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장 26-38절: 어느 처녀 이야기

해설:

그로부터 여섯 달 뒤에 하나님은 천사 가브리엘을 갈릴리 지방의 나사렛으로 보내셔서 요셉이라는 노총각과 약혼한 마리아에게 보내십니다(26-27절). 천사는 마리아에게 나타나서 “기뻐하여라, 은혜를 입은 자야, 주님께서 그대와 함께 하신다”(28절)라고 인사를 건넵니다. 그 인사말을 듣고 마리아가 어리둥절하고 있을 때, 천사는 마리아가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라”(31절)고 하십니다. ‘예수’는 ‘여호수아’ 혹은 ‘예슈아’와 같은 이름인데,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라는 의미입니다. 천사는 계속하여, 그 아들은 “위대하게 되고, 더없이 높으신 분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며 “주 하나님께서 그에게 그의 조상 다윗의 왕위를 주실 것”(32절)이고 “영원히 야곱의 집을 다스리고, 그의 나라는 무궁할 것”(33절)이라고도 하십니다. 

그러자 마리아는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겠습니까?”(34절)라고 묻습니다. “알지 못하는데”라는 말은 히브리어에서 “성관계를 하지 않았는데”라는 뜻입니다. 두 가지 생각이 이렇게 반응하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첫째는 그런 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었고, 둘째는 만일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자신은 부정한 여인으로 취급되어 살아남지 못하리라는 두려움이었습니다. 

천사는 그것이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며 태어날 아기는 “거룩한 분이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35절)이라고 답하십니다. 천사는 그의 친척 엘리사벳이 평생 아이를 낳을 수 없었는데 늙은 나이에 임신한 지 여섯 달이나 되었다는 사실을 알립니다(36절). 그러면서 “하나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37절)고 덧붙입니다. 그러자 마리아는 “보십시오, 나는 주님의 여종입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38절)라고 답합니다. 

당시 신실한 유대인들은 메시아가 오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메시아는 다윗의 가문 즉 유다 지파에서 태어날 것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다 지파에 속하는 신실한 여인들은 ‘혹시나 메시아가 나를 통해 태어나는 것 아닌가?’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마리아도 유다 지파에 속했기 때문에 그런 소망을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는 자신에게 그 영예가 주어졌다는 사실이 너무 벅차 믿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천사의 기별에 대한 마리아의 응답은 절제되어 있지만 그의 심장은 터질듯이 뛰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약혼한 요셉과 잠자리도 하지 않았는데 아기를 임신하게 된다는 사실로 인해 두렵기도 했을 것입니다.

묵상:

하나님께서 마리아를 메시아의 어머니로 선택한 이유는 그가 비천한 여인이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류의 구원자가 되셔야 했기에 그분은 가장 낮은 자리에서 시작해야 했습니다. 그분은 결국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빌 2:9)이 되실 분입니다. 그렇기에 그분은 “모든 이름 아래 비천한 이름”으로 시작해야 했습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늘 그렇게 가장 낮은 자리에서부터 새로운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하나님의 성품이 가장 선명하게 드러난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처녀의 몸에서 당신의 아들을 태어나게 하십니다. 굳이 과학을 들이대지 않아도 이것은 상식적으로 성립 불가능한 말입니다. 마리아 자신도 그 소식을 듣고 당황합니다. 오늘 이 이야기를 읽는 사람들도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출생에 대한 여러 가지 가짜 뉴스들이 만들어지고 유통 되었습니다. 사실은 로마 병사에 의해 성폭행 당하여 임신된 것이라는 소문도 있었고, 예수님을 위인으로 채색하기 위해 초대 교인들이 지어냈다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초대 교인들의 믿음에 ‘처녀 탄생’의 이적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 하셨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사실을 믿기에 충분했습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초대 교인들은 그분을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 믿게 되었고, 그 시각에서 그분의 삶을 되짚어 보는 과정에서 처녀 탄생의 경위를 알게 된 것입니다. 그 유별난 탄생 이야기는 부활 이전까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무시 당했다가 부활 이후에 초대 교인들에게 인정 받은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구약 성경을 뒤져 가면서 그분에게서 성취된 예언의 말씀들을 찾아 보았고, 그 과정에서 이사야서 7장 14절에서 처녀 탄생의 예언을 발견했습니다. 

유다 지방에 수 많은 여인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 마리아가 선택받은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이해 못할 일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뜻에 자신을 맡길 만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가브리엘의 소식을 듣고 처음에는 당황하고 주저했으나 곧 “보십시오, 나는 주님의 여종입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38)라고 말하며 자신을 내어 줍니다. 어쩌면 엄청나게 위험한 사건에 휘말릴 수 있음을 알았지만, 하나님을 신뢰했기에 그분께 자신을 내어 드린 것입니다.   

3 thoughts on “누가복음 1장 26-38절: 어느 처녀 이야기

  1. “보십시오, 나는 주님의 여종입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며 자신의 몸과 마음을 모두 내어 준 마리아에 대해 묵상을 해 봅니다.
    나는 얼마만큼 주님을 신뢰하며 내 자신을 주님께 맡기고 있는지 의문을 합니다, 너무나도 부족 한 제 믿을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시고 주님의 자비로 위로해 주십시요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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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누가는 페미니스트! 여자 주인공이 둘이나 나옵니다. 물론 아기 요한과 아기 예수의 출생 이야기인만큼 엄마들이 주인공이라고 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엘리사벳과 마리아의 심정을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아니지만 연이어 두 엄마가 만나 나누는 대화도 나옵니다. 데오빌로에게 보내는 보고서 첫 장에 이만큼이나 할애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엘리사벳은 나이가 많아 임신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요한을 갖고, 마리아는 어리고 순진하여 임신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예수를 갖습니다. 생명의 주관자가 하나님이심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만듭니다. 엘리사벳은 임신을 함으로써 부끄러움을 벗어나게 되니 굿뉴스요 기도의 응답이지만 마리아는 완전 반대입니다. 그럼에도 담대하고 비장감까지 느껴지는 답을 합니다. 나이는 어리지만 생각이 깊고 총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모습 또한 아름답습니다. 개신교에서는 마리아의 위치가 미미하지만 천주교는 “성모 마리아를 믿는 교”라는 오해를 받을 정도로 마리아에 대한 이해와 찬미가 대단합니다. 오늘 본문에 그려진 마리아의 이미지가 성탄절기 뿐 아니라 언제나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어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을 때 마리아처럼 답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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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부정한 여인으로 누명을쓰고 목숨을 잃을수 있는 시대에 순종하는
    마리아의 결단을 원합니다. 낮은곳에서 주님을 기다리는 믿음을
    기도합니다.
    이웃과 함께 오시는 주님의 영혼구원 사역에 동참하는 성탄주간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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