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4장 15-31절: 또 다른 보혜사

해설:

예수님은 사랑의 계명을 한 번 더 강조하시고(15절) 이어서 “다른 보혜사”(16절)를 보내실 것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보혜사”는 “변호사”, “대변자” 혹은 “위로자”라는 의미입니다. 성령 즉 “진리의 영”(17절)을 가리킵니다. 성령은 믿는 이들과 함께 거하시면서 변호자로, 대변자로 혹은 위로자로 일하십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행하셨던 일입니다. 그래서 “다른 보혜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당신 자신도 보혜사이셨다는 뜻입니다. 마지막 날에 영원한 왕권을 가지고 다시 오실 때까지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우리 중에 일하십니다(18-19절). 

“그 날에”(20절)라는 말은 믿는 이들이 성령을 받을 때를 의미합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믿는 이들에게 다시 오십니다. 그 때가 되면 “내가 내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으며, 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알게 될 것”(20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성령께서 우리에게 임하셔서 마음의 눈을 밝혀 주시면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알게 되고 그분과 하나되어 살아가게 하십니다. 인격적으로 하나가 된다는 말은 서로 사랑한다는 말입니다. 서로 사랑하면 그 사람의 뜻을 행하게 됩니다(21절).

이 말씀을 듣고 있던 유다(가룟 유다가 아닌 다른 사람)가 “주님, 주님께서는 우리에게는 자신을 드러내시고, 세상에는 드러내려고 하지 않으시는 것은 무슨 까닭입니까?”(22절)라고 여쭙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말해도 소용이 없기 때문이라고 답하십니다(23-24절). 진실이 그렇습니다. 예수님께 마음의 문이 닫힌 사람들은 그분을 만날수록 그리고 그분의 말씀을 들을수록 악감정만 커졌습니다.  

예수님은 다시 한 번 보혜사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성령께서 오시면 그분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며, 또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26절)이라고 하십니다. 성령께서 그들의 마음을 환히 비추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믿는다면 예수님이 떠나시는 것으로 인해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아”(27절)야 합니다. 오히려 세상 그 무엇으로도 흔들 수 없는 든든한 평화를 경험해야 옳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나는 평화를 너희에게 남겨 준다. 나는 내 평화를 너희에게 준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평화는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27절)고 하십니다. 

이 말씀으로써 예수님은 이제 곧 일어날 일에 대해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키십니다(29절). 29절의 “그 일”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는 일을 가리킵니다. 그는 “이 세상의 통치자가 가까이 오고 있다”(30절)고 말씀하십니다. “이 세상의 통치자”는 사탄을 의미하기도 하고 세상의 권력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탄이 세상의 권력자를 이용하여 예수님을 체포하기 위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는 나를 어떻게 할 아무런 권한이 없다”(30절)고 말씀하십니다. 그분의 참 생명은 하나님 안에 있으므로 이렇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게 말씀하신 다음 당신을 잡으러 오는 사람들을 향해 나아가십니다(31절).

묵상: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한 사람들에게 성령께서 함께 하십니다. 때로는 방언이나 예언 같은 은사를 통해 성령의 내주를 확인할 수 있지만, 그런 외적인 표시가 없어도 진실로 믿는 사람에게 누구에게나 성령이 함께 하십니다. 영적인 진실은 어떤 느낌이나 증상을 근거로 믿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여 믿는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에서 예수님은 당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보혜사 성령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을 믿는다면, 지금 내가 성령의 손에 잡혀 있고 또한 내 안에 성령께서 활동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예수님은 내 안에 계신 성령을 통해 일하십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고 깨닫게 하며 또한 순종하게 만듭니다. 그럴 때에만 하나님은 나를 통해 영광을 받으십니다.

믿음은 능동태가 아니라 수동태입니다. 믿음으로 사는 인생도 역시 능동태가 아니라 수동태입니다. 내가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성령의 능력으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령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의 손에 사로 잡혀 살아가는 것이 제대로 사는 것이며 가장 행복한 삶입니다. 그분의 손에 잡혀 살아갈 때 우리는 비로소 참된 안식과 만족을 얻고 든든한 반석 위에 섭니다. 믿음 안에서 얻는 이 평화는 이 세상 그 무엇도 흔들 수 없습니다. 걱정과 근심은 믿는 사람에게 어울리지 않는 감정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이 세상의 통치자는 우리에게 아무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thoughts on “요한복음 14장 15-31절: 또 다른 보혜사

  1. 몸과 마음과 혼이 진리의 영으로 가득 채워지기를 원 합니다. 주님뜻에 맞게
    살기를 간구합니다. 함께하신다는 약속을 믿겠습니다. 어렵고 힘들때에라도—
    주님 사랑 이웃 사랑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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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13장 후반부를 묵상할 때 선문답같은 질문을 했는데 오늘 아침에 그 답의 한쪽을 얻은 것도 같습니다. 베드로가 “주님 어디로 가십니까 QUO VADIS?” 물었던 것과 그 전에 발을 씻기시면서 너희도 서로 발을 씻겨주라고 당부하신 것을 겹쳐 묵상하면서 온 몸을 받쳐주기엔 참 작은 두 발이요 정상에 우뚝 선 청년도 구부정한 할머니도 두 발에 의지해 서 있는 두 발, 게다가 보이지도 않는 발바닥을 씻고 닦아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묵상이 계속되자 베드로는 어디로 가시느냐고 묻는데 예수님은 “발 닿는대로”라 답하시는 선문답 같은 대화가 마음 안에서 들렸습니다. 오늘 아침 목사님이 믿음은 수동태라는 해설에서 이 선문답이 조금 열린 것도 같습니다. 그 순간엔 몰랐겠지만 세리 장부를 팽기치고 예수님을 따라 나서던 때, 고기잡이 그물을 던져놓고 예수님을 따라 나서던 때 제자들은 “마음대로 사는 삶”의 환상을 버리고 예수님의 길동무가 되는 삶을 선택했습니다. 모르고 한 말, 모르고 한 선택인데 복 주는 말, 복 받는 선택을 한 셈입니다. 자기는 분명히 능동적으로 자기가 결정했다고 생각했는데 자기가 선택이 된 것이지 선택을 한 것이 아닌…우리 앞의 세대에서는 부모님이 천생배필이라며 정해 주는 배우자와 결혼을 하는 철저한 수동적 결혼을 하고 우리 세대에서는 내 이상과 구미에 맞는 사람을 골라 하는 능동적인 결혼을 했는데 두 경우 다 “믿음”이라는 점프를 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의 다른 이름이 성령입니다. 믿게 하는 영. 믿어지게 하는 영. 믿음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영을 예수님이 당신 자리에 대신 보내십니다. 제자들과 마지막 시간을 보내며 많은 이야기를 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연민과 슬픔으로 가득합니다. 예수님이 속으로 우시는 것 같습니다. 당신 자리에 대신 평안을 남겨 놓고 가십니다. 평안의 다른 이름이 성령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이 성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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