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06편: 언약만이 희망이다

해설:

106편은 제 4 권의 마지막 시편이면서 바로 앞에 나오는 105편과 대비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훑어 보면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노래했던 105편에 비해, 106편은 이스라엘이 역사 속에서 행해 온 반역의 행동들을 회상합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의 반역을 강조하면 할수록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더욱 부각됩니다.

먼저 시인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찬양하면서 자신과 자신의 백성을 구원해 달라고 청합니다(1-6절). 시인의 눈은 자기 자신에만 갇혀 있지 않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기를 소망하면서 자신도 그 안에 있기를 기도합니다. 47절을 보면, 지금 이스라엘 백성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런 처지에 있게 된 것은 그들의 조상들처럼 하나님을 거역했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시인은 조상들이 얼마나 반복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죄악의 길에 빠졌는지를 회상합니다(7-46절). 그들의 고집스러운 죄성은 출애굽과 광야 유랑 중에 극적으로 드러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이적을 행하여 그들을 인도 하셨지만, 그들은 너무도 빨리 그 은혜를 잊고 하나님의 뜻을 거역했습니다. 그 반역의 역사 끝에서 하나님은 그들을 망하게 하셔서 여러 나라로 흩어져 살게 하셨습니다. 

43절과 44절은 이 모든 역사에 대한 요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은혜를 잊고 자기들 생각대로 행함으로 그분을 거역했고, 그로 인해 비참한 운명에 처했으며, 그런 운명에 처할 때마다 그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그 부르짖음에 응답하여 구원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시는 이유는 조상들과 맺은 언약 때문입니다(45절). 하나님은 노아를 통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을 통해, 모세를 통해 그리고 다윗을 통해 여러 번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을 지키기 위해 반복적으로 당신을 거역하고 배반하는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시인이 이렇게 길게 역사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유는 그들이 동일한 역사를 반복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도 조상들처럼 하나님을 거역하여 악을 행했고, 그로 인해 비참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댈 것은 하나님의 언약 뿐입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부르짖어 구할 때 그분은 조상들에게 그러셨던 것처럼 자신들에게도 구원을 베풀어 주실 것이라고 믿었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시인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고 있는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달라고 기도 하고는(47절) 온 백성에게 “아멘”으로 화답 하라고 청합니다(48절). 

묵상:

이 시편을 읽으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삶을 보아야 합니다. 시인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회상하면서 그 역사를 자신의 세대가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고 고백한 것처럼, 우리 역시 그 사실을 인식하고 고백해야 합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가 아니었다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이미 받은 은혜와 축복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은혜와 축복을 너무도 쉽게 잊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의 생각대로 행하여 비참한 지경에 빠집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주셨지만,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습니다”(15절)라는 말은 인간 실존의 본질을 꿰뚫는 말입니다. 우리가 고집스럽게 요구할 때 하나님은 그것을 주시지만 우리의 영혼은 파리하게 야윕니다. 영혼의 허약해지면 물질적인 축복은 재앙이 되어 버립니다.

동시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맺어진 새로운 언약을 기억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소망을 두었고 시인도 유일한 소망으로 삼았던 언약은 마침내 폐기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언자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통해 그것을 예언하셨습니다. 때가 오면 옛 언약은 파기되고 영원한 새 언약이 맺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새 언약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맺어졌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진 그 영원한 언약 안에 있습니다. 그 언약은 우리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 하는 능력입니다. 

3 thoughts on “시편 106편: 언약만이 희망이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반복적으로 재앙을 허락하시고 또 그때 그때 그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여 은혜를 내려 주신 하나님, 이제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그 은혜와 화평속에 풍요로운 오늘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주님을 잊고 삶에 매달리는 자신을 볼 때 마다 옛 이스라엘 백성들을 따라 하고 있구나 하고 자책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예수님의 구원의 역사를 통해 삶이 더 윤택해지고 공평과 정의가 물 흐르듯 만연하는 세상이 이루어 지도록 간구합니다.
    지금 처한 한국과 미국에 자비를 베프시어 서로간의 적대적인 행위가 아니고 상생하며 함께 평화로이 어우러지는 세상으로 변화시켜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우리 목사님 돌아 오시는 길에도 위로와 평안의 은혜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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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창조주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 이시니, 감사와 영광을 드립니다.
    저희들을 지으신 분을 잊고 헛된 우상 들을 찾고 다녔습니다.
    죄의 노예로 부터 자유를 허락하신 주님을 잊고 어두움에서 방황
    했습니다. 물을 주신 주님을 잊고 물이 쓰다고 불평 했습니다.
    언약의 주님이 사랑의 하나님, 신실 하신 하나님 이심을, 이웃과 함께
    찬양 하도록 도와주십시오. 마지막 숨질때까지——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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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오늘 이 메시지가 한국의 현실을 살고있는 모든 이에게 경고가 되고 또한 희망이 되기를 원합니다. 구원해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것은 잠깐일 뿐 어느새 이기심과 욕심에 이끌리어 제멋대로가 되어가는 죄를 우리 모두 참회하기를 원합니다. 일본의 지배 밑에서 신음하던 고통의 시간이 불과 몇 세대전 일인데 도약의 길로 가는 데서 겪는 성장통이라 하기에는 너무나 소모적인 갈등과 대치 만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나라 밖에 나와 사는 사람이기에 어떤 말도 부족하고 부적절하게 느껴지지만 신앙의 지혜와 능력에 의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더가 곳곳에서 일어나기를 원합니다. 오늘 시편에서도 번역에 따라 그 맛과 깊이가 달라지는 한계를 느낍니다. 15절의 “주님께서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주셨지만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습니다”는 마음에 확 닿는 번역인데 내가 읽는 쉬운 성경은 “주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내주시면서 무서운 전염병을 함께 보내셨습니다”라고 하여 앞절까지의 서술을 이어주는 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그 한 절 만으로는 맛이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메세지 성경 또한 느낌이 선명하게 옵니다. He gave them exactly what they asked for – but along with it they got an empty heart. 공허한 마음, 영혼의 빈곤과 바꾼 안타까운 현실을 한국 사회에서 봅니다. 해방 이후의 혼란과 한국전쟁의 잿더미를 딛고 일어나는 동안 고속적으로 급성장한 경제가 나라의 영혼과 마음을 앗아간 것 아닌가 싶습니다. 배불리 먹게된 댓가를 호되게 치룬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 댓가마저도 다같이 나누어 치루지 않고 원칙도 없이, 절제와 배려도 없이 힘없는 쪽으로 더 큰 짐을 지우는 인정머리 없는 계산방식을 하며 살아온 것 아닌가 싶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불쌍히 보신 하나님께서 우리도, 세계 곳곳에서 신음하는 우리 모두를 또 긍휼하게 보아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주님,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해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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