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9장: 빛과 생명

해설:

앞에서 유다 백성의 죄악상과 그에 대한 심판을 예언했던 이사야는 다시금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을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 구원을 행하시게 되면 과거에 멸시 받던 지역들과 이방 사람들이 이주해 살던 갈릴리 지방까지 모두 구원 받게 될 것입니다(1절). 이러한 미래를 내다 보면서 이사야는 이미 일어난 것처럼 과거형으로 그 사건을 묘사합니다(2-7절).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하실 때 백성은 추수할 때처럼 기뻐할 것입니다(3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나라를 심판하시고 “침략자의 군화와 피묻은 군복”을 모두 땔깜으로 사용하실 것입니다(4-5절). 

그 모든 일은 “한 아기”를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6절). 그 아기는 자라서 “놀라우신 조언자,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화의 왕”(6절)이라고 불릴 것입니다. 또한 그의 왕권은 “끝없이 이어질 것”이며 그 임금은 “이제부터 영원히, 공평과 정의로 그 나라를 굳게 세울 것”(7절)입니다. 

이 예언이 선포된 후에 유대인들은 이 예언을 이루어 줄 임금이 다윗의 후손에서 나타날 줄 믿고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그런 임금은 영영 나타나지 않고 결국 다윗 왕가는 바빌론에 의해 멸망하고 맙니다. 그 때에야 그들은 이 예언이 지상의 왕이 아니라 메시아를 향한 예언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이사야는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말씀을 전합니다(8-21절). 이사야는 남왕국 유다에서 활동하던 예언자였습니다. 그런 그가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말씀을 전한 것입니다. 북왕국 사람들에게 이사야의 예언은 악담처럼 들렸을 것입니다. 이사야가 좋아서 그렇게 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이 주어졌으니 선포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는 이 예언을 선포하면서 남왕국 유다 백성에게 경고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과 예언자들이 백성을 잘 못 인도하여(16절) 모든 백성이 죄악 가운데 사는 것처럼, 유다도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묵상:

“어둠 속에서 헤매던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운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빛이 비쳤다”(2절). 

구원자의 오심의 의미를 이보다 더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모든 인류는 하나님을 떠남으로 어둠 속에 헤매이게 되었고 죽음의 그림자 아래에 살았습니다. 오직 하나님에게만 빛이 있으며 그 빛이 곧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날에 창조된 태양빛은 태양계 안에 있는 모든 존재에게 생명의 빛을 제공합니다. 그 빛으로 우리 육신의 생명은 유지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태양빛보다 더 근원적인 빛이 필요합니다. 첫째 날 “빛이 있으라” 하심으로 존재하게 된 빛입니다(창 1:3). 하나님의 영광에서 발산되는 빛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에 영원히 빛나는 빛입니다. 그래서 해 하늘과 새 땅에는 태양빛도, 달빛도, 별빛도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계 21:23).

그 빛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비치고 있습니다. 태양빛으로 육신의 생명이 유지된다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비치는 태초의 빛으로 우리의 영적 생명은 유지됩니다. 그 빛을 향해 우리의 존재를 여는 것이 예배요 기도요 말씀 묵상이며 사랑의 행위입니다. 그 빛이 없으면 우리는 어둠 속에 헤매고 죽음의 그늘 안에 살게 될 것입니다. 이 빛을 비추어 주셔서 빛 가운데 행하게 하시고 참된 생명을 맛보게 하심에 감사 드립니다. 

4 thoughts on “이사야서 9장: 빛과 생명

  1. 모든 인류가 하나님을 떠나 어둠 속에 헤매고 죽음의 그림자 아래에 살고 있을 때 한 아기가 모든 인류응 위해 태어나 평화의 왕으로 오신 주님을 경배합니다.
    그 이릅은 임마누엘, 놀라우신 조언자,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이며 평화의 왕이 십니다, 패권 싸움으로 끊임없이 일어나는 전쟁을 종료시키고 국가와 국가간에 또 민족과 민족간에 평화와 화평의 은총을 간구합니다.
    내 안에 있는 갈등과 분노 시기와 원망을 잠 재우시고 긍휼과 자비와 사랑으로 탕바꿈하게 하시고 가슴을 활짝 열고 기쁨으로 메시아를 맞이하기를 간구합니다, 어서오십시요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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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햇빛보다 더밝은 빛을 보는 영적인 눈을 원합니다. 죽음의 그늘에서
    온전한 빛, 메시아를 찾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이웃과함께 굶주림과 핍박과
    살생의 어둠에 있는 백성들을 빛으로 인도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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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하나님의 빛이 우리의 깨어진 모습에 그대로 비추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죄로 인해 상처받고 상처줬던 지난 시간을 고백하오니 용서하고 용서 받게 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두려움으로 우리 자아를 꽁꽁 감싸 어둠 속에 있는 이들에게 빛을 비추어 주소서. 예배로 기도로 이끌어 주시고 서로 돕기를 원합니다. 아침 햇살에 서리가 녹듯 우리 굳은 마음 녹여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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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기다림의 계절을 지나며 무엇을 기다리는지 생각해 봅니다. 지난 주말은 연회 여선교회 정기 임원회로 모이는 시간이었습니다.금요일 저녁부터 주일 오후까지 회의의 연속이었습니다. 워낙 넓게 퍼져있는 연회라 한 번 모이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이 만만찮습니다. 회의와 행사에 쓰는 비용이 다 여선교회 회원들의 정성어린 헌금에서 나오는 것인만큼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집행을 해야한다는 데 공감하며 모입니다. 하와이에서 오는 임원들의 항공료와 숙박비에서부터 이메일로 받은 자료를 프린트하느냐 마느냐까지 비용계산은 단순 산수 계산이 아닙니다. 환경정의가 핫 이슈가 되고 무분별한 소비생활을 죄로 인식하는 이 시대에 임원들은 더욱 꼼꼼히 스스로르 돌아봐야 합니다.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 (United Methodist Women)는 150년의 역사와 회원수 80만명을 가진 단체입니다. 주말에 모인 칼팩연회 임원회는 36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80세를 넘은 임원도 있고 30살이 채 안 된 젊은 친구도 있습니다. 평균연령은 68-70세쯤일겁니다. 개체 여선교회 임원을 하다 지방회 임원을 거쳐 연회까지 온 임원들이 절대 다수인데 이들이 여선교회에 몸을 담근 세월은 열심히 활동한 햇수만 쳐도 30년은 훨씬 넘습니다. 전체교단의 한 단층면을 보듯 여러가지 “다름”을 봅니다. 세대, 직업, 신학, 국적, 인종, 경제, 정치, 학력…여기에 칼팩 연회의 다양한 언어와 문화까지 집어 넣으면 리스트는 더 길어집니다. 멜팅 팟 이론이든 샐러드 이론이든 교회에 왜 오는가, 회의에 왜 나오며 선교에 왜 참여하는가에 대한 답은 하나입니다….다 “다른” 사람들이 “똑같은” 마음으로 메시야를 바라고 기다립니다!!
    다 다른 사람들이지만 바라는 것은 똑같으니 곧 희망과 평화, 기쁨과 사랑의 메시야!! 이 답 뿐입니다. 북이스라엘도 남유다도, 시리아도 프랑스도, 북한도 마샬 군도도 지구 어디에 사는 사람 누구라도 바라고 원하는 것은 구세주입니다. 기다리고 또 기다리며 나 자신을 씻고 비우고 단련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내 시간을 얹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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