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3장: 사랑은 영원하다

해설:

고린도전서 13장은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고 사랑 받아 온 “사랑의 찬가”입니다. 이 사랑의 노래는 앞에서 본 것처럼 고린도교회의 상황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지어진 것입니다. 고린도 교인들이 은사 경쟁에 붙들려서 서로 시기하고 갈등하는 상황에서 모든 은사는 사랑을 위한 것이며 또한 가장 좋은 은사는 사랑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쓴 것입니다. 매우 이지적이고 논리적이었던 바울 사도에게 시인의 면모도 있었다는 사실을 보면서 놀라게 됩니다.

먼저 바울은 모든 은사의 핵심은 사랑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1-3절). 여기서 사도가 열거하는 “사람의 모든 말”, “천사의 말”(1절), “예언하는 능력”,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2절)은 고린도 교인들이 추구하던 성령의 은사들입니다. “내 모든 소유를 나누어주는 것” 혹은 “내 몸을 넘겨주는 것”(3절)은 그들이 추구했던 믿음의 최대 이상이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그 모든 것이 좋은 것이지만 사랑을 동기로, 사랑을 방법으로 그리고 사랑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고 말합니다.

이어서 바울은 사랑이 어떤 것인지를 서술합니다(4-7절). 사랑은 우리에게서 표출되는 모든 부덕을 치유합니다. 여기서 사도가 열거하는 부덕들(인내심 결여, 불친절, 시기, 자랑, 교만, 무례, 이기심, 분노, 원한, 불의, 폭로, 불신, 절망)은 고린도 교인들이 은사 경쟁의 과정에서 표출한 것들입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사랑이 없다는 증거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울 사도는 사랑의 영원성과 완전성에 대해 노래합니다(8-13절). 모든 은사는 결국 사라집니다만, 사랑은 영원합니다. 성령께서 주시는 은사라고 해도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9절)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성령의 은사가 필요하다는 말은 우리가 아직은 불완전한 상태에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아직 어린 아이의 단계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누구도 스스로를 높이지 말아야 합니다. 마침내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모든 것이 들어나고 그 때에야 우리는 온전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의 중심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입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믿음이요, 하나님이 하실 일에 대한 소망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고 그 사랑으로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가 되면 믿음과 소망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집니다. 하나님이 보이지 않기에 믿음이 필요하고, 하나님의 미래가 남아 있기에 소망이 필요한 것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면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것처럼 하나님을 볼 것이고, 소망하던 모든 것이 완성될 것입니다. 반면, 우리의 불완전한 사랑은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완성되어 영원한 사랑의 삶을 살아갈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랑은 영원하고, 그렇기에 사랑이 제일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묵상:

우리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사랑입니다. 그런데 우리에게 가장 어려운 것이 또한 사랑입니다. 우리는 사랑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사랑도 아닌 것에 사랑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서로 상처를 주고 받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먼저 “우리는 사랑을 모른다”는 사실을 시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드러난 진품 사랑을 체험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 안에서 자라가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 믿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다른 모든 일들은 바로 이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집중되어야 합니다. 

사랑은 장차 누리게 될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서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사랑은 이 땅에서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능력입니다. 그렇기에 그 무엇도 사랑에 앞서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이 사랑에서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사랑을 향해야 합니다. 그런데 너무도 자주 우리는 사랑을 유보해야 할 핑계를 찾습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상처를 주고 받습니다. 그것이 고린도교인들의 문제였고 또한 오늘 우리의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가장 귀하게 여기고 가장 절실하게 추구할 은사는 사랑입니다. 

3 thoughts on “고린도전서 13장: 사랑은 영원하다

  1. 십자가의 사랑이 사랑의 참모습임을 깨닫습니다. 자기절제와 부정의 길을 가지 않고는 사랑에 도달할 수 없음을 봅니다. 크리스찬 가정의 결혼식 때 많이 인용되는 말씀인데 부부가 되기 전에 하는 사랑과 부부의 연을 맺은 뒤에 하는 사랑이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본문에 그려진 사랑의 모습과 반대로 하면 (오래 참지 않고, 친절하지 않고…등등) 그 결혼이 오래 가지 않는 것을 보기도 합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 나누는 교제 또한 그렇습니다. 특별히 11절이 보여주는 어른의 모습을 추구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와 늘 함께 있는 믿음, 소망, 사랑의 은혜 안에서 우리 또한 적극적으로, 의도적으로 이 세 가지를 늘 소원하고 추구하며 그리스도의 완전하심을 따라 살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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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완전한 사랑은 모르지만 불완전한 사랑이라도 하면서 깨닫게 되겠지요.
    믿음이 없으면 소망이 있을수 없고 소망이 없으면 사랑할수 없는것은 확실합니다.
    이웃과 함께 이방인들에게 주님의 사랑을 베풀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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