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장 1-18절: 그분이 향하시는 곳

해설:

예수님은 다시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십니다. 성벽으로 둘러 싸인 예루살렘에는 몇 개의 출입문이 있었는데, 그 중에 ‘양의 문’이라 불리는 문이 있었습니다. 그 곁에 베드자다(혹은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는데, 그 연못에는 많은 병자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가끔 연못 물이 움직이는데, 그 때 가장 먼저 뛰어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든 낫는다는 소문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그곳으로 가셔서 38년 동안 병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을 찾아가십니다. 그는 그 연못가에서 오랜 세월을 지냈지만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없기에 물이 움직인다 해도 다른 사람보다 먼저 연못에 뛰어들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 치유의 희망은 그 연못 외에는 아무 데서도 찾을 수 없기에 그곳에서 세월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곳에 모여 있던 많은 병자들 가운데 그에게 찾아가셔서 “낫고 싶으냐?”(6절)고 물으십니다. 그 병자는 물이 동할 때 물 속에 자신을 던져 줄 사람이 없어서 낫고 싶어도 나을 수가 없다고 대답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일어나서 네 자리를 걷어 가지고 걸어 가거라”(8절)고 말씀하십니다. 그는 예수님의 권위에 압도되어 몸을 일으킵니다. 오래도록 무력 했던 그의 몸이 움직이는 대로 따라줍니다. 예수님의 말씀으로 인해 질병이 떠나고 장애가 제거된 것입니다. 그는 누워있던 침상을 걷어 가지고 집으로 향합니다(9절).

마침 그 날은 안식일이었습니다. 침상을 들고 가는 그 사람을 보고 유대인들은 당장 침상을 내려 놓으라고 명령합니다(10절). 율법에 따르면 안식일에 침상을 움직이는 일은 해서는 안 되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나를 낫게 해주신 분이 나더러,’네 자라를 걷어 가지고 걸어가거라’ 하셨소”(11절)라고 답합니다. 유대인들은 그렇게 명령한 사람이 누구냐고 캐묻습니다(12절). 안식일 율법을 범해도 된다고 말한 사람이라면 찾아내어 벌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자신을 치유해 준 사람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예수께서 그를 치유하신 후에 군중 속으로 사라지셨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에 예수님은 그 사람을 다시 찾아 오셔서 “다시는 죄를 짓지 말아라. 그리하여 더 나쁜 일이 너에게 생기지 않도록 하여라”(14절)고 말씀하십니다. 주님께서 그의 질병을 고쳐 주신 이유는 죄를 즐기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거룩하게 살아가라는 뜻이었습니다. 그 은혜를 져버리면 더 불행한 결과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부터 유대 사람들은 예수님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했다고 하여 그를 미워하고 박해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한다”(17절)고 답하십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했다 하여 예수님을 더욱 미워하게 됩니다.

묵상:

사람들이 모여 흥겹게 즐기는 축일이 되면 더욱 외롭고 쓸쓸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병든 사람들, 버려진 사람들, 장애에 갇힌 사람들, 경제적으로 궁핍한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명절을 맞아 예루살렘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축제를 즐기고 있을 때 예수님은 축제가 되어 더욱 외로운 사람들을 찾아가셨습니다. 그래서 베드자다 연못으로 가신 것입니다. 그곳에 많은 병자들이 모여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연못은 바닥에 나 있는 간헐천(가끔 물을 뿜어 내는 샘)으로 인해 가끔 물이 저절로 움직이는 신비한 현상을 연출하곤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천사가 행하는 일이라고 해석했고, 물이 동할 때 가장 먼저 들어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든 낫는다는 미신이 퍼졌습니다. 그 소문을 믿고 불치병 환자들이 그곳에 모여 들어 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병자들 중에서도 가장 중한 병자를 찾아 가십니다. 그는 38년 동안 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른 홀로 버려진 채 그곳에서 기거하면서 물이 동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물이 동한다 해도 다른 사람보다 먼저 그 물에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의 희망은 오직 그 연못뿐인데, 그 근거 없는 희망 마져도 그에게는 손에 닿을 수 없는 거리에 있습니다. 철저한 절망의 상태에 그는 놓여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를 찾아가셔서 치유해 주십니다. 그가 찾던 희망은 베드자다 연못이 아니라 예수님에게 있었던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묵상하며 예수님의 방향성을 생각합니다. 축제일에 모두가 높은 곳, 화려한 것, 귀한 사람들에게 주목할 때 예수님은 어두운 곳, 낮은 곳, 희망 없는 사람들을 찾아 가십니다. 그런 분이시기에 오늘 나에게도 찾아오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런 분을 주님으로 모셨기에 나도 그분이 보는 곳, 그분이 향하시는 곳, 그분이 찾아가려는 사람들을 마음에 품습니다.  

