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장 19-31절: 부활로 열리는 새로운 세상

해설:

그 날 저녁,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무서워서 문을 닫아걸고 모여 있었습니다(19절). 그 때 부활하신 예수께서 홀연히 그들 가운데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인사하십니다. 또한 당신의 두 손과 옆구리를 보여 주시면서 당신이 누구인지를 드러 내십니다. 제자들은 십자가에 달리셨던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이 분명하다는 사실을 알고는 기뻐합니다. 그들의 마음이 진정되자 예수님은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빈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낸다”(21절)고 하십니다. 이제 제자들이 예수님의 역할을 대신 할 차례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으시고” “성령을 받아라”하고 말씀하십니다(22절). 당신이 가시면 또 다른 보혜사를 보내겠다고 하신 약속을 이루신 것입니다. 또한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 죄가 용서될 것이요, 용서해 주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23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때 그곳에 도마가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24절). 나중에 제자들은 부활하신 주님께서 자신들에게 나타나셨다는 사실을 도마에게 말하자, 그는 “나는 내 눈으로 그의 손에 있는 못자국을 보고,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어 보고, 또 내 손을 그의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서는 믿지 못하겠소!”(25절)라고 대답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도마는 특별히 의심이 많은 사람의 대명사가 되었는데, 알고 보면 당연한 반응입니다. 우리가 그런 상황에 있었다 해도 비슷하게 반응 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8일 후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을 때 예수께서 다시금 홀연히 그들 가운데 나타나셨습니다. 예수님은 도마가 한 말을 이미 알고 계셨습니다. 그분은 도마에게 다가가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서 내 손을 만져 보고, 네 손을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래서 의심을 떨쳐 버리고 믿음을 가져라”(27절)고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도마는 즉시로 “나의 주님,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28절). 보는 것만으로 그분이 주님이시라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나를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복이 있다”(29절)고 답하십니다.

이어서 요한은 자신이 이 글을 쓴 이유를 밝힙니다. “예수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고, 또 그렇게 믿어서 그의 이름으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31절)이 그가 이 글을 쓴 목적입니다.

묵상:

예수님을 제대로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분의 정체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그분은 모든 면에서 우리 인간과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분의 말과 행동에서 자주 인간됨을 넘어서는 ‘무엇’이 보입니다.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의문에 사로잡힙니다. “이분은 과연 누구인가?” 예수님을 실제로 만났던 제자들도 그렇게 질문했고, 오늘 복음서를 통해 그분의 이야기를 읽는 우리도 그렇게 질문합니다. 예수님의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거듭 누적된 그 의문이 해결되는 것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을 믿을 때 일어납니다. 그분은 처음부터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이셨지만,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으로써 그 사실이 환히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1차원 시간과 3차원 공간을 넘어서는 하나님 나라가 실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문을 꼭꼭 걸어 잠근 방 안에 홀연히 나타났다가 홀연히 사라지십니다. 육신을 입고 우리가 사는 차원으로 내려 오셨던 그분은 부활하신 후에 다시 하나님의 차원으로 돌아가신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분이 자신에 대해 하신 모든 말씀이 진실임이 드러납니다. 그분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보내 주신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우리의 믿음이 여기까지 이르러야 하는 이유입니다. 

3 thoughts on “요한복음 20장 19-31절: 부활로 열리는 새로운 세상

  1. 도마의 의심을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는 주님과 함께 죽기를 각오하기도 했습니다.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요 11:16)

    의리의 사나이 도마가 비록 두려움으로 인해 죽음의 자리를 모면하려 도망 했지만 그도 역시 주님을 세번 부인 했던 베드로와 같이 주님을 향한 미안함이 그의 마음을 누르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부활하셨다는 주님의 소식을 듣게 된 도마의 마음에 만감이 교차 되었을 것 같습니다. 기쁨과 감격, 미안함, 의리를 배반한 자존심으로 도마의 마음이 복잡했을 것 같습니다.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한 도마의 고백은 주님을 배반했던 자신의 비겁함을 감추기 보다 이제 다시 주님을 만난다면 이번에는 진심으로 주님을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는 도마의 외침으로 들려집니다.

    그렇지만 주님은 그런 도마에게 믿음을 말씀 하셨습니다. 주님을 위해 죽음을 각오하는 것이 감정으로 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하신 것으로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죄성은 감정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감정의 도구가 될 것인가 아니면 믿음의 도구가 될 것인가의 결과는 같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감정의 도구가 될 때 아무리 주님을 위한 각오를 해도 우리의 죄성이 주님의 뜻을 가로막게 됨을 늘 경험합니다. 물론 감정이 필요한 것은 분명합니다. 감정이 없다면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주님을 따르는 삶은 감정이 아닌 믿음으로만 가능한 것을 가르쳐 주시는 것 같습니다.

