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장 43-54절: 표징과 기이한 일

해설:

예수님은 사마리아에 이틀 더 머무신 후에 다시 갈릴리로 돌아가십니다(43절). 유월절 기간 동안에 예루살렘에 갔다가 예수님이 하신 일들을 보았던 갈릴리 사람들은 벌써 갈릴리로 돌아와 그분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45절).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본 일을 통해 예수님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차린 것입니다. 예수님이 돌아오자 그들은 열렬히 환영합니다. 예수님께서 유대인들 앞에서 갈릴리 사람들의 체면을 살려 주었기 때문입니다. 

갈릴리로 돌아오신 다음 예수님은 첫 이적을 행하셨던 가나로 가십니다. 그곳에는 “왕의 신하” 한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왕”이란 갈릴리를 다스리고 있던 헤롯 안티파스를 의미합니다.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 살고 있는데 심한 병으로 앓고 있었습니다. 그 신하는 예수님께 와서 가버나움으로 내려와 자신의 아들을 치유해 달라고 애원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너희는 표징이나 기이한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48절)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그 신하에 대한 말씀이 아니라 당시 사람들의 믿음 상태를 보고 하신 말씀입니다. 

그 신하는 아들이 죽기 전에 빨리 가버나움으로 가 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돌아가거라. 네 아들이 살 것이다”(50절)라고 답하십니다. 그러자 그 신하는 예수님의 말씀을 곧이 곧대로 믿고 가버나움으로 내려갑니다. 그가 가버나움으로 가는 도중에 종들이 마중 나와 아들이 회복되었다는 사실을 알립니다. 아들의 상태가 호전된 시점을 알아 보니 예수께서 자신에게 “네 아들이 살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그 때와 일치했습니다. 이 일로 인해 그 신하는 온 집안 식구들과 함께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53절). 이것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돌아와 행하신 두 번째 표징이었습니다(54절).

묵상:

“너희는 표징이나 기이한 일들을 보지 않고는, 결코 믿으려고 하지 않는다”(48절)는 말씀은 인류의 보편적 종교성에 대한 뼈아픈 지적입니다. 예수님은 필요할 때 표징이나 기이한 일을 행하십니다. 가나에서 행한 첫 번째 표징도 그렇고, 죽어가던 아이를 말씀만으로 살려내신 일도 그렇습니다. 그런 일을 볼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중에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은 늘상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징이나 기이한 일들을 추구하는 믿음은 쉽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은 우리가 원하고 구한다고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하나님이 주시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에 집착하면 하나님의 존재와 역사에 대해 의문과 회의에 빠지기 쉽습니다.

표징과 기이한 일은 지금도 일어납니다.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 일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 기이한 일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역사에 대한 리마인더(reminder)입니다. 그런 기이한 일을 볼 때마다 하나님이 살아계시며 활동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는 뜻입니다. 그리하여 그런 기이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을 동안에도 하나님의 존재와 활동을 믿고 살아가야 합니다. 

알고 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순간이 기이한 일입니다. 믿음은 그런 눈으로 매일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믿음이 흐려질 때 하나님은 가끔 기이한 일들을 보게 하십니다. 그것을 보고 매일 주어지는 시간 안에 숨겨진 신비를 발견하고 그것을 누리는 것이 믿음의 여정입니다. 

