 같은 법을 적용해야 합니다(31절). 목숨의 가치는 어려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종에게 그런 일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소 임자는 종의 주인에게 은 삼십 세겔을 주고 그 소는 죽여야 합니다(32절). 은 삼십 세겔은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팔아 넘기고 받은 돈과 같았습니다. 한 세겔은 성인 노동자의 4일 품삯에 해당했습니다. 그러므로 은 삼십 세겔은 인간의 목숨에 대한 최소한의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덩이로 인한 사고와 가축 끼리 싸워서 일어난 사고에 대한 규정이 이어집니다(33-36절).

묵상:

율법 규정을 읽다 보면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배려가 틈틈이 보입니다. 특별히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이 유린 당하지 않게 하는 지침들이 보입니다. 여성 노예를 자유민으로 풀어 줄 경우에 남성 노예와는 다르게 취급하게 한 것이 그 예입니다. 어린이들을 온전한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던 당시에 어린이의 목숨값을 성인의 목숨값과 동일하게 취급하라고 하신 것도 그렇습니다. 일부다처제가 사회적인 관습으로 되어 있는 상황에서 다른 아내를 들였다고 해서 첫 아내에게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규정한 것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에 우리는 율법이 마땅히 닿아야 할 지점에 한 참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로 인해 답답함을 느낍니다. 이 율법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라고 믿기에는 너무도 정의 의식이 미숙해 보입니다. 노예 제도를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는 것도 그렇고, “종은 주인의 재산이기 때문이다”(21절)라는 선언도 그렇습니다. 노예의 목숨값을 은 삼십 세겔로 규정한 것도 그렇습니다. 일부다처제를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고,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 정도로 취급하고 있는 것도 그렇습니다. 이런 규정들을 읽으면서 우리는 ‘하나님이 좀 더 급진적일 수 없었을까? 당시 사회에서 당연하게 취급되고 있던 노예제도와 일부다처제 그리고 남성중심적인 제도를 철폐하는 율법을 주셨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그랬더라면 오늘 율법을 읽는 우리에게는 아무 의문이 없었겠지요. 하지만 당시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감당하지 못할 규정이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초등학생에게 대학생의 기준을 요구하는 것과 같았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시 사고방식과 사회적 관행을 그대로 인정한 상태에서 정의와 은혜의 숨구멍을 내는 것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높은 기준도 중요했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그것에 준비 되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율법을 읽으면서 답답함을 느끼는 것이고, 그 답답함은 우리로 하여금 메시아를 소망하게 합니다.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계시를 갈망하게 하고 소망하게 합니다. 그것이 오늘 율법을 읽는 이유입니다

4 thoughts on “출애굽기 21장: 율법을 통해 메시아를 보다

  1. 출애굽 할 당시의 이스라엘 관습과 문화를 통해 하나님의 율법에도 한계가 있었습을 공부하게 됩니다, 주님의 무한 한 능력과 지혜를 따라 그 때 그 때 우리를 관리하며 이끌어 주시는 주님을 상기합니다.
    삶의 기준에 최소한 지켜야 할 규례들을 통해 내 자신을 비추어 봅니다, 내 분노가 도를 넘는 복수가 되지않고 화상은 화상이 아니고 상처는 상처가 아닌 용서와 사랑이 내 일상이 되기를 간구합니다.
    분노앞에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생각나게 하시고 십자가의 능력으로 모든 것들이 해결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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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 율법의 가르침을 보면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을 우리에게 주신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경배합니다. 그리고 또한 세상법, 시민법을 주신것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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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법과 규례를 읽고 묵상하는 중에 지극히 높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맞추시려고 노력하시는 주님의 사랑을 보게됩니다. 그럼에도 세상은 주님께 등을
    돌리기에 메시아를 보내셨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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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본문은 하나님이 주신 여러 법을 다룹니다. 법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분쟁의 해소를 위해 만들어집니다. 상식이나 관례로 서로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법이 없어도 되겠지만 쌍방 간에 합의가 일어나지 않으면 법에 물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한쪽이 억울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나님이 법을 주신 배경은 공평하게 해결을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라는 뜻으로 봅니다. 사람의 목숨이나 재산에 피해가 일어났는데 해결이 되지 않아 다툼이 계속되는 것은 당사자 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 부담이 됩니다. 잘못된 과거를 매듭짓고 넘어가는 것이 개인과 사회 모두를 위한 길입니다. 법의 적용은 약속의 확인입니다. 법으로 판결이 나서 매듭이 지어졌다한들 마음도 그 때 다 정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쌍방이 새로운 약속을 한 것입니다. 더 이상 이 문제가 우리 사이에 끼어들지 않게 하자는 약속입니다. 요즘 미국 사회에서 낙태법이 논쟁의 중심에 있습니다. “태아”라고 정의하는 시점에 대한 약속을 분명히 하지 않은채 태아의 권리부터 주장하는 사람들은 태아가 “생긴” 유감스런 배후에 대해서는 귀를 닫습니다. 권리만 놓고 보자면 임신 여성의 권리는 태아가 생기면서 자동으로 없어진 셈입니다. 한 편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한 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은 좋은 법이 아닐 것입니다. 마음이 착잡합니다. 사람의 세상에는 분쟁이 끊일 새가 없다는 것만 확인할 뿐입니다. 해설의 제목처럼 율법을 보니 예수님이 더욱 간절해 집니다. 율법은 그저 반창고이고 지혈제일 뿐 치료제는 될 수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예수님의 옷자락만 만져도 병이 나을 줄로 믿었던 여인처럼, 예수님을 생각만해도 몸과 마음의 아픔이 사라지는, 그래서 율법이 무용한 때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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