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86편: 우리에겐 자격이 없다

해설:

이 시편은 ‘다윗의 기도’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기도는 개인의 탄원시에 속합니다. 이 시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먼저 시인은 하나님의 도움을 호소하는 기도를 올립니다(1-7절). 그는 자신이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1절)이지만 “신실”(2절)하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의롭게 사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시인은 자신을 “종”(2절, 4절)이라고 부릅니다. 그가 하나님께 도움을 호소하는 이유는 “주님은 선하시며 기꺼이 용서하시는 분, 누구든지 주님께 부르짖는 사람에게는, 사랑을 한없이 베푸시는 분”(5절)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그는 고난의 한 가운데서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합니다(6-7절).

그런 다음 시인은 하나님에 대해 고백합니다(8-13절). 주님은 신들 중에 가장 높으신 분입니다(8절).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십니다(9절). 신이라 부를 수 있는 존재는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십니다(10절). 그렇기에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을 가르쳐 달라고 기도합니다(11절).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고 섬기겠다고 다짐합니다(12절). 그분은 그분의 사랑 때문에 스올에 빠진 자신을 구해 내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13절). 스올은 무덤 혹은 지옥에 대한 비유입니다. 

이 고백에 근거하여 시인은 다시 한 번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합니다. 그는 지금 오만한 자들에게 둘러 싸여 있습니다(14절). 그러나 주님은 “자비롭고 은혜로우신 하나님이시요,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사랑과 진실이 그지없으신 분”(15절)입니다. 그렇기에 시인은 하나님께서 얼굴을 돌려 주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16-17절).

묵상:

시인이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근거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과 자비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이 신실하게 살아 왔다고 고백합니다(2절). 하지만 인간의 신실함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할 자격을 부여하지 못합니다. 인간이 어떤 공적을 쌓아도 하나님 앞에서 무엇을 요구할 권리를 인정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 서서 무엇인가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그분의 사랑과 은혜입니다. 그렇기에 시인은 간구하는 중간 중간에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고백을 끼어 넣습니다(5절, 13절, 15절).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사랑과 진실이 그지없으시다는 사실 외에는 우리가 기댈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의 일방적인 사랑 덕분에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우리 자신을 깨어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또한 그분의 성품에 참여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가 아는 사랑과 은혜는 매우 조건적입니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내 사랑을 줄만한 자격이 있는지를 따집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자비롭지 못하고 은혜에 인색하며 노하기에 민첩하고 사랑과 진실이 메마른 사람이 되어 갑니다. 그런 세상에 살기에 우리는 참된 사랑과 은혜에 더욱 목 말라 합니다. 그 목마름을 하나님 안에서 해갈하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여 그분처럼 사랑하기를 힘쓰는 것이 우리의 영적 생활입니다. 

2 thoughts on “시편 86편: 우리에겐 자격이 없다

  1. 다윗의 시라는 것을 알겠습니다. 다윗의 시편에 익숙한 독자로서 그의 시 스타일이 지금의 우리 기도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서술이 일정합니다. 그의 시를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배우기도 합니다. 마지막절에 선하신 증거를 내게 보여주셔서 원수들이 그것을 보고 부끄러워하게 해주소서 기도합니다. 나 또한 주님께 증거를 보여달라고, “징표를 구하는” 기도를 종종 합니다. 원수들에게 보이려고가 아니라 부족한 나의 마음을 다스리려고, 흔들리는 마음을 붙들려고 구한다는 것이 정직한 고백일 것입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없다는 시에서 위로를 얻기도 하지만 50년을 믿으면서도 늘 흔들리고, 엉성하고, 잘 익지 않는 것은 왜 그런걸까요. 7월 4일 독립기념일 아침에 나성에 지진이 왔습니다. 아, 지진이구나 느낄만한 진동이었습니다. 어제 저녁에 또 지진이 왔습니다. 더 분명하게, 좀 더 길게 지진을 느꼈습니다. 우리 가게도 옆집 스타벅스도 피해는 없었지만 오늘 아침에도 서로 안부를 묻고 “no more!” (마치 우리가 지진을 호령할 수 있다는 듯)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땅이 진동하는 것 정말 무서운 일입니다. 걸어놓은 등이 흔들립니다. 배 위에 있는 것 같은 현기증도 느낍니다. 자연스럽지 않아 무섭고, 예기치 않게 찾아오기에 더 무섭습니다. 그런데 마음의 지진도 무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나만 아는 지진, 겉으로 금이 가고 물건이 떨어져 깨지지는 않지만 한번씩 마음을 흔드는 지진을 경험합니다. 사람은 이것을 다 경험한다고 생각합니다. 흔들리고난 뒤 언제 그랬냐는 듯 더 단단하게 정신이 드는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니까 살아가는거겠지요. 하지만 흔들리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때도 있습니다. 새로운 세상, 새로운 자아가 됩니다. 철이 들었다고 표현할 수도 있고, (생각이나 마음이) 변했다고 일반적으로 말할 수도 있겠지만 본인은 압니다. 그 때와 지금이 같지 않다는 것을…..다윗에 대해 별로 너그럽지 않았습니다. 그를 국가의 영웅이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으로 여기는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우리도 다윗을 중요한 성서의 인물로 여기는데 나는 언제나 그에 대해 미적지근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다윗에 대한 연민이 생깁니다. 지극히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사람이었구나 싶습니다. 아버지와 형들 사이에서 존재감 없이 자란 성장기, 섬기는 왕에게 철저하게 버림받고 의심받는 고통, 연인에게 빠져 부하를 죽이는 죄악, 아들에게 배신 당하는 수모…..영광의 왕조로 기억되기에는 인간적인 슬픔이 많았던 주인공이다 싶습니다. 그런 다윗을 헤아리며 오늘 시편을 다시 읽습니다. 그의 탄원이 우리의 탄원이 됩니다. 약자의 하나님, 슬픈 자의 하나님, 쫓기는 자의 하나님, 만백성의 하나님…….주여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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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님은 자비롭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사랑과 진실이 그지없으신 분입니다.
    내가 산,내가 사는 날동안 늘 은혜의 징표를 보여주시고 주님의 그늘아래서 찬양하게 해 주십시요, 참으로 내 잔이 넘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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