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장 41-52절: 나는 누구인가?

해설:

누가는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에서 곧바로 열두 살 때의 일로 건너 뜁니다. 유년기와 청소년 기의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는 망각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초대 교인들에게 그것은 관심 밖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서 예수께서 하신 말씀과 행적만이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초대 교인들은 신앙 교육이나 전도를 위해 예수님에 관한 이야기들을 수집하고 전달했는데, 이 과정에서 그분의 어린 시절 이야기나 청소년기의 이야기는 배제되었습니다. 세월이 한 참 흐르고 나서야 그분의 어린이 시절과 청소년 시절에 대한 관심이 생겼으나, 그 때에는 이미 증인들이 죽고 없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와 공생애 이야기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 중에 유일하게 기록된 것이 누가가 기록한 열두 살 때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가 전해지고 기록된 이유는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예수님의 정체에 관해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유대인 남성들은 율법에 따라 한 해에 적어도 세 번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먼 곳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기에 보통 한 해에 한 번 정도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제사를 드리려고 애썼습니다. 나사렛에 살던 요셉도 가난한 사람이었기에 한 해에 한 번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다녀 오곤 했습니다(41절). 

예수님이 열두 살 되던 해에도 요셉은 온 가족을 이끌고 예루살렘 순례길에 오릅니다. 당시 순례객들은 떼를 지어 캐라반 여행을 했습니다. 강도나 도둑들로부터 서로를 보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남성은 남성끼리, 여성은 여성끼리 움직이다가 저녁이 되면 가족별로 모여 잠을 잤습니다. 

예루살렘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요셉과 마리아는 아들 예수가 일행에 없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아이들 가운데 있으려니 생각했는데, 저녁이 되어 찾아보니 없었던 겁니다. 그들은 황급히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아이가 있을만한 곳을 찾아 다녔습니다(45절). 하지만 어디에도 아이가 없었습니다. 사흘 후에 아이가 있을 법하지 않은 곳까지 뒤지기 시작합니다. 마침내 그들은 성전에서 사람들 틈에 끼어 율법학자의 가르침에 푹 빠져 있는 아들을 보게 됩니다(46절). 

마리아는 예수님에게  역정을 냅니다(48절). 예수님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습니까? 내가 내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할 줄을 알지 못하셨습니까?”(49절)라고 반문합니다. 부모는 그 말의 의미를 알지 못하고 어리둥절했습니다. 나중에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 분명해지고 나서야 그 의미를 알았을 것입니다.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에 간직하였”(51절)습니다.

세속적 기준으로 한다면 이것은 열두 살 소년의 ‘가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 의미로 본다면 이것은 예수님의 ‘출가’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은 육신적으로는 마리아의 아들이었지만 그분의 진정한 정체는 하나님의 아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따라 육친을 떠나야 할 날이 있음을 아셨고, 그것을 육친에게 암시한 것입니다. 자식을 떠나 보내는 일은 시므온이 예언했던, “칼이 마음을 찌르는 것”(1:35)과 같은 일입니다. 

묵상: 

기독교 전통은 예수님을 “참된 신이요 참된 인간”이라고 고백해 왔습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자주 나오는 “반신 반인”이 아닙니다. “반신 반인”이 어떤 존재일지 상상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 사람이 100% 신이며 동시에 100% 인간이라는 사실은 상상을 불허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부활 후에 예수님의 존재 상태를 상상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비밀이며 신비입니다. 우리의 이성과 경험과 논리를 넘어서는 일입니다. 신을 믿는다는 것은 인간적인 차원 너머의 실재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반신 반인”의 이야기는 신화요 전설이지만, “참신 참인”의 이야기는 믿음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참된 신이요 참된 인간”이셨다는 말은 그분이 우리와 동일한 해부학적 구조와 우리와 동일한 감성과 이성과 의지를 가지고 계셨다는 뜻입니다. 그것은 이미 히브리서 저자가 분명히 밝힌 사실입니다. “그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히 4:15). 그렇다면 그분은 공생애로 자신을 드러내시기 이전까지는 평범한 한 인간으로 성장하셨을 것입니다. 누가가 기록한 열두 살 때의 이야기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자의식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마리아는 이 사건을 통해 12년 동안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살았던 한 가지 사실을 기억해 냈을 것입니다. 예수가 자신의 ‘품 안에 자식’으로 남아 있을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 언젠가는 하나님의 뜻을 위해 아들을 내어 보내야 한다는 사실, 말입니다. 

