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12편: 경외하는 사람의 복

해설:

이 시편도 111편처럼 각 행의 첫 글자가 히브리어의 알파벳 순서를 따라 지어졌습니다. 앞의 시편에서 하나님을 경외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했다면, 이번 시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받을 추복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제대로 안다면 그분을 경외하고 그분의 계명을 즐거워하게 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계명을 즐거워하는 다른 이유나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그것 자체가 좋아서 그렇게 합니다. 그분과 그분의 계명은 알면 알수록 더 깊이 알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앞의 시편에서 시인은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주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바른 깨달음을 얻으니, 영원토록 주님을 찬양할 것이다”(111:10)라고 말합니다. 그것이 바른 믿음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고 어떤 일을 하셨는지를 제대로 알면 그분을 좋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분을 좋아하면 그분의 말씀도 좋아하게 됩니다.

오늘 시편에서 시인은 그런 사람이 받을 복에 대해 설명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계명을 사랑하는 것은 단지 좋아서 그렇게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사는 사람은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 안에서 복을 누리게 됩니다. 복 받는 것이 믿음의 목적은 아닙니다. 믿음의 결과로서 여러 가지 복을 누린다는 뜻입니다. 여기에 나열된 복의 종류들은 몇 가지 예를 든 것입니다. 

먼저 시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의 복이 자손들에게 이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2절). 그것은 십계명을 주실 때 약속하신 것입니다(출 20:5-6). 하나님을 거역하여 죄악 가운데 사는 사람의 죄값은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이르지만,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받을 복은 수천 대 자손에게까지 이를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통해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으면, 아들의 이가 시다”는 속담을 부정 하시면서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을 것이다”(겔 18: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각자의 운명은 각자가 하나님과 맺은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각자의 선택과 결정을 넘어서는 차원의 어떤 힘이 있습니다. 지금 나의 선택은 내 후손의 삶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시인은 이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이 현세적이고 물질적인 번영의 복도 누릴 것이라고 말합니다(3절). 이것도 역시 율법을 주시면서 약속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창조 원리는 그분의 뜻에 순종하여 바르고 의롭게 사는 사람이 잘 되도록 지어졌습니다. 불행하게도 인간의 죄로 인해 경건하게 사는 사람이 실패하고 손해 보고 가난해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현실은 이렇게 왜곡되었지만 하나님의 창조 원리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렇기에 경건하고 의롭게 사는 사람이 현실 사회에서 복을 누리는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건한 사람은 그 복이 자신에게 고이게 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신이 받은 복을 유통시킵니다.

시인은 또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이 좋은 성품의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합니다(4-5절). 사람은 자신이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닮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계명을 즐거워하는 것은 단순한 지적 유희가 아닙니다. 그렇게 하는 동안 하나님의 진리와 정의와 자비와 사랑을 알게 되고 그것에 감동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벧후 1:4) 자가 됩니다. 그런 사람은 자신의 능력과 지식과 물질을 사용하여 이웃을 살피고 돌봅니다. 그로 인해 그는 더욱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습니다.

그뿐 아니라, 시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의 존재와 삶이 흔들리지 않는 든든한 반석 위에 세워지는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합니다(6-9절). 좋은 믿음의 사람도 나쁜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소식으로 인해 흔들리지 않습니다(7절). 그렇게 사는 사람들도 악한 사람들과 엮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든든히 서서 악한 사람들이 망하는 것을 마침내 보게 될 것입니다(8절).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하심을 믿기에 그리고 그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바로 잡으실 것을 믿기에 어떤 일을 당해도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악한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을 보고 화가 나서 이를 갈다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합니다(10절). 시인은 이 세상에서 일어날 일을 염두에 두고 이렇게 말한 것이지만, ‘달란트의 비유’에서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이 들은 주인의 말(“이 쓸모 없는 종을 바깥 어두운 곳에 내쫗아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가는 일이 있을 것이다”, 마 25:30)이 생각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을 것”(6절)이지만, 악인들은 영원한 고통 가운데 처하게 될 것입니다.

