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0편: 메시야에 대한 예언

해설:

이 시편은 다윗이 지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 시편을 메시야에 대한 예언으로 읽었고, 예수님도 그 해석을 받아 들이셨습니다. 그래서 이 시편은 신약성경에서 가장 자주 인용된 구약 본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주님께서 내 주님께 말씀하시기를”(1절)에서 앞의 “주님”은 성부 하나님을 가리키고 뒤의 “주님”은 메시야를 가리킵니다. “너의 원수들”은 하나님의 뜻에 반역을 선택한 “통치자들과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엡 6:12)을 의미합니다. 성부 하나님은 그들을 모두 제압할 때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고 말씀하십니다. 스데반은 순교할 때 메시야이신 예수께서 하나님의 오른쪽에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행 7:56). 여기서 “오른쪽”은 위치를 뜻하는 말이 아니라 친밀함과 하나됨을 뜻하는 은유입니다. 

2절의 “주님”은 성부 하나님을 가리키고, “임금님”은 메시야를 가리킵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메시야로 보냄받은 분에게 “권능의 지팡이”를 주시고, 메시야는 그 권능의 지팡이로 원수들을 통치하십니다. “임금님께서 거룩한 산에서 군대를 이끌고 전쟁터로 나가시는 날”(3절)은 메시야가 성부 하나님의 심판을 실행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그 때 하나님을 믿는 경건한 사람들이 메시야를 따라 나설 것입니다. 

4절의 “주님”도 성부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그분은 메시야에게 “너는 멜기세덱을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제사장직은 레위 지파 후손들 중에서도 아론 계열을 통해 계승되었습니다. 멜기세덱은 아브라함에게 제사장의 역할을 했던 사람입니다. 아론 계열의 제사장직은 영원한 것이 오기 전까지 잠정적으로 유효했던 제도입니다. 장차 메시야가 오시면 불완전한 제사장 제도와 제사 제도를 완전하게 하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5절의 “주님”도 역시 성부 하나님을, “임금님”은 메시야를 의미합니다. 1절에서 성부 하나님이 메시야에게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고 하셨으니, 성부 하나님은 메시야의 왼쪽에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5절에서는 “주님께서[즉 성부 하나님께서] 임금님의[즉 메시야의] 오른쪽에 계시니”라고 말합니다. “오른쪽”이라는 말이 장소 개념으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는 증거입니다. 친밀감과 하나됨을 의미하는 비유이기에 이와 같은 모순적 표현이 나온 것입니다. 

“심판의 날”(5절)은 마지막 심판의 때를 의미합니다. 그 때가 되면 세상을 호령하던 모든 군왕들이 힘을 잃을 것입니다. 지금 열방의 군왕들이 발호하는 이유는 심판의 때가 아직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도 자주 강조하신 것처럼 최후의 날은 성부 하나님께서 정하십니다. 심판이 모두 끝났을 때 메시야는 자신의 사명을 다하고 영원한 통치에 들어갈 것입니다. “길가에 있는 시냇물을 마시고, 머리를 높이 드실 것입니다”라는 말은 심판을 끝내고 온전히 회복될 것이라는 비유입니다.

묵상:

예루살렘에서 마지막 주간을 보내고 계실 때 예수님은 바리새파 사람들에게 “너희는 그리스도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그는 누구의 자손이냐?”라고 물으십니다. 그들이 “다윗의 자손입니다”(마 22:42)라고 답하자 예수께서는 이 시편의 1절을 인용하십니다. 그분은 “다윗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이 시편을 썼다고 하십니다(43절). 그런 다음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고 불렀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가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45절)라고 물으십니다. 유대인들 사이에는 메시야 즉 그리스도가 다윗의 후손에게서 나올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 믿음도 역시 구약성경에 기록된 예언의 말씀(사 11:1-9)에 근거한 것입니다. 

하지만 메시야로 오실 그분은 단지 인간이 아닙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에게 보냄 받은 구원자이시며 심판자이십니다. 성부 하나님은 그분에게 온 우주를 통치할 능력을 주셔서 메시야의 일을 하게 하시고 부활 승천 하신 후에 다시금 그분의 오른편에 있게 하십니다. 그리고 성부 하나님이 정하신 때에 다시 오셔서 최후의 심판을 행하실 것입니다. 그것까지 보아야만 예수 그리스도를 제대로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면서 “이 아들은, 육신으로는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셨으며, 성령으로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나타내신 권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확정되신 분이십니다”(롬 1:3-4)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믿는 복음의 핵심입니다. 

3 thoughts on “시편 110편: 메시야에 대한 예언

  1. 창세기로 부터 시편, 계시록까지 66권의 말씀을 읽고 묵상할때 마다
    우리 주님 예수그리스도를 깨닫는 지혜를 원합니다.
    모든 일을 할때마다 십자가의 은혜를 먼저 생각하고 결정하는 명철이
    필요 합니다. 모든 사람을 만날때마다 주님의 향기를 이웃과 함께
    풍기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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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윗을 통해 장차 오실 예수님을 노래하게 하신 하나님. 원수들을 굴복시키고 세상을 다스리실 그리스도를 찬양하게 하십니다.다윗이 그리는 그리스도는 승리의 전사, 위엄과 권능의 왕이신데 우리에게 오신 그리스도는 인간의 약함을 거부하지도 내치지도 않은 모습으로 우리와 함께 머무셨습니다. 오늘 시편에 그려진 그리스도의 모습과 내 마음 속에 그려진 그리스도는 많이 다릅니다. 어머니 마리아의 무릎에 놓여진 피에타 그리스도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영원한 제사장으로 높은 자리에 앉아 우리를 내려다 보는 다윗의 왕이 아니라 길가에 앉아 땀을 닦으며 숨을 고르는 순례자 옆에 앉으시는 예수님이 떠오릅니다. 조용한 그리스도, 승리의 함성도 환영의 환호성도 들리지 않는 곳에서 모든 불완전한 것을 완전하게 메꾸시고 고치시고 다듬으시는 그분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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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눈 앞에 있는 물질에 급급해 하면서 부활과 영생을 잊고 신앙생활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때 제 마음을 깨워주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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