3 thoughts on “요한복음 5장 1-18절: 그분이 향하시는 곳

  1. 유대의 명절 임에도 그 축제에 참석 할 수 없는 병자를 찾아가 고질 병을 고처주시며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고 당부하시는 예수님, 오늘날도 세상 구석 구석을 다니시며 병자와 약자들을 위로하시며 희말을 주시는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늘 밝고 높고 화려한 곳을 향하는 내 자신을 주님의 말씀에 비추어 보며 무지하며 볼품없는 내 환자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중풍이나 노약으로 인해 자신을 잘 거두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더 시간과 마음을 쓰며 예수님을 대하듯 해야 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오늘 하루가 주님께서 일하는 그런 하루로 이끌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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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육신의 건강이 중요하지만 영혼의 건강을 더 원합니다.
    영의 발과 다리가 건강하여 주님이 원하시는곳에 가고, 영의 팔과 손이
    건강하여 두팔을 들고 주님께 기도와 찬양을 드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저희들의 마음을 빈 틈없이 채워주셔서 주님 사랑
    이웃 사랑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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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질병이나 장애도 무섭지만 희망도 무섭구나 싶습니다. 연못에 들어가지도 못할 사람이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앉아 있습니다. 언제부터 아프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38년은 긴 세월입니다. 그런 사람을 예수님이 찾아가십니다. 복음서에 기적의 은혜를 받는 사람들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데 대체로 예수님께 나와 간청하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베데스다 연못에서는 예수님이 누워있는 사람 곁으로 가서 먼저 물어봐 주십니다. 그리고 고쳐 주십니다. 엄청난 일입니다. 전폭적이고 일방적이고 조건없이 주어진 은혜입니다. 병이 나은 남자를 보고 유대인들 하는 말이 가관입니다. 누워있던 사람이 걷게 된 기적은 보이지 않고, 안식일에 하면 안되는 위반사항부터 눈에 들어옵니다. 기적을 기적으로 못보는 이것도 기적입니다. 예수님은 고침을 받은 남자를 두번째로 만나 죄를 짓지 말라는 당부를 하십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죄는 율법을 지키지 않는 죄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즉각 알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과 첨예하게 대립되는 예수님의 의지를 요한은 표현하고 싶었나 봅니다. 본문 곳곳에 이같은 대립과 대조가 들어있습니다. 명절인데도 잔치 분위기를 전혀 느낄 수 없는 연못가입니다. 병자 중에서도 눈이 안 보이고 걷지 못하는 중증환자들이라 연못에 들어갈 확률은 제로에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 있는 우중충한 분위기가 이야기의 배경입니다. 병이 나아 “자기 침상을 들고 걸어가게 된” 남자는 축하를 받고 기뻐해야할 사람입니다. 감옥에서 출소된 사람의 심정이 이럴 것입니다. 그런 사람에게 찬 물을 확 뿌리는 유대인들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길을 가로막고 사사건건 다리를 거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아버지가 항상 일하시니 나 또한 일한다고 답하십니다. “우리 아버지도 안식일을 안 지키거든!” 창조와 휴식의 경계가 날짜로 정해지는 것이 아님을, 정작 보아야 할 것을 못보는 죄의 심각성을, 기적 앞에서도 옛것의 룰을 들이대는 어리석음을 지적하십니다. 전혀 새로운 것을 보여주시고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가시는 예수님을 요한을 통해 봅니다. 오늘 나는 새로운 것을 감당할 수 있겠는지요. 나를 찾아오시는 예수님을 깨달을 수 있겠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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