묵상: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이유는 그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온 우주의 창조주이시며 우리 각자를 지으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또한 우리가 소망하는 모든 좋은 것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의로우시며 자비로우시고 사랑과 은혜가 충만하십니다. 그런 분이기에 우리는 그분을 믿고 의지하며 찬양과 경배를 드립니다. 그분을 알수록 우리는 더욱 그분을 찬양하게 됩니다. 그것 뿐입니다. 우리는 그냥 좋아서 하나님을 찾고 좋아서 그분을 찬양하고 좋아서 그분의 말씀을 따릅니다. 그것이 손해를 불러 온다 해도, 그것이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라 해도, 혹은 그것이 멸시와 박해를 불러 온다 해도 상관 없습니다. 절대적이고 영원하신 하나님을 알고 난 이상 다른 것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우리의 믿음이 이렇게 깊어지기를 소망합니다. 그런 믿음은 우리의 인격과 삶의 방식과 삶의 색깔을 변화시킵니다. 하나님께서 마련해 놓으신 창조 원리를 따라 온갖 복을 누리게 됩니다. 복을 누리기 위해 하나님을 믿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깊어지는만큼 많은 복을 누립니다. 성품이 변화하는 복,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든든한 평안의 복 그리고 손 대는 것마다 형통하는 복을 누립니다. 그뿐 아니라, 그 복이 하나님의 약속대로 자손들에게도 이어집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이 모든 복이 자신에게 고여 있게 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알기에 그 복을 유통시켜 이웃을 복되게 합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믿고 따르는 사람들은 “복의 근원”(창 12:2)이 되는 것입니다.  

4 thoughts on “시편 112편: 경외하는 사람의 복

  1. 사랑이며 심판자 이시며, 전지전능 하시고 절대자 이십니다.
    말씀으로 창조 하시며 약속 하시는 만왕의 왕 이시기에
    순종 하겠습니다. 구세주 이시기에 감사와 찬양을 들입니다.
    저희들의 영혼이 당신의 사랑으로 빈틈 꽉꽉 채워 주십시오.
    주님께와 이웃에게 나누도록 주님의 사랑을 나누도록
    도와 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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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비로우며 은혜가 많으시고 사랑이 넘치는 주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립니다.
    물가에 심어진 프른 나무같이 사시사철 주님을 향한 경외가 시들지않게 해 주시고 주야로 주님을 말씀을 되 뇌이며 그 안에서 삶의 에너지가 넘치기를 기원합니다.
    늘 주님의 영으로 새롭게 해 주시고 주님이 주시는 안녕이 주위 이웃에게 흘러 넘치게 해 주시고 그 이웃과 함께 주님을 즐거워하는 하루로 은총 내려주십시요.
    주님의 의와 정의가 이 사회를 다스리는 지침이 되기를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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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비록 정해진 시각에 묵상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눈이 떠지면 그 시간이 성경을 읽고 묵상을 하는 하루의 첫 시간이 된 지 1년하고 10개월을 넘어갑니다. 매일 해설과 묵상을 인도해주시는 목사님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교회로 새벽기도를 다녀봤지만 운전하고 교회까지 가는 일은 묵상하는 일과 잘 맞지 않는 활동입니다. 기술 발전으로 세계 어디에 있든 말씀 나눔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 또한 신기하고 감사한 일입니다. 성경을 읽고 읽은 말씀을 깊이 생각해 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글로 적는 일은 나에게 유익을 줍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 어떤 유익을 얻을 줄로 기대하고 한 것은 아닙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겠다는 결심으로 한 것도 아닙니다. 성경을 읽는 일, 묵상하는 일이 좋아서 시작했습니다. 복음서부터 읽게 되어 더욱 좋았습니다. 예수님의 삶을 따라가보는 여행길에 나도 나서고 싶었습니다. 무엇인가를 좋아하고 누군가를 좋아하는 일은 사람이 누리는 복에 속합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는 몰두, 내일에 대한 기대, 하고 또 해도 새롭기만 한 신선함이 살아있음의 증명이고 보상입니다. 오늘 시편에 부와 재물의 복도 나옵니다. 거저 빌려주는 자, 관대한 자에 대한 복도 나옵니다. 물질의 풍요일까, 재산이 늘어나서 남에게 베풀고 살 수 있는 풍요로움을 말하는 것일까… 잠시 생각을 멈추어봅니다.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세워진 현실세계에서 자본의 복 없이는 변화나 발전이 불가능합니다. 개인의 삶 하나하나도 그가 가진 재산의 크기에 따라 삶의 반경이 달라집니다. 사람 내면의 풍경도 물질의 지배를 받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얼마나 가졌는가, 얼마나 나누고 사는가가 물질의 단위로만 결정된다면 복음으로 변화된 삶의 가치 또한 생활 수준의 향상에 달린 일, 재화를 축적하는 능력에 좌우되는 일로 전락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닌 것 같습니다. 물질의 풍요를 복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물질을 보는 눈, 부와 빈곤을 구분하는 잣대가 달라져야 할 것 같습니다. 묵상은 계속 됩니다. 말씀에 비추어 자신을 돌아보는 복을 잘 누리고, 잘 나누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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