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9장: 거룩하게 구별하는 절차

해설:

이어지는 지침은 제사장을 세우는 절차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을 “구별하여 세우는 절차”(1절)라고 표현합니다. 히브리어의 ‘거룩’은 ‘구별하다’는 뜻입니다. 본질상 거룩한 존재는 하나님 밖에 없습니다. 인간과 모든 피조물은 본질상 부정에 물들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이 정한 절차에 따라 거룩한 것으로 구별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그 구별됨을 인정해야 합니다. 

제사장은 죄인들 가운데 거룩한 존재로 구별해 내고 모든 백성이 그 구별됨을 인정함으로써 그 직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든 백성이 제사장의 구별됨을 인정할 수 있도록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절차를 지시하십니다(1-37절). 일 주일동안 지속되어야 했던 그 절차들은 백성으로 하여금 제사장의 거룩성을 인정하고 그 권위에 순종하게 만들어 주었을 것입니다. 그들이 제사장에 대해 가지는 마음 가짐은 곧 하나님에 대한 마음 가짐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 거룩하게 구별된 제사장은 성막 제단에서 매일 아침과 저녁에 일 년 된 수양으로 번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또한 정해진 곡식제물(소제)과 부어드리는 제물(전제)을 함께 바쳐야 했습니다(38-41절). 매일의 번제는 하루도 쉬어서는 안 되었습니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은 “내가 거기에서 너희를 만날 것이고, 거기에서 너희에게 말하겠다……거기에서 나의 영광을 나타내어 그 곳이 거룩한 곳이 되게 하겠다”(42-43절)고 약속하십니다. 그분은 계속하여 “내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머물면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겠다”(45절)고 말씀하십니다. 그럴 때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왜 자신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는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46절).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제사장의 나라로 만들어 모든 민족을 구원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묵상:

율법은 무엇을 거룩하게 만들 수 없었습니다. 율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거룩은 ‘거룩하다고 구별하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정교한 절차를 통해 무엇인가를 거룩하다고 구별해 놓고 그것을 거룩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본질상 거룩하지는 않지만 거룩한 것으로 간주하자는 합의에 의해 율법 종교는 유지되었습니다. 성막도, 성구도, 제사장도, 제사장의 예복도 본질상 거룩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정해진 절차에 의해 거룩한 것으로 구별되었고 백성이 그렇게 인정했을 뿐입니다. 

이렇듯 율법은 모든 것을 ‘거룩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구분했습니다. 제사장은 거룩하고 다른 사람들은 부정하다고 여겼습니다. 성막은 거룩하고 다른 장소는 부정하다고 여겼습니다. 안식일은 거룩하고 다른 날들은 부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거룩하고 다른 모든 백성은 부정하다고 여겼습니다. 어떤 음식은 거룩하고 어떤 음식은 부정하다고 여겼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함과 부정함을 나누는 전통과 관습을 모두 부정하셨습니다. 그분은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이 본질상 거룩하며 그 거룩함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안식일만이 거룩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모든 시간이 거룩하고, 제사장만 거룩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거룩하며, 이스라엘 백성만 거룩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피조물은 모두 거룩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분은 또한 “모든 음식은 깨끗하다”(막 7:19)고 선언하셨습니다. 본질적으로 거룩한데 죄로 인해 부정해졌으니 이제 그 거룩성을 회복하면 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서는 일부의 사람만이 구별됨을 받아 거룩한 제사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믿는 사람은 모두 거룩한 제사장이 됩니다. 그래서 베드로 사도는 우리 모두가 “택하심을 받은 족속이요, 왕과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벧전 2:9)이라고 했습니다. 바울 사도는 또한 믿는 사람들을 ‘성도’라고 불렀습니다. 믿음 안에서 우리는 이미 거룩한 존재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율법 규정들을 읽고 묵상하면 할수록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얼마나 놀라운지, 그래서 얼마나 감사한지, 얼마나 다행스러운지 새삼 깨닫습니다. 찬미 예수!