4 thoughts on “요한복음 4장 43-54절: 표징과 기이한 일

  1. 주님을 항상 기다리고 환영하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적보다 함께하시겠다고 언약을 붙들고 순간의 부귀영화에 한눈을
    팔지 않고 주님만 바라보는 믿음을 허락해주십시오.
    주님께서 행하신 기이한 사건들이 희미해 가지만 매일 아침에 주시는
    말씀과 언약을 잊지않고 이웃과함께 소망이 가득한 삶으로 살기를
    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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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갈릴리에서의 두번 째 기적을 말씀으로 행하시는 주님과 그 당시의 배경을 생각해 봅니다, 기적과 표징이 우리의 생활 중에 늘 일어나고 있지만 그런 일들이 자연의 현상이나 사회의 질서 속에서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이라 생각하며 무심고 지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미세한 것에서부터 코스모 한 거대한 환경 안에서 주님을 숙지하며 주님의 은혜 속에서 모든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는 깊고 심오한 믿음으로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 합니다.
    오늘도 감사가 앞서는 하루로 이끌어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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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어제는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을 만나는 이야기를 읽으며 이것이 성경읽기의 즐거움이라며 좋아했습니다. 앞장에서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찾아온 일과 사마리아 여인이 물을 길으러 나왔다가 예수님을 만난 사건을 같이 보면서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이 행복하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한 시간쯤 뒤에 받은 이메일 한 통에 마음이 어수선해지고 언짢아지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틀 뒤 토요일에 있는 여선교회 연중 행사에 초대를 받아 오기로 한 가스펠 찬양대팀이 밴을 빌려타고 올텐데 그 비용을 내달라는 요청을 한겁니다. 이번 주말에 있을 행사를 위해 2월부터 처음 접촉을 한 뒤 지금까지 여러번 연락을 하고 연회 여선교회 행사이며, 특별히 여선교회 150주년을 축하하는 잔치인만큼 봉사하는 마음으로 오겠노라고 서로 이해하고 약속해놓고 (계약서라도 썼어야했나 후회도 잠깐 했습니다만) 사흘 앞두고 밴 대여비를 내달라고 요청하니 무슨 이런 경우가 있나 싶었습니다. 어제 하루 종일 전화로 문자로, 임원들과 의논하다가 두가지로 정리했습니다. 하나는 왜 그런 돈 얘기가 갑자기 나오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둘째는 요청하는 금액이 실제로 우리 (연회) 회계가 알아본 액수보다 세 배 높은데 그렇게까지 하면서도 오라고 할 것인지, 아닌지를 정하자였습니다. 어떤 “이적”을 누가 일으켰는지 모르지만 결론은 없었던 일, 약속대로 자기들이 알아서 행사에 오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찬양을 부르겠다는 전화를 저녁 때 받았습니다. 우리 연회에 요청하는 이메일이 아니었는데 어떻게 나한테 그런 메일이 갔는지 모르겠다는 너무나 어색하고 궁색한 말로 시작하는 전화였는데 통화를 마치고도 찜찜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우리는 아니지만 누군가는 그들이 요청하는 비용을 감당하기로 한 것이니까요. 2월에 처음 이들의 찬양을 들으며 은혜와 감동을 받았던 기억이 무색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주로 흑인들이 대부분이며 전임 목사님 때부터 누적된 문제가 있었는데 특히 재정이 순탄치 않으며 지금 목사님과 교인들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아 남은 교인수가 미미하다는 소문이 있는 교회입니다. 목사님이 개인적으로 만든 가스펠 찬양팀이라 목사님이 “매니저”도 하고, 목사님 개인적인 “용도”에 따라 여기저기 불려 다니는 팀인줄 몰랐지만, 예배에 있어 찬양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준비된 찬양의 감동이 어떤지를 느끼게 해주어 여선교회 예배에 그들을 초대하려고 오랫동안 공을 들였습니다. 아침부터 시끄러웠던 머리속이 저녁이 되면서 조용해졌으니 다행이지만 예배에 대한 의문이 내내 따라다닌 날이었습니다. 개인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과 큰 예배로 모여 같이 올리는 예배는 왜 이렇게 달라야 하나…재정이 약한 교회를 서로 도우며 활동할 수 있게 하는 선한 목적과 (필요하다면 연회가 감당하리라) 실제로 그 일을 집행하는 시점 사이에 발생하는 묘한 틈과 이상한 계산법은 또 뭔가…하는 의문이 새벽에 느낀 성경읽기의 즐거움을 상당부분 앗아간 날이었습니다. 표적과 기이한 것들을 청하지 않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이렇게 있음이, 이렇게 말씀을 읽고 묵상할 수 있음이 기적이라고 믿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꼭 필요한 사람에게 이적을 베풀어주시는 예수님 감사합니다. 아이 아버지의 애타는 마음을 알아주신 예수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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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희박한 확률에도 불구하고 내가 바라는 결과를 보면 기적이라 합니다. 이런 기적을 통해 어느 영혼을 구원하심에 감사합니다. 그런 기적을 경험하면 아무래도 구원의 느낌과 생각이 강렬히 남아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삶을 돌이켜 보면 십자가의 사랑을 느낄때까지 제 삶속에서 정말 많은 만남과 장소가 있었습니다. 부모님부터 친구와 아내까지. 그 만남들중에 크고작은 헌신을 받고 줄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게 기적의 연속이라 생각합니다.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저희 안에서 신앙생활 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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