2 thoughts on “누가복음 2장 41-52절: 나는 누구인가?

  1. 항상 거룩한 성전에 있기를 원합니다. 길 잃었던 자식들을 아버지집에서
    찾고 이방인들을 보고 듣고 깨닫고 믿고 변화되는 성전에서 만나기를 원합니다.
    이웃과 함께 기도의집 성전을 소개하는 오늘이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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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흘씩이나 예루살렘 큰 도시를 뒤지며 아들을 찾았을 마리아와 요셉을 상상해 봅니다. 처음엔 일행에서 벗어나 길을 잃었을 줄로 생각했지만 나이 열 두살이면 앞뒤 분간은 할 것이니 일부러 이탈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도 들었을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전 안에서 아들을 보았을 때의 안도감…너무나 태연하고 침착한 답변…마리아는 예루살렘 성전에만 오면 가슴이 쿵 내려앉는 아픈 소리를 듣는구나 싶었을 것입니다. 유대 소년들은 열 세살이 되면 바 미츠바 bar mitzvah를 치룹니다. 성년식이기도 한 이 예식은 예배에 정식으로 참여하는 나이가 되었음을 뜻하는데 아들의 아버지는 이 때부터는 자식의 죄가 자기의 책임이 아니라는 (독립된 개체라는) 시점에 왔음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으로 예식을 시작한답니다. 바 미츠바 예식은 일년 전부터 준비합니다. 본문을 읽고 해석하는 공부를 랍비와 일년내내 정기적으로 합니다. 엘에이에 (부자) 유태인들이 모여 사는 동네에 있는 성전들은 일년이 아니라 갓난 아기 때 바 미츠바 예식 예약을 걸어두기도 합니다. 예식에 드는 비용도 상당합니다. 예식에 초대된 손님들이 들고가는 선물도 부담이 되게 큽니다. 현금으로 주기도 하는데 자기 바 미츠바 때 받은 선물 현금으로 나중에 차를 사거나 대학 학자금으로 쓸 정도의 단위입니다. 엘에이 부자 유태인들이라 그런것이 아니라 규모만 확대되었을 뿐, 일반 유대인의 바 미츠바 예식 자체가 big deal 입니다. 예수님이 열 두살 때 성전에서 율법토론에 참석하며 지낸 3일은 바 미츠바와 상관이 없지만 그의 내면에 일어난 성인식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할머니 집이나 친척 집에서 부모 없이 혼자 잠을 잘 때의 기억은 우리에게 선명하게 남아 있습니다. 집에 늦게까지 돌아가지 않고 괜히 바깥에 있다 들어가 엄마한테 크게 야단을 맞던 기억… “내가 없어진 것도 모르더라” 에서부터 “종아리 엄청 맞고 며칠 밖에 나가지도 못했다”에 이르기까지 어렸을 때 가출/실종 에피소드를 놓고 친구들과 나누는 이야기는 다양합니다. 소년 예수님은 성전에서 참 편안했을 것 같습니다. 몸에 맞는 옷을 입었을 때의 가벼움과 기분좋음. 성전의 냄새, 소리, 바닥과 기둥 벽돌의 느낌이 다 좋았을 것 같습니다. 율법학자들의 강연을 들으면서는 가슴이 뛰었을 것이고, 질문하고 답하면서 즐거움을 느꼈을 것입니다. 아버지와 목공일을 할 때와는 또 다른 존재가 되어 있는 것 같았을 것입니다. 아, 여기가 내 집이구나. 여기서 살면 좋겠다…그렇지만 예수님은 다시 나사렛으로 돌아갑니다. 아직은 그의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열 두살 예수. 성전에서 공부하는 예수…하나님 앞에 있는 것이 이리도 기쁜 일이라는 것을 깨달은 소년 예수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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