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7장: 최우선의 관심사

해설:

바울 사도는 7장부터 “여러분이 적어 보낸 문제들”(1절)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이 써 보낸 첫 번째 문제는 부부 생활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남자는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1절)라는 말은 바울의 가르침이 아니라 당시에 일부 신자들이 하던 말입니다. 기독교 신앙을 극단적인 금욕주의로 오해한 것입니다. 고린도 교인들은 바울 사도에게 이 문제에 대해 지도해 주기를 요청한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먼저 사도는 “모든 사람이 다 나와 같이 되기를 바랍니다”(7절)라고 답합니다. 즉 하나님 나라를 위해 온전히 헌신 하기 위해 독신으로 살아가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사”(7절)가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독신으로서의 은사를 받지 않았다면 결혼하는 것이 좋습니다(3절). 모든 사람에게는 성적인 욕망이 있으며,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은사가 없이는 그 욕망을 다스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혼을 했다면 부부는 서로의 성적 욕구를 위해 섬겨야 합니다. 기도에 전념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금욕을 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 기간이 지나면 다시 합해야 합니다(5절). 결혼의 제도 안에서 나누는 성적인 관계는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바울은 “결혼하지 않은 남자들과 과부들에게”(8절) 자기처럼 독신으로 지내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성욕을 절제할 수 없다면 결혼하는 편이 좋다고 말합니다(9절). 성욕은 부정한 욕망이 아닙니다. 결혼의 제도 안에서 사용하면 사랑하고 사랑 받기 원하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익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과도하게 억압하면 오히려 그 욕망에 “불타는”(9절) 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혼의 제도 안에 사는 사람들도 욕망에 불타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결혼한 사람들”(10절)에게는 헤어지지 말라고 권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조언이 아니라 주님의 명령이라는 사실도 덧붙입니다. 헤어졌다면 독신으로 지내든지 아니면 헤어진 배우자와 화해 하라고 말합니다(11절). 또한 믿지 않는 배우자가 믿음을 이유로 헤어지기를 원한다면 그 뜻을 들어 주라고 말합니다(15절). 바울은 이것이 주님의 명령이 아니라 자신의 조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합니다(12절). 하지만 믿지 않는 배우자가 함께 살기를 원하면 믿음을 이유로 헤어지지 말아야 합니다(12-13절). 믿는 배우자를 통해 믿지 않는 배우자가 거룩해지고(14절) 또한 믿음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16절).

17절에서 바울은 이 모든 조언의 근본 원리를 설명합니다. “각 사람은, 주님께서 나누어주신 분수 그대로, 하나님께서 부르신 처지 그대로” 살아가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할례를 받은 사람은 할례의 표를 지우려 할 필요가 없고, 할례를 받지 않는 사람은 받으려 할 필요가 없습니다(18-19절). 중요한 것은 몸의 표시가 아니라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노예로서 믿은 사람은 자유인이 되도록 힘써야 하지만 그렇지 않아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이미 자유인이기 때문입니다(21절). 반대로, 종의 주인도 자신이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살아야 합니다(22절). 그러므로 어떤 상황에서 살고 있느냐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25절에서 바울은 다시금 결혼의 주제로 돌아갑니다. 근본 원리는 지금 처한 상황을 굳이 바꾸려고 애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는 먼저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대로 사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25절)을 피력합니다. 이미 이혼 했다면 다시 결혼하려고 애쓰지 말라고 합니다. 다시 결혼하는 것이 죄여서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위해 전념하기 위해서입니다(28절). 그러면서 바울은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29절)고 말합니다. 여기서의 “때”는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를 말합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의 재림이 임박했다는 믿음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처한 처지를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 상태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살라고 권합니다(29-31절). 

사도는 자신의 조언이 어떤 이들에게는 지나친 것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하지만 그의 의도는 그들이 “품위 있게 살면서, 마음에 헷갈림이 없이, 오직 주님만을 섬기게 하려는 것”(35절)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결혼하는 것이 죄는 아니지만 독신으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전적으로 헌신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는 사실을 다시 강조합니다(36-40절).

묵상: 

성욕은 하나님께서 모든 생명에게 주신 귀한 선물입니다. 또한 부부로 연합하여 사는 것은 창조 질서의 가장 근원이 되는 원리입니다.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성욕은 서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서로의 사랑을 경험하게 하는 유익한 도구입니다. 그것이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입니다. 그 욕구는 하나님 안에서 비로소 온전히 채워질 수 있지만,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 나누는 성적 합일은 그 욕구를 어느 정도 다독여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적으로 깊은 차원에 이른 사람들은 성적인 관계 없이도 만족한 상태에서 살아갑니다. 

바울 사도는 비록 독신으로 살았지만 성에 대한 하나님의 창조 섭리를 알았고 또한 긍정했습니다. 하지만 때로 하나님께서는 창조 섭리를 넘어 서기를 원하신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이 세상과 육신이 전부가 아니기에 때로 창조 질서를 넘어서서 하나님의 구원 질서를 위해 살아가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독신으로서의 은사를 받아 하나님 나라를 위해 전적으로 헌신하며 살았습니다. 그는 그러한 자신의 삶에 만족했습니다. 그래서 믿는 사람들이 모두 자기처럼 살아가게 되기를 소망했습니다. 하나님과의 영적 합일을 통해서 얻는 기쁨과 만족은 성적 합일을 통해서 얻는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가 없이는 독신이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상황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조언을 준 것입니다.

독신의 은사를 받은 사람은 결혼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에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반면, 그런 은사를 받지 못한 사람은 독신으로 사는 것이 오히려 하나님 나라에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위해 온 마음으로 헌신할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 그것이 믿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주어진 은사에 따라 우리의 상황을 바꾸거나 혹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thoughts on “고린도전서 7장: 최우선의 관심사

  1. 그 당시 사도 바울은 어떻게 하면 사회질서 속에 하나님의 질서를 유지하며 성적 욕구가 아니고 하나님이 부르신 그 대로 살라고 조언하며 우리를 예수의 피로 대속하여 값을 치르고 사셨기 때문에 주님안에서 거룩 한 삶을 유지해 나갈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시대에서는 주님의 자녀로 구별 된 삶을 살며 내 가정이 하나님이 주신 최선의 선물임과 동시에 은혜임을 깨닭고 내 가정 안에서 주님의 나라가 먼저 칠천되기를 각성합니다.
    믿음을 떠난 한 자식을 위해 늘 기도하며 끝내는 하나님 품으로 돌아 오리라고 믿고 간구합니다, 주님 안에서만 행복 한 가정이 꾸려지는 것을 망각하는 일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하루도 성스러운 하루로 은총 내려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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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배우자를 허락하신것도 주님의 선물임을 믿습니다. 배우자를 통해 주님 닮아가는
    훈련도 됩니다. 자녀들도 주님께서 허락하신 선물이고 주님의 사랑을 그들을 통해
    서 배우는 통로임을 깨닫습니다. 이웃과 함께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예수님 중심의
    가정을 이루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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