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6장 60-71절: 더 있다!

해설:

유대인들이 떠나가자 제자들 중 여럿이 “이 말씀이 이렇게 어려우니 누가 알아들을 수 있겠는가?”(60절) 하고 불평합니다. 여기서의 “제자들”은 열두 제자가 아니라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육이 아니라 영에 관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63절). 예수님은 지금 육신을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해 말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을 믿는 것에 대해 말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곧 그분을 먹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믿는 것은 그분의 말씀을 먹고 그분의 영을 마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그분이 내 안에 거하고 그분이 나를 통해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나의 마음과 정신과 영혼이 예수 그리스도와 합일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진정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이고, 그 생명은 영원할 것입니다. 제자들은 아직 그 비밀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인자가 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면, 어떻게 하겠느냐?”(62절)고 물으십니다. 이 말씀에는 그들이 속히 영적으로 깨어나 하나님 나라와 영적인 세계에 대한 이해력이 생겨나기를 바라시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당신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실 것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지금 그들의 영적 이해력으로는 부활과 승천을 받아 들일 수가 없습니다. “생명을 주는 것은 영”(63절)이기 때문입니다. 영적인 세계에 눈이 열려야만 영원한 생명을 알고 또한 가질 수 있습니다. 

제자들은 중에는 영영 믿음에 들지 못할 사람들도 있음을 예수님은 아셨습니다(64절). “믿지 않는 사람”이라는 표현에는 인간적인 고집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빛이 임할 때 빛을 피하여 어둠 속으로 숨어 들듯, 영적인 세계에 대한 가르침을 듣고도 그것을 부정하고 자신의 믿음 대로 살기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들 마음 속에 무엇이 있는지를 아셨던(2:25) 예수님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 누구이며 자신을 넘겨줄 사람이 누구인지를 아셨습니다. 그러면서 그분은 “아버지께서 허락하여 주신 사람이 아니고는 아무도 나에게로 올 수 없다”(65절)고 하십니다.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다스림 아래에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으로 인해 제자들 중 많은 이들이 예수님 곁을 떠났고 다시는 함께 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곁에 남아 있는 열 두 제자에게 “너희까지도 떠나가려 하느냐?”고 물으십니다(67절). 그러자 시몬 베드로가 “주님,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겠습니까? 선생님께는 영생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는, 선생님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분이심을 믿고, 또 알았습니다”(68-69절)라고 답합니다. 베드로의 마음이 영적인 세계를 향해 열리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들 중 하나는 악마라고 말씀하십니다(70절). 당신을 팔아 넘길 가룟 유다를 두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묵상:

연못 안에 사는 애벌레들은 나비의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그들에게는 물 안에서 경험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나비가 된 애벌레가 다시 애벌레가 되어 물 속에 들어가 다른 애벌레들에게 나비의 세계를 전한다면 아무도 믿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질 세계에 갇혀 그것만을 전부로 여기고 살아가는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나라 혹은 영적인 차원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도 어렵고, 그 차원의 삶에 대해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에 대해 유대인들은 반대하고 제자들은 이해하기 어려워 했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모두 물질주의 세계관에 갇혀 있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 나라 혹은 영적 차원을 인정하기도 어렵고 그 세계를 이해하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부활 이후에 살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은 하나님의 나라 혹은 영적 차원을 인정하는 출발점입니다. 부활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장 분명한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그 믿음으로 우리는 마음을 활짝 열고 하나님 나라를 추구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그 나라를 믿고 그 나라를 경험하며 그 나라 안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체험이 깊어질수록 우리는 영적 세계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알아갈 것입니다.  

3 thoughts on “요한복음 6장 60-71절: 더 있다!

  1. 예수님을 따라 다니며 그 분의 말씀을 듣고 또 그가 행하신 이적과 기적을 경험 하면서도 끝내 예수님을 받아 들이지 못하고 떠난 사람들과 같이 오늘 날도 영적 경험과 그의 말씀을 알고도 믿지 못 하고 방황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들이 다시 돌아 와 주님이 주시는 영생에 참여하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의 자녀로 선택 받아 주님의 말씀이 내 안에 있슴을 감사하며 그 말씀이 늘 적극적으로 작동하기를 간구합니다, 그 생명의 말씀이 오늘 하루의 내 삶을 지배하기를 바라며 그 안에 있는 평강을 누리게 하시옵소서.

    Like

  2. 주님 감사합니다, 주님을 조금이나마 알게하시고 세상에서 영생과 하늘나라를
    조금이라도 맛보게 하신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주님의 말씀을 더욱더 깨닫게
    도와주시고 실천하도록 인도해주십시오. 흔들리고 어려울때에도 말씀을 꼭
    붙잡고 배반하지 않는 믿음을 원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예수님의 부활을 세상에
    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Like

  3. 인간이 많이 진보한 것 같아도 기원전 동서양의 철학자들이 씨름하던 질문을 지금 우리 사회에서도 그대로 안고 살아가는 것을 보면 영의 눈이 열리는 것은 거북이 걸음처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인가 봅니다. 추상적인 것을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은 하나님이 주신 귀한 선물이며 사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도 많은 경우 현실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처럼 여기고 당장 닥친 것만을 해결하느라 급급한 모습을 봅니다. 영적인 차원을 누구나 다 이성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크기로 만들 수 있다면 굳이 영적이라고 표현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영적이라고 말할 때는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감각기관과 사고범위를 넘어서는 것이 전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창의성은 영적인 차원이 구체화된 모습이기도 합니다. 식탁에 놓인 과일을 그린 정물화를 보고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나 여러 색과 크기의 사각형만 담긴 그림 앞에서 압도되는 것도 다 내 안에 있는 창의성이 작가의 창의성과 만나 짧은 순간이나마 “사귐”이 일어났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적인 높이와 깊이를 추구하는 일은 사는데 사치스러운 일이 아니라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오늘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그런 생각을 굳혀줍니다. 이것이 장애물이 되느냐? 질문하십니다. 장애물은 앞으로 나가는 데 지장을 주는 것을 뜻합니다. 영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무슨 일에 장애가 될까요. 나를 더 멀리 더 높이 날도록 하는 일에 도움이 되지, 발목을 붙잡는 일은 아닐텐데요. “그냥 믿어!”라는 말을 쉽게 하는 사람들은 “무슨 소린지 어렵다. 머리 아퍼 그런거 생각하면”이라는 말도 쉽게 합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그냥 믿으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냥 절로 믿어진다고도 말씀하지 않습니다. 사람의 힘은 전혀 쓸모가 없다는 뜻은 우리가 값을 주고 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선물로 주시는 것, 전적인 은혜라고 이해합니다. 자기의 의지와 계획을 따라 사는 현대인에게 시간의 공을 들여 영적인 것을 탐구하라는 주문은 빨리 가려는 길을 막아서는 장애물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믿음의 길을 걷는 것은 하나님과 사귀는 길, 이웃과 또 자신과도 사귐의 시간을 갖는 일입니다. 비록 거북이보다 더 느리게 가더라도 영의 눈이 열리는 길이라면 감사함으로 가겠습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