3 thoughts on “출애굽기 29장: 거룩하게 구별하는 절차

  1. 스스로 죄에 빠져 부정함으로 하나님과의 거리를 두고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별하여 거룩함을 회복하기 위한 여러 절차를 통해 구약시대의 구속사업을 회상해 보는 아침입니다.
    인간 스스로는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이 도저히 안 됨을 아시고 예수그리스도와 십자가 만을 통한 구원 계획을 성취하시고 끝내는 모든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감사하는 아침입니다.
    십자가의 구원이 바로 나의 구원임을 다시한번 각성하고 그 구원이 모든 이웃에 전달되도록 깨어 기도하게 이끌어 주십시요.
    거룩함이 오늘 하루의 지침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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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십자가의 보혈로 이미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거룩한 백성으로 왕과같은
    제사장으로 인정해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들이 경건의
    모양과 경건의 내용을 갖추는 믿음과 결단이 필요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하시는 주님과 기도의 향기로 소통하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함께 자손들에게 이 엄청난 축복을 물려주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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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거룩하다 거룩하지 않다 구분하는 것은 하나님을 모시고 산다는 엄청난 은혜를 감당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산 앞에 모여있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저들 안에 거하시는 공간을 만들고 칠일 동안 엄격한 과정의 제사를 올리고, 매일 아침과 저녁에 저들의 죄를 대신하여 양 두 마리를 번제물로 불사르는 시간 또한 정하여 행했습니다. 번제를 올리고 다시 또 죄를 짓고, 죄를 짓고 다시 번제를 올리고 하는 의식이 무한반복됩니다. 의식이 일상과 구별되는 것은 희소성 때문인데 이처럼 하루에 두 번씩 제사를 지내라고 명하신 것은 이벤트가 아니라 루틴을 원하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루틴이라는 것이 기계적이고 습관적이라는 인상을 주는 단어가 되었지만 좋은 습관이나 태도를 반복해서 유지하는 것은 유익하고 덕이 됩니다. 매일 말씀을 묵상하는 이 시간도 어쩌다 한 번 해서 잊지못할 이벤트로 만들 일이 아니라 할 수 있는 한 계속함으로써 똑같은 일처럼 보이는 중에 얻는 반성과 깨달음의 은혜를 지향할 일입니다. 해설에서 말씀하시는 거룩한 것으로 “간주하게”하는 율법종교의 유지 방편의 해석은 목사님들이 쉽게 하지 않는 말씀입니다. 직업 종교인들의 뼈아픈 자기반성입니다. 조직화된 교회와 종교적인 예배가 서 있어야 할 자리가 있습니다. 아무런 (구별) 의식이 없다면 우리는 더욱 쉽게 잊어버릴 것입니다. 연회 때 새로 안수받은 목회자들이 맨 앞에 감독이 서서 인도하며 그 뒤를 따라 입장하는 것을 볼 때 가슴이 벅차 오르는 것을 경험합니다. 아는 분이 안수를 받으면 더욱 벅찹니다. 그리 화려한 가운을 입지 않았어도 “소명을 놓고 오랫동안 고민하고 애쓰며 응답한 것을 여기서 보는구나”하는 생각에 감동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끝이 아니라 시작인 것 또한 잊어버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입장하여 걸어 들어오는 길이 마치 앞으로 걸어가야 할 길처럼 길고, 조심스럽고, 걸음마다 뜻이 새겨진 듯하게 느껴지는 것은 저 뿐 만이 아닐것입니다. 안수예배를 “연회의 꽃”이라고 부르는 것은 화려하게 피는 꽃을 본다는 뜻도 있지만 새로 안수받은 목회자들은 하나님의 제단에 올려진 꽃, 하나님이 가꾸신 꽃이라는 뜻도 들어있을 것 같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매일 새롭게 거룩함을 발견하고 그 거룩함을 내것으로 가질 수 있는 은혜를 얻습니다. 나는 거룩하지 않지만 거룩하신 예수님을 내 안에 모심으로 거룩함이 내면을 채웁니다. 빛이 어둠을 몰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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