    이 믿음이 처음부터 충만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잘 믿고 싶지만 나타난 결과가 믿음으로 부터가 아닌 감정으로 부터 오게 됨을 자주 경험하게 된다면 어디로 부터 잘못 되었는지 짚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믿음의 행동이 신뢰와 순종이라면 무엇을 신뢰하고 무엇을 순종해야 하는 것일까요.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는 될 수 없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목사, 선교사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믿음의 삶을 위한 다른 방법을 제시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믿음의 삶에서 자주 벗어나는 이유는 말씀과 기도로 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히브리 말로 말씀을 지성소를 의미하는 다바르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광야라는 히브리말이 같은 어원인 미드바르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광야와 같은 의미가 있음은 무엇을 말씀하는 것일까요. 하나님의 말씀을 고상하게 읽고 아멘 하는 것만이 아닌 광야라는 삶의 훈련소에서 말씀을 삶에 실천함을 통해 진정한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것이 될 때에 로고스가 레마가 되어 주님의 말씀으로 부터 전정한 하나님의 임재가 나의 마음 속에 임하게 되는 것으로 마음 깊이 받아 들입니다. 높은 산은 골이 깊다고 합니다. 믿음의 삶이 하루아침에 이루어 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광야를 통과하고 요단강을 건너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길은 협착하고 좁은길인 것 같습니다.

    감정에 지배를 받을 때와 말씀에 지배를 받을 때의 차이는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알 수 없는 비밀이지만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하신 주님의 말씀은 모든 사람이 그 비밀을 깨닫기 원하시는 주님의 당부가 아닐까 생각하며 어떠한 상황과 환경에서도 말씀이 나의 좌표가 되는 복된 삶이 되기를 주님께 간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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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지않고 믿는 자들에게 축복하여 주신 부활의 주님께 감사를드립니다.
    무조건 믿지않고 살아계신 주님을 체험하고 믿음과 지난날의 체험을
    잊지않고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험한 세상에서 주님이 주시는 평안을
    갖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 더불어 주님의 부활을 선포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보내시는곳에 가겠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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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어제는 돌문이 열린 무덤 앞에 서 있는 마리아를 묵상했습니다. 우는 마리아의 마음을 헤아려 보았습니다. 예수님 가시고 난 뒤 마음 한 가운데 생긴 빈 자리가 죄책감과 상실감 후회를 불러왔다면 빈 무덤은 주님의 승리, 영광의 상징이 되었음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이 마리아! 이름을 부르자 마리아가 보게 되었습니다. 무덤 안에서 일어난 짧은 이 이야기가 마리아를 바꾸고 우리 모두를 바꿉니다. 무덤이 빈 것을 보고 집으로 돌아온 제자들을 뒤쫓아 온 마리아는 주님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이제 저녁이 되었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 문을 꼭 잠그고 모여 있었다고 요한은 전합니다. 주님이 부활하셨음을 전해 듣고도 제자들은 정신이 없습니다. 더 혼란스러워졌는지 모릅니다. 예수님의 음성으로 평강의 인사를 받자 무척 기뻐했다고 쓰여 있습니다. 두려움에서 기쁨으로 넘어갔습니다. 성령을 불어 넣어 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에서 아담에게 첫 숨을 불어 넣으시는 하나님을 봅니다. 도마에게 나타나시는 예수님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을 보았지만 도마는 그 때 없었기에 말로만 들었습니다. 제자들 이야기를 못 믿는 도마는 예수님이 직접 몸을 만져 보라고 하신 오늘 본문으로 인해 “의심하는 도마” 라는 새로운 별명이 따라다닙니다. 그의 의심은 예수님의 부재, 그분의 빈 자리를 생생하게 느낀 슬픔으로 인한 것입니다. 너무나 간절히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꿈이야, 생시야?” 묻는 것과 흡사합니다. 빈 무덤 안에서 마리아는 (죽은) 시신이 어디로 없어졌는지, 누가 옮겼는지를 몰라 속이 상해 울었습니다. 누구를 찾고 있느냐고 예수님이 물으셔도 시신을 어디로 옮겨 놓았는지 말해 달라고 했습니다. 도마 앞에 십자가 처형을 받은 몸을 그대로 가지신 예수님이 서 계십니다. 비로소 도마의 눈이 열리고 마음이 바뀝니다. 예수님의 빈 자리가 빈 무덤의 기적으로 메꿔지고 도마는 하나님을 봅니다. 도마가 본 하나님, 도마의 주님을 우리가 전해 듣습니다. 의심하는 도마에게서 의심을 전수 받지 않고 믿음을 유산으로 받으니 이런 기적이 없습니다. 예수님, 나의 주님이 오늘도 내 안에서 변화를 일으키십니다. 어제까지 하지 못하던 것을 오늘은 할 수 있게 도우십니다. 어제까지 닫혀있던 문을 오늘 열어주십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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